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범진보개혁 '反MB' 기류, 6·10대회 총결집
'MB 사과' 촉구, 경찰 원천봉쇄 긴장고조…대회이후, 진보 세력확산 도모
 
이석주   기사입력  2009/06/05 [16:38]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이명박 정부의 민주주의 후퇴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진영과 야권·학계·종교계 등이 5일 범민주 진보개혁세력의 '총결집'을 선언한 뒤, 정부의 '일방통행'에 맞선 국정기조의 근본적 전환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실상 진보진영 대부분의 목소리가 담긴 이같은 기조는 최근 전국 대학 교수들의 시국선언문 발표, 정부와의 대립각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불교계의 반발 움직임 등과 맞물려, 오는 10일 민주항쟁 기념 범국민 대회에서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 '범국민대회 준비위' 발족…"국민대장정 힘차게 시작할 것"
 
500여 시민단체로 구성된 민생민주국민회의와 야4당은 이날 서울 성공회 대성당에서 대표자회의와 기자회견을 연속으로 갖고, '6.10 6월항쟁 계승·민주회복을 위한 범국민대회 준비위원회' 결성을 선언함과 동시, 현 시국과 관련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범국민대회 준비위원회'에는 민생민주국민회의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 야4당 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생민주청년회의, 시민사회원로, 학계, 종교계 등 진보진영을 중심으로 한 각계의 인사들이 총망라됐다.
 
▲ 민생민주국민회의와 야4당은 이날 서울 성공회 대성당에서 대표자회의와 기자회견을 가졌다.     © CBS노컷뉴스

이에 앞서 이들은 지난 5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시민사회단체 시국모임을 갖고 '준비위원회' 구성에 대한 의견을 모았으며, 이를 통해 대회명칭과 기조, 4대 요구안을 확정하는 동시, 6.10대회 이후의 활동 등을 논의했다.
 
이들은 범국민대회를 통해 △이 대통령의 사과와 근본적 국정기조 전환, △검경의 강압통치 중단 및 반민생-반민주 악법 철회, △부자편향 정책 중단과 서민 살리기 정책 최우선 시행, △남북간 교전 반대 및 평화적 관계 회복 등 4대 요구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촛불정국과 검경의 공안통치, '1% 부자들만을 위한 정책'과 언론탄압, '용산참사',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남북 관계 등 이명박 정권 출범 이후 일어난 민주주의 후퇴 상황을 비판, 국민의 힘으로 민주주의를 되살려 놓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국민의 절규를, 역사의 소명을 이명박 정권에 공개적으로 전달할 것"이라며 "이 정권이 이를 거부한다면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위대한 국민의 불타는 열정이 마침내 그것을 이루고야 말 것임을 단호하게 천명한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나아가 "6월 민주항쟁의 거룩한 정신과 온 국민의 뜨거운 열망을 모아 10일 민주, 민생, 평화를 위한 국민대장정을 힘차게 시작할 것임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밝혔다.
 
 ■ '6.10대회' 세부 사항 공식 발표…범국민대회-盧 추모제 진행 
 
이와 관련, 범국민대회는 오는 10일 저녁 7시 부터 3시간동안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서울 뿐 아니라, 수도권과 광역단위별로 공동 진행될 것이라는 게 민생민주국민회의 측의 설명.
 
이들은 범국민대회 의의와 관련,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의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에 제동을 걸고,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된 국민적 추모열기와 분노의 마음을 모아, 민주회복, 인권신장, 서민 살리기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대회는 '6월항쟁계승·민주회복 범국민대회'로 진행되는 1부와 '고 노무현 대통령 추모 및 민주회복 문화제'로 치러질 2부로 구성됐으며, 여기에선 정부·여당에 대한 4대 요구안 발표 및 용산참사 유가족과 특수고용노동자 문제에 대한 호소도 담길 예정이다.
 
이에 앞서 당일 정오 부터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이 주최하는 '6월항쟁 계승-민주회복 범국민대회 기념식'이 성공회 대성당에서 열릴 예정이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 노무현 전 대통령을 향한 애도 등이 주요 기조로 정해졌다.
 
 ■ 경찰, 시청광장 '재봉쇄' 가능성…한승수 "폭력시위 발생하면.."
 
