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尹 정권의 강제동원 굴욕해법 폐기하라"
서울시청광장 제2차 범국민대회
 
김철관   기사입력  2023/03/12 [22:18]

▲ 강제동원 굴욕외교해법 폐기 2차 범국민대회  ©


“윤석열 정부의 일본기업 강제동원 피해 배상, 제3자 변제안을 규탄한다.”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일본의 사죄 배상 촉구’ 2차 범국민대회가 11일 오후 4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주최로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여러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양대노총(민주노총, 한국노총),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등 관계자 1만 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당 대표들도 무대 발언을 했다.

 

참가자들은 “일본의 반성과 사과는 없고, 우리 기업의 돈으로 배상하는 제3자 변제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며 “잘못한 자가 사죄하고 배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강제동원 굴욕해법 무효’, ‘윤석열 정부 굴욕외교 심판’ 등의 손팻말을 들었고, 구호도 외쳤다.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의 사회로, 발언을 한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는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배상 3자 변제안 발표 후 3일 뒤에 일본 외무상은 강제동원과 강제노동 사실 자체를 부정했다”며 “반인권적 해법으로 인권의 회복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고 이지한의 부친 이종철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국가의 방치로 159명의 희생자가 이태원에서 죽었다, 강제동원 피해자 할머니께서 일본의 사죄를 요구해도 이 정권은 언제나 그랬듯이 사과는 하지 않고 뻔뻔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2018년 대법원의 판결은 전혀 존중되지 않았고, 피해자 할머니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정부안이 발표됐다, ‘이게 나라냐’, ‘국민들과 피해자들을 바보로 아냐’”고 피력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사죄도 없고, 배상도 없고 전쟁 범죄에 완전히 면죄부를 주는 것이 말이 되냐”며 “국민들은 기가 막히는 데, 귀가 막힌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굴욕적인 강제동원 배상인이 이대로 강행된다면 다음은 바로 한일 군수지원협정이고, 그 다음은 한미일 군사동맹이 기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강제동원배상안을 철회하고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이당 대표는 “(일본은) 때만 되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고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갈등을 부추긴다”며 “사법부의 최종 판결까지 위반한 정부의 외교를, 우리 국민들이 받아드려야 하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의 연설이 시작되자,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이 ‘연단에서 내려오라’는 등의 야유를 하기도 했다. 이로인해 이 대표의 발언이 잠시 중단됐다.

▲ 이정미 정의당 대표  ©


이와 관련해 12일 정의당은 논평을 냈다. 위선희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런 반복되는 행위에 책임지는 이 하나 없고 제대로 된 사과도 없었다”며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의 공식적인 사과”를 촉구했다.

 

굴욕해법 규탄 2차 범국민대회 주최 측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강제동원 피해배상안 철회를 요구하는 대국민 서명운동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16일이나 17일로 예정된 한일정상회담 이후에도 매주 토요일 모여 대국민 규탄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정부가 해법을  발표한 직후인 지난 6일 오후 정부 강제동원 해법에 대해 강력 반대하며, 정부의 친일굴욕외교 규탄 1차 긴급 촛불집회(범국민대회)를 열었다.

▲ 강제동원 굴욕외교 해법 규탄 2차범국민대회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3/12 [22:18]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