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연말연시 '음식의 유혹' 이기는 12가지 방법
코넬大 연구팀 '비만예방 생활습관' 소개, 무의식 통제 12가지 방법제시
 
권순정   기사입력  2006/12/28 [13:12]

연말연시가 되면 어김없이 크고 작은 모임이 이어진다. 이 때, 모임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맛있는 음식.
 
기름진 음식들의 유혹에 잠시 자제력을 잃어 일년내내 지켜온 건강을 일순간에 망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음식 심리학자 브라이언 완싱크(Brian Wansink)가 나섰다.

코넬 대학 산하의 '푸드 앤 브랜드(Food and Bread)' 연구실 소장인 완싱크 박사는 과학적인 연구를 토대로 '생각없는 식습관: 왜 우리는 생각보다 많이 먹나 (Mindless Eating: Why We Eat More Than We Think)"라는 책을 저술했다. 완싱크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잠재의식 구조를 이해하고 무의식을 통제할 12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의 내용이 AP 통신을 타고 야후 뉴스를 통해 소개되자 미국의 네티즌들은 가히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칼로리의 음식을 접시에 담아 주방에 남겨둘 것. 이렇게 하면 15%에서 20%는 덜 먹을 수 있다. 야채나 샐러드가 아닌 다음에는 큰 접시에 담아 돌리는 '비만 가족 스타일'의 음식은 절대로 제공하지 말 것.
 
2. 먹기 전에 (칼로리를) 살펴볼 것. ‘첵스믹스(Chex Mix: 벌집 모양 스낵)’를 여럿이 나누어 먹는다면, 한 봉지를 다 먹는 사람보다 134칼로리를 덜 소비할 것이다.
 
3. 먹은 증거들을 식탁에서 치우지 말 것. 칠면조 뼈, 머핀 봉지, 사탕 봉지 등을 치우지 말고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닭 뼈를 정기적으로 치우며 저녁을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30% 이상 더 많은 닭고기를 먹었다.
 
4. 칼로리를 계산할 것. 디저트를 먹고 싶다면, 에피타이저를 생략하라. 앞으로 얼마 만큼의 칼로리를 소비해야 할 지도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5. 식탁에서 앉을 자리를 잘 선택할 것. 가장 천천히 먹는 사람 옆에 앉아, 그 사람의 식사 속도에 맞추어라. 항상 가장 나중에 먹기 시작하고, 입에 음식을 넣고 씹을 동안 포크를 손에 들지 말고 내려놔라. 
 
6. 자유롭게 음식을 선택하라. 정말로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피하지 말고, 적은 양만 취할 것.
 
7. 한 식탁에서 너무 다양한 음식을 먹지 말 것. 음식의 종류가 다양할수록 더 많이 먹게 되기 마련. 사람들은 일곱 빛깔의 엠엔엠(m&m's: 색색의 알 초콜렛)보다 아홉 빛깔의 엠엔엠을 받았을 때 85% 더 먹는다.
 
8. 거리를 유지할 것. 아무 생각 없이 손을 뻗어 음식을 집는 횟수를 줄이기 위해, 음식이 담겨있는 그릇과 탁자를 팔이 닿지 않는 곳에 두라.
 
9. 당신에게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다시 생각할 것. 가급적 음식을 찬장 뒤쪽과 냉장고의 뒤쪽으로 밀어 두어라. 밀어 두는 것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호일로 싸 둘 것.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사탕이 투명한 용기에 담겨 있을 때 보다 하얀 것에 쌓여 보이지 않을 때 23% 적게 먹는다. 
 
10. 작고 오목한 그릇을 이용할 것. 한 연구에 의하면, 작은 그릇으로 서빙할 때 59% 적게 먹는다.
 
11. 음료수는 길고 좁은 컵을 이용해 마실 것. 음료의 양을 균일하게 따를 줄 아는 경륜 있는 바텐더들 조차도 얇은 컵 보다는 짧고, 땅딸막한 컵에 더 많이 붓게 된다.
 
12. 먹으면서 여러 가지 일을 하지 말 것. 사람들은 TV에서 게임을 보거나 대화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더 많은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다. 포크를 가지런히 놓아두고, 대화에 최대한으로 집중하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6/12/28 [13:12]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