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檢, 작가 7년치 이메일 들춰내… 더럽고 비열"
김은희 작가 이메일 공개, 제작진 항소 방침, 언론계 반발…청와대 "경악"?
 
이석주   기사입력  2009/06/18 [16:05]
검찰이 MBC <PD수첩> 제작진 5명에 대해 불구속 기소를 결정하고 1년 여간 지속된 '광우병 보도' 논란에 방점을 찍고 나섰으나, 제작진과 시민단체, 야권 등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어 검찰 발 수사발표가 되레 제2의 논란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검찰이 18일 발표 과정에서 김은희 작가의 사적 이메일 내용을 여과없이 공개해 '사생활 침해' 논란으로 까지 번지고 있으며, <PD수첩> 제작진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명백한 언론탄압과 정치보복으로 보고 향후 항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 제작진, 검찰 발표 정면 반박…MBC노조 "촛불에 대한 정치적 보복"
 
<PD수첩> 측 변호인인 김형태 변호사와 조능희 책임PD는 검찰 발표 직후 서울지검 기자실에서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의 수사결과 내용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조능희 책임PD(CP)는 검찰이 '아레사 빈슨의 어머니와의 인터뷰 내용 일부를 제작진이 의도적으로 삭제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당시 주치의와 아래사 빈슨의 모친은 물론, 협상대표였던 민동석 차관보 역시 인간 광우병을 사인으로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 검찰은 이날 제작진이 아레사 빈슨의 모친과의 인터뷰 내용을 의도적으로 왜곡했다고 밝혔으나, 조능희 CP는 이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 MBC

또 "인간광우병을 의미하는 'vCJD'와 크로이츠펠트야콥병인 'CJD'를 혼용해서 쓴 사례도 많다"며 "아레사 빈슨의 모친 역시 이를 혼용해서 썼으나 실제 의도는 인간광우병인 'vCJD'였다"고 의도적 왜곡이 아니라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조 CP는 정운천 전 농림부 장관의 고소가 애초부터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 "정책을 비판한 언론인들에 대해 정부가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는 것은 코미디다. 검찰이 정권의 지휘를 받아 이를 수사하는 행태도 '정치검찰'의 코미디"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전국언론노조 MBC 본부(본부장 이근행)도 이날 성명을 통해 "검찰이 국민 건강권을 지키고자 한 시사 프로그램의 제작진들을 형사재판에 회부시키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언론탄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와 함께 "검찰이 무리수를 두면서 PD수첩을 압박하는 것은 이 수사가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검찰 수사는 애당초 촛불 강박증과 광장 공포증에 사로잡힌 현 정권을 위해 촛불시위의 책임을 PD수첩에 떠넘기려는 정치적 보복"이라고 밝혔다.
 
■ 검찰, 김은희 작가 개인 이메일 공개…방송 왜곡혐의 근거가 된다?
 
검찰이 김은희 작가의 사적 이메일을 언론에 공개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검찰 발표에 따르면, 김은희 작가는 지난해 4월 18일과 6월 7일, 6월 13일 등 광우병 보도를 전후해 총 세 차례에 걸쳐 지인에게 이메일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정병두 1차장검사는 "김 작가 이메일에는 '총선 직후 대통령에 대한 적개심이 하늘을 찌를 때라서 PD수첩 제작에 몰입했다'는 등 왜곡 방송 의도를 추측할 수 있는 자료가 존재한다"며 "공정성을 잃었다는 근거자료라고 판단해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김 작가가) PD수첩 제작진과 공유했는지는 모르겠으나, 김보슬 PD가 외국과 관련된 취재를 대부분 담당했기 때문에 제작진 일부와 공감하고 있지 않았을까 한다"며 "(전체가 아닌), 의도를 주장할 수 있는 부분만을 발췌해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 정병두 1차장검사는 이날 김은희 작가의 사적 이메일 내용을 그대로 언론에 공개했다.    © CBS노컷뉴스

그는 "1년에 한두 번쯤 '필'이 꽂혀서 방송하는 경우가 있는데 작년 삼성이 그랬고 올해 광우병이 그랬다"는 내용의 김 작가 이메일을 거론, "(이메일에서) 광우병이라고 직접적으로 언급을 하고 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왜곡된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 검찰 7년 치 메일 조사, 사생활 침해-명예훼손 논란…"정치적 제스처 불과"
 
하지만 이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정부에 반감을 드러낸' 개인 이메일이 미국산 쇠고기 방송의 왜곡 혐의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근거가 되냐는 것과 김 작가의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았냐는 것이다.
 
특히 조능희 CP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002년에서 부터 2008년까지 총 7년 간에 걸친 김은희 작가의 메일을 조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산 쇠고기 보도와 전혀 상관없는 내용의 이메일을 추척 조사한 것이다.
 
이와 관련, 김형태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사건의 본질과 관계없는 김 작가의 사적 이메일을 공개했다"며 "이는 명백한 사생활 침해"라고 비판했다.
 
