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준희 인기협 수석 "포털 제평위, 폐쇄적 운영" 비판
재평가 탈락 '스포츠춘추'국회 기자회견 연대 발언
 
김철관   기사입력  2023/04/28 [10:31]

▲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  ©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이 아무 이유없이 포털 재평가에 탈락한 <스포츠춘춘> 국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언론사 진입과 퇴출을 결정한 포털제휴평가위원회가 대단히 폐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은 26일 오전 11시 20분 서울 여의도 국회소통관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재배치 비리 폭로 <스포츠춘추> 언론사에 대한 보복조치 규탄’ 기자회견에 참석해 연대 발언을 했다.

 

먼저 이 수석부회장은 "현재 기울어진 미디어 운동장의 가장 큰 원인이 포털의 독점적이고 기형적인 뉴스미디어산업 장악에 있다"며 "대표적으로 포털은 언론피해구제법을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서 적용 받고 있지만, 특혜성으로 인해 김영란법에서는 적용이 배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까지도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일부 특정 매체가 아니라 뉴스를 생산하고, 국민에게 제공하는 많은 언론 매체가 있다"며 "'아웃링크 방식으로 가자'라고 해서 사회적 공론화가 돼서 많은 논의를 진행했지만 사실상 중단돼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많은 언론사들의 진입과 퇴출을 결정하는 전권을 포털 뉴스제평위가 행사하고 있다"며 "이 포털 뉴스제평위의 구조 자체는 대단히 폐쇄적이고, 배타적"이라고 강조했다.

제평위와 포털뉴스의 공정성 관련해 그는 "선거 때마다 논란이 불거지고 있고, 선거 때마다 (정치권은) 법을 개정해서 규제를 하니 안 하니 공방을 벌이고 있다"며 "이제 더이상 포털의 갑질적 행태, 독점적, 우월적 미디어산업 사업자 지위를 방치 말고 종식시켜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그는 "지금 최근의 신문법상의 제평위를, 신문법을 개정해서 포함시키는 논의를, 그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것 또한 잘못됐다"며 "세상에 어느 나라가 언론사의 뉴스 공급에 관한 규정을 법으로 강제해, 그것도 뉴스산업은 민간의 영역인데, 이것을(뉴스공급을) 정치권력 또는 행정권력이 규제를 하거나 통제할 수 있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이 수석부회장은 "포털 뉴스의 무소불위 권력 방치는 언론계 책임과 정치권 방기에 기인한다"며 "포털뉴스 제평위에 대한 사회적, 공적 규제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국회가 뉴스미디어 산업의 공공성, 공익성, 공정성 실현을 위해서 포털 제평위로 대변되는 포털뉴스의 독점적 지위 반드시 개혁해야 한다"며 "'스포츠춘추' 퇴출에 부당한 외압, 네이버가 만약 작용시켰다면 이 부분을 반드시 진상 규명하고, 그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소송에서 이기더라도 현재 독점적이고 폐쇄적인 네이버 포털 중심의 갑질 뉴스 구조 중심에 (다시) 합류하지 않겠다고 오늘 발표한 '스포츠춘추' 박동희 대표의 용기에 찬사와 지지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동희 '스포츠춘추' 대표를 비롯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임세은 공동소장, 사건 담당 김선웅 변호사, 강윤경 변호사, 도형래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이 참석했다.

▲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이 연대 발언을 하고 있다.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4/28 [10:3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