하지만 '6.10 범국민대회'가 정상적으로 치러질지는 미지수인 상황. 노 전 대통령 영결식 이후 여론의 반발을 의식해 지난 4일 서울시청 광장 차벽을 철수한 경찰이 대회를 앞두고 재봉쇄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 기간 당시, 경찰은 서울시청 광장을 원천봉쇄했다. 이후 여론의 반발이 계속되자, 4일 시민들에게 전면 개방했으나, 오는10일 범국민대회로 인해 다시 봉쇄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CBS노컷뉴스

실제로 한승수 국무총리는 이날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핵 문제와 경제위기 등 당면 위기 극복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인데, 이 같은 집회가 예정돼 있다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한 것"이라며 난색을 표했다.
 
나아가 그는 "대규모 시위에 따른 결과는 고스란히 국민의 부담이 되고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폭력시위가 발생하는 경우 관계부처는 법과 질서를 철저히 지켜서 국민의 피해가 되지 않도록 대응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경대응 방침을 정했다.
 
때문에 민생민주국민회의가 이날 서울시청 광장을 범국민대회의 최종 장소로 결정하지 않는 대신, '미확정'으로 해놓은 까닭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다만 이들은 서울광장을 행사장소로 하기 위해 준비위 차원의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모든 시민들이 자유롭고 평화롭게 참여할 수 있는 국민문화제를 보장하는 것은 민주사회의 기본 중 기본"이라며 "광장을 폐쇄할수록 국민들의 마음에서 더욱 더 멀어지는 파산난 정권의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시청광장 개방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주최측은 범국민대회와 문화제를 추모 분위기에 맞춰 평화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며, 끝내 광장 개방이 허용되지 않을 경우 시민들이 안정적이고 평화적으로 범국민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법적 장소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 지식인 층, 불교계 시국선언과 함께 범국민대회 이후에도 '기조' 유지
 
한편 준비위원회 결성과 함께 주목할 점은 '6.10 범국민대회' 이후에도 이같은 공조 기조가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특히 시민사회진영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그동안의 '분열'과 '무기력'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계기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이들은 "6·10 22주기를 맞아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그동안 고립분산, 각개약진 해왔던 범 민주·진보·개혁세력이 재결집하는 것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6월 정국을 계기로 범민주세력과 진보개혁세력의 결집을 도모함은 물론, 향후 국민적 요구를 결집시킨 뒤, 국정기조 전환을 촉구하며 가시적 조치를 얻어 낸다는 것이다.
 
▲ 시민사회진영은 범국민대회 이후에도 '반 MB' 기조를 더욱 높여간다는 계획이며, 특히 그동안 각개약진해왔던 범민주 진보개혁세력의 재결집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대자보

이들은 "국민적 요구를 결집해 나감에 있어 반MB 투쟁을 강화할 것"이라며 "범민주세력의 성찰과 반성을 전제로 제 정당, 시민사회단체, 각계 인사들의 결집을 가시화해 국민적 요구를 결집하는 것에 무게중심을 둘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특히 이같은 움직임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각계에서 일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쇄신 요구 등과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조문 정국' 이후 민주주의 위기를 우려하며 촉발된 지식인 층의 시국선언문 발표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서울대 124명의 교수들과 중앙대 교수들을 중심으로 시작된 시국선언은 현재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 5일 경북대와 영남대 등의 교수들도 이같은 움직임에 동참했다.
 
'6.10 범국민대회'를 하루 앞둔 오는 9일에는 부산대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예정돼 있으며, 충남대와 한남대 등 대전 충남지역 대학교수와 연세대, 성균관대, 이명박 대통령의 모교인 고려대 교수들 역시 다음 주 중 시국선언문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이 지난 4일 청와대 종교지도자 모임에 불참한 이후 현 정부와의 대립각이 형성되고 있는 불교계 역시, 오는 9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노 전 대통령 서거에 따른 정부여당의 행태 등을 강력 성토할 예정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조문 정국'에 따른 정국의 위기감에 시민사회와 학계, 종교계의 시국선언이 더해지면서, 이명박 정부가 느끼는 정치적 부담감은 적지않을 전망이다.
<대자보> 사회부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9/06/05 [16:38]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