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과서 역사왜곡 지시하는 비정상적 아베내각
[논단] 일본 역사왜곡은 주권침해 및 도발행위, 한국정부 강력 대응해야
 
이영일   기사입력  2007/03/31 [18:04]
일본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를 위시한 일본 내각의 망언이 잇따르는 이 시점에서 일본 정부가 이번엔 고교 역사교과서에 대한 총체적인 역사 왜곡을 자체 검열해 가며 사실상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은 2000년대에 들어 독도, 동해, 종군위안부, 교과서 등 크게 네가지 부분에서 새역모 교과서를 시작으로 일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과서를 왜곡하고 점차 그 대상을 고등학생으로 옮겨가는 조직적인 역사 날조의 단계를 밟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2001년에는 새역모 교과서를 통해 일제의 아시아 침략이 아시아 해방을 위한 진출이라고 역사를 왜곡하는가 하면 2002년에는 최신일본사를 통한 독도 영유권 주장, 2004년 1월에는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가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망언을 내뱉었다.
 
2005년 3월에는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하고 다카노 도시유키(高野紀元) 주한일본대사가 독도가 일본 영토라 맞장구를 치는가 하면, 2005년 8월에는 도쿄도 스기나미구 교육위원회가 대표적 역사 왜곡 교과서인 후소샤 교과서를 채택한 바 있고 이어 일본 정부는 2006년 3월, 일본 고등학생들이 쓸 역사 교과서를 출판하는 출판사들에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내용을 뼈대로 한 역사 왜곡 지침을 내린 사실도 밝혀진 바 있었다. 이외에도 일일이 다 거론할 수 없을 정도로 일본은 수도 없이 망언과 망발을 내뱉으며 자신들의 비열한 범죄행위를 부정하고 잘못을 호도하려는 시도를 계속해 왔다.
 
이는 일본 정부가 비뚤어진 거대한 보수 우익 신념의 집단 이기주의와 군국주의적 정치 경향에 매몰되어 있는 인사들로 계속 채워지면서 일제 만행을 더욱 감추려는 조직적 행태를 드러내고 있는 용서받지 못할 제2의 범죄행위이자 일본 자신을 파멸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처사이다.
 
대표적 보수 우익인 아베 총리가 새로운 내각을 구성한 이후에는 종군위안부 문제를 들고 거짓을 일삼더니 이제는 아예 대놓고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내용을 교과서에 싣도록 하는 일본 정부가 과연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정상적인 상식과 이성을 가진 내각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일본의 교과서 검정에는 비단 독도 문제뿐만 아니라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동해 문제, 종군위안부 문제등을 모두 다루면서 자신들의 치부 또는 과오가 드러나는 부분은 어떻게든 축소하거나 아예 삭제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부각시켜 마치 그것이 사실인 양 호도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같은 천인공로할 역사 날조 행위를 중단하여야 한다. 종군위안부 문제로 국제 사회의 손가락질을 받고 있으면서도 다시 역사 왜곡을 자행하는 일본은 더 이상 이같은 비이성적 행위를 통해 얻을 것이 없음을 자각해야 한다. 날조되어 거짓으로 조작된 교과서로 역사를 접한 일본의 청소년들은 다시 일본을 군국주의 망령의 범죄국가로 만들 것이며 일본을 침략근성을 버리지 못하고 호시탐탐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평화와 역사를 날조하는 비도덕적 국가로 전락할 것이다.
 
우리 정부는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버젓이 자국 교과서에 거짓을 기록하는 이같은 행위를 주권 침해 및 도발 행위라 규정하고 강력 대응해 나가길 촉구한다.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기자, 동아일보e포터 활동을 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후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중앙일보 사이버칼럼니스트, 한국일보 디지털특파원,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참여정부 시절 서울북부지방법원 국선변호감독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삼청교육피해자보상심의위원등 다양한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3월, 사회비평칼럼집 "NGO시선"을 출간했고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3/31 [18:04]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