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DJ발언 공감…시국선언 멈추게 할 사람은 MB 뿐"
[여론조사] 과반수 이상 "정부향한 DJ충고 적절"…민주>한나라 8%포인트
 
이석주   기사입력  2009/06/17 [12:15]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정국을 전후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쏟아낸 '현 정부 비판' 발언에 대해 국민 10명 중 5명 이상이 적절했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또 10명 중 6명 가까이는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쇄신책 등의 전제가 있어야, 6월 임시국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나타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민주당 여론조사 동일…51.7% "DJ발언 공감"
 
민주당 산하 '민주정책연구원'이 17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주의 위기를 지적한 김 전 대통령의 최근 발언과 관련, 조사대상자의 51.7%는 "국가 원로로서의 충고가 적절했다"고 답했다.
 
반면 한나라당과 보수진영이 원색적 비판을 가하며 김 전 대통령의 시국 발언을 힐난한 것과 같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는 응답은 38.1%에 그쳤다.
 
특정 현안과 관련한 전직 대통령들의 발언이 여론의 호응을 얻지 못해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과반수 이상의 '김 전 대통령 지지'가 상당히 높은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서 김 전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노 전 대통령 영결식에 앞서 '서울역 분향소'를 방문, "민주주의가 엄청나게 후퇴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또 '서거 정국' 이후인 지난 11일 '6·15 남북정상회담 9주년 기념 특별강연'에선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라고 이 대통령의 반성과 성찰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정책연구원의 여론조사 이외에,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같은날 발표한 조사결과에서도, 51.7%가 김 전 대통령 발언에 공감한다고 밝혀 두 기관의 조사가 동일한 결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최근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국선언, 현 정부를 바라보는 민주주의 후퇴 우려 등과 궤를 같이한다고 볼 수 있으며, 각계의 국정쇄신 요구에 반대입장을 밝힌 정부여당의 행태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한나라당, 8.6% 포인트 차…한나라당은 "우리가 앞서고 있어"
 
한편 정당 지지율의 경우, 35.3%를 기록한 민주당이 한나라당(26.7%)을 8.6% 포인트 차로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와 '조문 정국'을 거치면서 크게는 10% 포인트를 넘는 등 한나라당과의 지지율 역전 현상을 유지해왔다.
 
다만 이에 앞서 한나라당은 16일 '여의도연구소'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하며, 30.4%를 기록한 한나라당이 24.3%의 민주당을 추월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는 조문정국시 지지도인 22.7%에서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문 정국이 이제 거의 끝나가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제 조문정국을 정략적으로 이용해선 안될 것"이라고 국회 등원을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 조사에선, 한나라당의 '텃밭'으로 볼 수 있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의 정당 지지율도 민주당이 29.3%를 얻어 한나라당(22.9%)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윤호중 전략기획위원장은 "한나라당은 조문 정국을 어떻게 반전할 것인가 골몰하면서 색깔시비 등 전방위 공세를 벌이고 있지만, 이런 공세가 영남권에서도 제대로 통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6월 임시국회와 관련, 조사대상자의 56.2%가 이 대통령의 사과 등 5대 요구 사항이 전부 또는 일부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등원해선 안된다고 답한 반면, 즉시 임시국회에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은 37.5%에 그쳤다고 민주정책연구원 측은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6일 전국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ARS전화를 통해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3.1% 포인트다.
 
정세균 "민심이반을 수습할 사람은 오직 이명박 대통령 뿐"
 
이런 가운데,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시국선언을 멈추게 하고 민심이반을 수습할 사람은 대한민국에 오직 이명박 대통령 한 사람 뿐"이라며 "이 대통령이 말한 '근원적 처방'은 진정한 사과와 국정쇄신 뿐"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성별이나 지역, 종교, 계층을 떠나 대학교수와 학생, 종교인, 문화예술 등 시국선언에 동참하는 상황이 멈출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대통령이 나서서 민심을 수습하고 각자 제 자리에서 할 일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나아가 지난 16일 조계종 승려들이 발표한 시국선언 문구를 거론, "'남의 충고를 듣지 않고 자비심이 없고 포악하면 왕이 권위를 잃고 도적이 들끓는다'고 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자보> 사회부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9/06/17 [12:1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