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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연대, '주5일제 직권중재 상정반대' 격렬시위
서울지하철노조 지노위 앞 시위, '주5일제 투쟁' 총력투쟁 벌여
 
김철관   기사입력  2004/07/19 [20:31]

서울지하철노조 차량지부(지부장 김현상)는 19일 오후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학동에 있는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정문 앞에서 '주5일제 직권중재 상정 반대, 완전한 주5일제 근무 실시' 결의대회를 갖고 지노위를 향해 '직권중재 상정 반대'를 촉구했다.

이날 서울지방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는 지난 2일 궤도연대 지하철노조 5개사가 낸 주5일제 조정신청 마지막날로 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과 서울지하철노사 및 도시철도노사가 참석해 직권중재 상정을 포함한 조정서에 대한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가 열리고 있었다.

이날 차량지부 1000여명의 조합원들은 "직권중재 상정 중지", "완전한 주5일제 근무실시' 등의 구호를 연발 외쳤고, '파업가', '해방역에 닿을 때까지' 등 노동가요를 부르기도 했다.

투쟁사를 한 서울지하철노조 김현상 차량지부장은 "우리 9명의 지회장과 함께 주5일제 투쟁을 기필코 승리로 이끌겠다"며 "내일 저녁 8시 파업전야 지축차량기지 집회에 많이 참석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차량지부 선봉투쟁으로 주5일제를 완전 쟁취하자"며 "힘들수록 웃으면서 투쟁을 하자"고 역설했다.

조정회의에 참석해 잠깐 시간을 내 나온 서울지하철노조 허섭 위원장은 "조정회의실에서 사장과 함께 얘기하고 있지만 전혀 진전이 없다"며 "사장은 근무형태나 인원문제를 노사협상으로 풀지 않고 제3자인 전문용역 의뢰를 통해 풀려고 하고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우리 지하철 조합원들이 지하철 근무여건이나 인원충원 등에 대해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데 잘 알지도 못한 용역의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하고 있다"며 "우리의 총파업의 힘으로 우리의 요구 조건을 반드시 관철하자"고 호소했다.

이날 서울지하철노조 차량지부 9개지회 지회장들도 투쟁의 의지를 밝혔고, 이성일 차량지부 사무국장은 투쟁 경과보고를 하기도 했다. 특히 최도은 노동가수는 '늙은 노동자의 노래', '불나비' 등을 부르면서 지하철 주5일제 투쟁에 힘을 보탰다.

차량지부 최승의 조직부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집회에는 도시철도노조 차량지부 간부들도 동참해 연대를 과시했다.

연대사를 한 도시철도노조 도봉차량지부 소속 차재혁 대의원은 "정당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드려지지 않으면 총파업을 통해 쟁취해 가자"며 "남 걱정 말고 자기사업장이나 잘 관리해 공동투쟁 공동교섭 공동타결을 목표로 파업투쟁 승리하자"고 호소했다.

한편 파업을 이틀 앞둔 시점(21일 04시)에서 치러진 이날 집회에서는 KBS, MBC, SBS, YTN 등 많은 방송사 기자와 신문 기자들이 몰려 취재 열기도 대단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서울지하철노사와 도시철도노사의 조정회의는 늦은 저녁 시각까지 계속됐다.

▲서울지하철노조 등 궤도연대 회원들의 \'직권중재 반대\' 항의시위 모습     © 김철관

 
[분석] 직권중재는 사용자를 위한 제도, 정부 적극적 교섭에 임해야
 
민주노총 공공연맹 궤도연대 산하 지하철5개사 노조가 인원충원을 통한 주5일근무제 실시를 주장하면서 투쟁을 벌여오고 있다.

이틀을 앞둔 21일 오전4시부로 파업을 예고해 놓은 상태에서 이들 노조는 단사별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인원충원 문제에 막혀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위기일발의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 2일 궤도연대 5개사 노조가 중앙노동위원회에 일제히 조정을 신청한 최종 조정서가 19일 오후 발표될 예정이다. 하지만 노측은 관례상도 그렇고 조정서에 의미를 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조정서를 받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직권중재 상정 문제가 도마에 오를 듯싶다.

