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베컴 '돈 때문에 미국행 결정하지 않았다"'
'친미파' 베컴, 헐리우드 진출 노리나? 영국팬들은 '돌아오라' 성화
 
유승기   기사입력  2007/01/16 [00:07]

“축구는 반드시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미국의 전통을 버리고 세계 다른 지역의 문화를 추종하는 것을 상징한다.” 

‘축구가 세상을 설명하는 방법(How Soccer Explains the World)’의 저자 프랭클린 포어(Franklin Foer)가 한 말이다.  

포어는 많은 사람들이 세계화를 싫어하는 이유가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기 싫어하기 때문인 것처럼, 미국인들도 유럽문화의 상징인 축구를 받아들이기 싫어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프랑스인들이 맥도널드 햄버거를 싫어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얘기다. 

이러한 미국의 축구리그(MLS: Major League Soccer)에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이 간다. 영국의 공영방송 BBC를 비롯한 국내외 언론은 베컴의 LA 갤럭시(LA Galaxy)행 결정을 일제히 보도하며, 이 소식을 비중 있게 다뤘다.

베컴이 미국 행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

올해 31세를 맞는 베컴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서른 네 살에 이적을 결정했다면, 사람들은 내가 돈 때문에 왔다고 말했을 것”이라며, “내가 원하는 것은 미국 축구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라고 이적 결정 사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MBC ESPN의 정효웅 축구 해설위원은 온라인비(OnlineBee)와의 인터뷰에서 색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정 해설위원은 “베컴이 축구만 염두에 두었다면 잉글랜드 행을 택했을 것”이라며, “이번 결정이 베컴이 평소 가지고 있던 미국에 대한 애착과 헐리우드 진출에 대한 기대가 함께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베컴은 평소 LA 다저스 로고가 새겨진 야구모자를 즐겨 쓰고, 자신의 첫째 아들 이름을 브룩클린(Brooklyn)이라고 지었을 정도로 미국에 대한 애착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스파이스 걸스(Spice Girls) 출신, 베컴의 아내 빅토리아 베컴(Victoria Beckham) 역시 미국 연예계에서도 꽤 이름이 알려진 셀레브리티(celebrity)로써, 베컴의 미국 행 결정에 한 몫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정 해설위원은 “베컴은 이미 세계적으로 상품 가치가 큰 운동선수들 중 한 명이며, 헐리우드에 베컴을 소재로 한 영화가 나왔을 정도로 미국에서 인지도 높은 선수”라며, 베컴의 미국 행이 헐리우드 연예계 진출을 염두에 둔 행동일 가능성을 점쳤다.

영국과 미국의 네티즌, 부정적 입장 보여

스카이 스포츠(SkySports)
의견란에 댓글을 단 영국과 미국의 네티즌들은 베컴의 이적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맨체스터(Manchester)의 네티즌 ‘Michael Thomson’은 “베컴은 유명해지는 것에만 신경을 쓴다”면서, “베컴은 영국으로 돌아왔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또한, 런던(London)의 ‘Gabriel Emordi’는 “엄청난 연봉을 받기 때문에 미국진출은 베컴에게는 행운”일 수도 있으나, “베컴의 전성기는 분명 지나갔으며, 미국진출은 베컴의 가치가 한 단계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뉴욕(New York)의 네티즌 ‘Steve Montanino’는 “미국인 대부분은 축구에 관심이 없다”며, “펠레도 하지 못한 일(미국 프로축구의 부흥)을 베컴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시카고(Chicago)의 ‘David Flinn’도 “베컴의 등장이 MLS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킬 수도 있겠지만, 그의 팀 동료들을 위축시킬 것이 분명하다”며, 베컴의 이적을 반기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

양국 네티즌들이 베컴의 미국 행을 반기든 반기지 않든, 베컴의 이번 이적이 축구계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정효웅 해설위원의 분석이다. 정 위원은 “인지도가 높은 베컴이 미국에 오는 것만으로도 세계 축구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다”며, “영국 축구의 우상이 영국이 아닌 미국을 선택했다는 것은 현대 축구의 상업적 흐름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덧붙였다. 

 

[관련링크]

1. 베컴 이적 관련 (BBC스포츠) http://news.bbc.co.uk/sport2/hi/football/6253613.stm 

2. 네티즌 의견 (스카이 스포츠) http://home.skysports.com/list.aspx?hlid=441007&CPID=23&clid=&lid=1490&title=Your+View+-+David+Beckham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1/16 [00:07]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