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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성범죄 피해자들을 위한 도덕경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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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도덕경 제4장] 심리학적 접근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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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모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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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기사입력 |
2006/02/22 [1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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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를 당하면 피해자는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큰 고통을 겪는다. 이번에 터진 아동성폭행살해사건은 어른들이 책임져야 할 몫이 너무도 크다. 피해 아동이 겪었을 고통과 공포 끔찍하다. 또한 지금 이 시간에 뉴스를 보면서 성폭력 피해를 입고도 부모에게조차 고백할 기회가 없는 수많은 아동들의 고통을 생각하면 가슴이 저린다. 어른이 아닌 어린이들이기에 이런 상처를 어떻게 관리하고 치유해야 할지 더욱 난감할 것이다. 번뇌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 대는 피해자 가족과 피해자들에게 우리 사회가 무슨 말로 위로해야 할지 답답하다. 하루빨리 대책이 나오길 바란다.
노자 도덕경 제4장은 '도'를 묘사하기 위해 문학적인 비유를 사용하였다. 마치 한 편의 시를 읽는 듯하다. 읽고 있으면 마음이 사라지고 세상 모든 것이 하나되는 느낌이 들 것이다. 피해자의 마음의 평화를 기원하며 제4장을 해석해 본다.
道沖而用之或不盈(도충이용지혹불영)
도는 인식의 영역에서 계량할 수 있거나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도는 생각의 주체를 사라지게 해야 비로소 나타나므로 사물에 비유하기 어렵다. 굳이 비유하자면, 바닥이 없는 그릇처럼 담아도 채울 수 없고, 채워 넣어도 넘치지 않는다. 묘사가 안 되는 경지이다.
淵兮似萬物之宗 (연혜사만물지종)
깊고 깊어 만물의 으뜸이다. 깊이를 따지는 판단의 영역 밖이다. 자연법칙, 근본 원리대로 돌아가는 것이다. 만물은 결국 하나이다. 만물은 도에 통합된다.
挫其銳 解其紛 (좌기예 해기분)
날카로운 예지가 부드러워지면서 도에 이르게 된다. 어지러운 방황은 차분히 풀어지며 평정을 찾아가 도에 이르게 된다. 아! 아집을 버리니 평화에 이르렀구나 !
和其光 同其塵. (화기광 동기진)
도의 상태에 이르면 빛처럼 잡을 수 없는 미묘한 것도 파악하고, 먼지처럼 작은 것도 감각세계를 초월해 있으므로 작다는 판단을 하지 않게 된다. 생각의 주체와 생각의 대상이 없는 상태, 만물과 동화된 상태이다.
湛兮 似或存. (담혜 사혹존)
깊고 고요하여 흔들림 없는 실체, 참된 존재이다
吾不知誰之子 象帝之先. (오불지수지자 상제지선)
누구의 아들인지 알 수 없다. 우주를 관장하는 신보다 먼저이다. 즉 다른 무엇과 비교할 수 없다. 침묵의 세계이다.
참고 1. 오강남의 도덕경 4장 (현암사 출판) <도는 그릇처럼 비어, 그 쓰임에 차고 넘치는 일이 없습니다. 심연처럼 깊어, 온갖 것의 근원입니다. 날카로운 것을 무디게 하고, 얽힌 것을 풀어 주고, 빛을 부드럽게 하고, 티끌과 하나가 됩니다. 깊고 고요하여, 뭔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누구의 아들인지 난 알 수 없지만, 하늘님보다 먼저 있었음이 틀림없습니다. > 2. 김기태의 도덕경 4장 ( http://www.be1.co.kr/frame1.htm) 도(道)는 텅 비어 있어 아무리 써도 차지 않는다. 깊구나! 만물의 으뜸[實相] 같네. 날카로움을 꺾고 어지러움을 풀며, 빛을 감추고 티끌과 하나가 된다. 맑도다! 언제나 있는 듯 하구나. 내 그가 누구의 자식인지 알지 못하나, 상제(上帝)보다 먼저인 것 같네. (도(道)는 결코 추상적이거나 형이상학(形而上學)적인 무엇이 아니다. 그것은 너무나 평범하고도 구체적인, 바로 우리네 삶이요 현실이다. 또한 道는 지금 이 순간의 '나'와 무관한 무엇이 아니다. 그것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의 '나'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따로이 무언가가 있는 양 말하지 말라. 삶과 유리(遊離)된 道도 말하지 말며, 현실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 너무나 구체적인 '나'와 무관한 道도 말하지 말라. 그것은 너무 공허하다. 진실로 진실로 말하건대 道란, 진리(眞理)란 결코 그러한 것이 아니다. 道는 언제나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의 이 '현재' 속에 있다.-김기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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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6/02/22 [10:17] ⓒ 대자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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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자보? 2006/02/23 [22:59] 수정 | 삭제
- ㅎㅎㅎ 2006/02/23 [22:35] 수정 | 삭제
- 신정모라 2006/02/22 [19:39] 수정 | 삭제
- ㅎㅎ 2006/02/22 [18:55] 수정 |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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