경제·IT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왜 많은 사람들은 아이폰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쇼피디의 방통천하] 무선인터넷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 만들어 줄 것
 
고찬수   기사입력  2010/02/11 [22:34]
아이폰이 우여곡절 끝에 1년여를 끌어 한국에 들어오자 여러가지 화제를 만들어내며 이슈메이커가 되고 있다. 열혈 매니아들의 구입 열기에 뉴스가 되었고, 아이폰의 앱스토어 문제로 뉴스가 되었으며, 앱개발자들이 만들어낸 어플리케이션으로 뉴스를 만들어 내었다.

현재 한국에서 30만대 정도가 팔린 것으로 되어있는 이 화제의 기기, 아이폰은 사실 그 판매수량으로만 보면 그리 대단한 것은 아니라고 할 수가 있다. 휴대폰이 4천만대 정도가 보급되어 있다고 하니 전체 휴대폰의 1%도 안되는 숫자이다. 그런데 왜 많은 사람들은 아이폰에 이토록 열광하는가?
 
▲ 이동통신사 무선망 개방 계획 (사진출처=경향신문)    

필자의 생각엔 그 이유는 바로 아이폰이 가져다준 변혁의 가능성이라고 본다. 아이폰은 뉴스를 만들어낸 것 이상으로 우리사회에 혁명 이상의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아이폰은 휴대폰을 단순히 전화를 하는 기기에서 작은 컴퓨터로 생각하게끔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준 스마트폰이다.

아이폰 전에 이미 여러 기종의 스마트폰이 존재해 있었지만 그동안의 스마트폰들은 일부의 사람들만이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의 기기였다면 아이폰은 스마트폰을 모든 사람이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기기라고 사람들의 인식을 변화시켜준 혁기적인 제품이다. 아이폰은 스마트폰 대세론이라는 큰 변화를 우리사회에 가져다 주었다.

그리고 아이폰이 몰고온 변화 중에 가장 큰 것은 바로 '무선 혁명'이다. 그동안 우리의 무선인터넷은 데이터 요금이라는 벽에 막혀서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유선이 초고속인터넷 시대를 세계 어느나라보다도 빠르게 이루어내어 인터넷 세상을 크게 발전시킨 것에 비교하자면 너무나 초라하게 우리의 무선인터넷은 계속 답보상태를 보여왔다.

무선망을 보유하고 있는 이통사들은 독과점 형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를 원했고 이런 구조는 무선인터넷 콘텐츠를 개발하는 CP들이 발전하는 것을 막는 큰 장벽이 되었다. 이런 시장 구조를 깬 것이 바로 아이폰인 것이다.

▲ 쇼피디 고찬수     ©대자보
이통사들이 그동안 외면해 왔던 무선인터넷망인 와이파이망을 확충하겠다는 선언을 이끌어 낸 것이 아이폰이 만들어낸 최고의 변화인 것이다.

이제 무선도 한국 어디서나 초고속으로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며, 이는 무선인터넷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

스마트폰이 기존에는 주로 이메일이나 문서작성에 중심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이제는 검색과 위치기반 서비스 그리고 요즘 뜨고 있는 증강현실 기반 서비스들로 그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증강현실은 앞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무선인터넷을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킬 기대주로 떠오르고 있는 중이다.
 
무선인터넷의 비약적인 발전, 바로 무선 혁명이 눈 앞에 다가 오고 있다.
KBS 예능피디. 시트콤 <선녀가 필요해>.
<미래콘텐츠><스마트TV혁명><쇼피디의 미래방송이야기> <인공지능 콘텐츠혁명> 저자.
KBS MCN 예띠스튜디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0/02/11 [22:34]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