필수 공익사업장인 이들 사업장은 법적 절차에 따라 직권중재를 받게 돼 있다. 노조는 노동위원회가 직권중재를 상정하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벼르고 있다. 직권중재 상정은 곧 노사 자율교섭을 방해하는 상태를 의미함으로 절대 받아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노동조합 존폐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만약 직권중재가 상정되면 궤도연대 파업을 막을 수가 없게 된다. 결국 직권중재제도는 사용자들을 위한 제도라고 해야 옳다. 사측은 노사교섭이 잘 되지 않더라도 시간만 끌면 타율적 법적 방법인 노동위원회의 직권중재제도가 기다리고 있다. 사용자들은 훨씬 부담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최근 서울시, 인천시, 대구시 등 전국지하철노조 관련 지방자치단체들은 직권중재 상정을 기정사실화하고 있고, 정부(노동부)는 직권중재에 의존하지 않고 자율교섭을 통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궤도연대 5개사 지하철노조는 파업시한인 21일 04시까지 노사 자율교섭을 성실히 진행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일부 공사 측은 자율교섭을 외면하고 타율적인 방법인 제3의 직무분석 용역을 통해 근무제도 채택 및 시민사회단체 참여 등을 주장해 노조 측의 언성을 사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직권중재 상정까지 노골화하고 있기도 하다.

이들 궤도연대 각 단사별 노사핵심 사안은 인원충원을 통한 주5일제 근무다. 지난해 3월 대구지하철 참사나 매일 잦은 전국지하철 사고의 원인이 인원의 부족에 있다는 것이 궤도연대의 주장이다. 실제 서울지하철공사의 경우는 지난 6년간 한명도 신입사원을 채용한 적이 없다. 이들은 지난 7월1일부터 법적 주5일제 근무가 발효됐고 주5일제와 더불어 근무시간을 단축해 신규인원을 창출하면 시민의 발인 지하철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공사 측은 말로만 안전을 얘기하면서 지하철 안전 문제를 심각히 고민하지 않는 것 같다. 만성 적자기업, 어려운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인원충원을 하지 못하겠다고 거듭 주장하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눈치 보기에 급급해 있다. 최근 김대환 노동부장관과 이명박 서울시장이 모처에서 만나 서울지하철(1~2기)노사 주5일제 관련 현안문제에 대해 논의를 했다고 한다. 구체적인 사안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만남 자체는 긍정적이다.

서울지하철 1기와 2기의 노사현안은 이명박 시장이 해결의 키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만남이 지하철노조 현안해결에 도움을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간 궤도연대 사업장이 파국을 맞지 않기 위해선 인원충원에 따른 예산의 실제 주체인 정부 및 지자체가 적극 나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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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4/07/19 [20:31]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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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 2004/10/06 [06:50] 수정 | 삭제
  • 안녕하세요
    저는 회사에서 구타와 폭행을 당하였습니다
    그런데 회사에서 경찰에다가 호소하였다는 이유로 저를 해고를 시켰습니다
    그래서 억울해서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다가 구제를 요청을 했습니다
    근데 회사에서는 말도안되는 소리를 하고 또 없는말을지어서 허위거짓
    진술을 합니다
    이억울함을 어디에다가 호소하여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힘없는 근로자를 위해서 시민여러분들과 근로자분들께서 도와주셔야 합
    니다
    이억울함은 지나가는 사람들한테도 물어봐도 이 해고는 다 부당해고라고
    합니다
    꼭 좀 구제를 구합니다
    이것은 제 군복무와 다른 힘없는 근로자들이 저와같은 이러한 억울함을
    안당하게 도와주셔야 합니다
    꼭꼭 구제를 요청합니다
    이메일:sjuer50@hanmail.net 입니다
    구제를 구하오니 이메일로 답변을 해주시면 고맙겠씁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