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강제동원 정부 해법, 폐기하라"
굴욕적 강제동원 정부해법 규탄 시국선언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03/07 [21:33]

▲ 기자회견  © 김철관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굴욕외교 해법은 무효이다."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등 시민사회단체 주최로 7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 규탄과 일본의 사죄 배상 촉구 긴급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비롯한 야당, 무소속 등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특히 일제 강제동원 피해 당사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김성주 할머니도 참석해 발언을 했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1532개 단체와 9614명의 시민이 참가했다. 

 

발언을 한 박석운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공동대표는 "기어코 윤석열 대통령이 사고를 치고 말았다"며 "자국민인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대법원 확정판결의 법적권리를 짓밟아 버리고, 대신 반성도 사죄도 없는 일본 전범 기업의 법적 책임을 사실상 면죄시켜주는 실로 매국적인 강제동원 해법안을 발표해 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정부는 강제동원 등 반인륜적 범죄에 대해 공식 사과하지 않은 채, 얼렁뚱당 넘어가고 있고, 법적 책임있는 전범기업들은 단 1원도 배상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며 "이런데도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주 16일 17일 일본가서 한일 정상회담 한다고 한다, 아마도 일본에서는 '참 잘했어요' 하고 마구마구 칭찬할 것이고, 속으로는 '저 바보'하면서 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 배상을 촉구하는 의원모임 대표인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해법은 일본의 사죄도 없고 전범기업의 배상도 없는 최악의 해법"이라며 "오늘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뻔뻔스럽게 말했다, 굴욕해법에 대해 '피해자 입장을 존중한 결과'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3.1절에도 우리 국민들의 억장이 무너진 소리를 했다"며 " 일본이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파트너가 됐다고 다시 한번  강조를 했다, 국민여러분 이런 대통령을 우리가 용서할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사과는 피해자가 그만 하라고 할때까지 계속하는 것이 진정한 사과"라며 "일본이 중국이나 다른 나라는 강제동원에 대해 배상을 했는데, 대한민국 국민들에게만 예외적으로 배상할 수 없다고, 이런 태도를 취하는 것이냐, 차별한 것이냐, 이 차별을 윤석열 정부는 당연한 것처럼 받아드린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대중국 전략에 포섭돼 전범국가 일본의 재무장화를 용인하고 위험천만한 파국으로 치닫기 위한 도구로 우리 국민의 뼈아픈 과거사를 팔아넘기는 냉엄한 평가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똑똑히 들으시라,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냐, 일본의 대통령이냐 국민들이 묻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는 "우리 기업이 준 그런 돈 굶어죽어도 안받는다"며 "윤석열의 말을 다 던져버라고 우리끼리 마음 합해서 나라를 이끌어 나가자"고 호소했다.

 

피해자 김성주 할머니도 "일본 사람들이 우리를 강제로 끌고 갔는데, 어디다 대고 사죄를 받고 어디다 대고 요구를 하겠냐"며 "일본 사람들은 양심이 있으면 말을 해보라"고 피력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 이국한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이 시국선언문을 낭독했다.

 

시국선언문을 통해 "정부의 해법은 일본 정부의 주장을 고스란히  받아드리는 꼴이 됐다"며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보다 못한 퇴행적이고, 국가 역할 조차 방기한 대 참극"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시국선언 참가자들은 '윤석열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한다' '강제동원 굴욕해법 폐기하라' '일본은 강제동원 사죄 배상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또한 '강제동원 정부 해법 철회', '윤석열 굴욕외교 OUT'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정부는 6일  시민사회, 각계, 피해자 등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강제동원 해법안을  발표했다. 일본의 사죄 배상은 배제했고 우리 기업의 기금으로 배상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날 기자회견을 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월 21일 같은 장소인 국회 본청 계단에서 정부가 공식화한 안에 대해  졸속적인 준비와 피해자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제대로 협상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는 피해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강제동원 해법을 지난 6일 발표해 거센 반발에 직면했다. 

▲ 류기섭 한국노총 사무총장(우)이 시국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3/07 [21:33]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