조 CP도 "이런 식으로 사건을 몰아가는 것은 정치적 제스처다. 법률가가 취할 태도가 아니다"라며 "검찰이 공개한 이메일은 작가가 일기 형식으로 쓴 것들이다. 개인 사생활의 활동이 PD수첩의 보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검찰이 증명해야 된다"고 반박했다.
 
MBC본부는 "검찰 발표는 작년 수사 결과의 반복이자, 견강부회"라며 "제작진의 의도성을 입증하기 힘드니까 작가의 개인 메일을 뒤져 나온 내용을 적시하여 전체 제작진의 의도성을 부각시키려는 작태를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검찰이 이른바 짜맞추기 수사를 위해 본질과 상관없는 개인의 사생활을 아무 근거도 없이 공개했다는 것으로, <PD수첩>의 왜곡 보도가 어떻게 정운천 전 장관 등의 개인 명예를 훼손시켰는지에 대한 근거를 밝히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MBC본부는 "검찰은 비판언론에 대한 비열하고 무도한 강압수사를 거둬들이고 정치 검찰의 오명을 벗어야 한다"며 "아니면,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퇴보시킨 검찰로 대대로 심판받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야권, 강력 규탄…"대한민국의 언론이 죽어가고 있다"
 
야권도 이날 검찰의 수사결과를 정치적 의도가 담긴 명백한 언론탄압으로 규정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방송사를 '죽이기 위해' 끼워맞추기식 수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오늘의 수사발표는 강제수사와 파렴치한 수사가 낳은 검찰의 '더러운 기소'로서 절대 인정할 수 없는 결과"라며 "PD수첩에 대한 탄압을 멈추라"고 입장을 밝혔다.
 
우 대변인은 전날 정정보도를 주문한 법원의 판결과 이날 검찰의 기소 방침을 강도높게 비판한 뒤, "명백한 정치재판이자 '법적 판결'로 위장된 언론탄압이다. 검찰은 이미 정권의 공안기구로 전락한 지 오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이 정도라면 언론중재위원회 등 중재기구를 통해 다룰 수 있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법원에 기소까지 한 것은 국가권력을 동원하여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을 응징하려는 것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천정배, 이종걸, 전병헌, 최문순 의원 등 국회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검찰 수사 결과는 언론의 정부 감시 및 정책 비판기능을 말살시키려는 반민주적 언론탄압이 아닐 수 없다"며 "대한민국의 언론이 죽어가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PD수첩>은 사회적 공기(公器)로서 방송 본연의 역할을 수행한 것일 뿐"이라며 "결국 이명박 정부는 지난해 촛불시민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던 <PD수첩> 보도에 괘씸죄를 적용한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또 "정부가 공권력을 동원해 제작진을 기소한 것은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며 "PD수첩을 초토화시켜 버리겠다는 병적 집착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 제작진 5명에 대해 기소 방침을 밝힌 검찰 발표로 인해 언론시민단체와 야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 CBS노컷뉴스

■ 민변, 검찰 수사 문제점 제기…"법적으로 뒷받침할 근거 제시 못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회장 백승헌)도 '정치검찰의 폭주, PD수첩 기소를 규탄한다 '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오늘 검찰의 기소가 법 집행이라는 이름을 빈 현 정부의 언론자유 탄압의 일환임은 삼척동자도 알 만한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특히 민변은 검찰이 광우병을 지칭하는 데서 왜곡과 과장이 있었고 그 때문에 정운천 전 장관 등의 명예가 훼손됐다고 밝혔으나, 이를 법적으로 뒷받침할 만한 명확한 근거는 제시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올 1월 임수빈 부장검사가 '명예훼손 등의 혐의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고 사직한 점을 봤을때, 검찰의 수사가 명료한 법적 기준이 아니라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현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이뤄졌다는 주장이다.
 
민변은 "현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에 따른 위험을 알리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는커녕, 도리어 국민의 눈과 귀를 밝히려는 언론을 억압하고자 혈안이 됐다"며 "인권과 민주주의, 공익의 수호자여야 할 검찰은 꼭두각시마냥 부화뇌동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 청와대 "경악금치 못해"…한나라당 "정권에 적대감 가진 제작진 때문"
 
하지만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자신 명의의 성명을 내고 "MBC PD수첩의 광우병 방송이 총체적으로 왜곡·조작되었다는 사실이 검찰 수사를 통해 낱낱이 드러났다"며 "충격적이고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제작진에게 비판을 가했다.
 
또 검찰이 공개한 김은희 작가의 이메일 내용을 거론, "제작 과정상의 단순 실수가 아니라 제작진이 처음부터 불순한 의도를 갖고 진실을 바꿔치기했다는 명백한 증거들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왜곡·조작 방송이 국민을 어떻게 호도하고 국가적으로 얼마나 큰 손실을 가져오는지 극명하게 보여준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도 "전 국민을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가는 데 단초를 제공한 방송이 정권에 대한 극심한 적대감을 가졌던 극소수 제작진의 손에서 비롯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다시는 국민을 공포에 떨게 했던 이런 일이 반복돼선 안된다"고 논평했다.
<대자보> 사회부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9/06/18 [16:0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ggg 2009/06/18 [23:02] 수정 | 삭제
  • 청와대 애들이 왜 이렇게 설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