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다음카카오, 뉴스검색 정상화시켜라"
공대위, 다음카카오 본사 앞 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3/12/14 [13:18]

▲ 기자회견  ©


인터넷언론단체와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다음카카오 뉴스검색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다음카카오를 향해 “뉴스검색을 정상화시키라”고 13일 촉구했다.

 

특히 공대위는 포털 다음카카오가 뉴스 검색 기본 결과값을 전체 언론사가 아닌 콘텐츠 제공 계약을 맺은 언론사(CP사)만으로 변경한 것에 대해, 비판하며 기존 ‘전체 언론사’로 복구하라고 밝혔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시민언론민들레,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익감시민권회의, 행의정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 인터넷언론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다음카카오 뉴스검색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13일 경기도 성남 판교에 있는 다음카카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발언을 한 송운학 공익감시민권회의 대표는 “다음카카오는 어느 날 갑자기 검색기본값을 변경했다”며 “기본값 설정을 변경해 100~120개 되는 콘텐츠 제휴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검색제휴사를 노출되지 않도록 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색제휴사들과 충분한 협의 없이 다음 카카오가 일방적으로 검색 기본값을 변경한 것은 엄연한 계약위반이자 신의성실 원칙 위반”이라며 “인터넷은 전 세계의 정보를 이어주고 있는데 이를 통제하고 제어하는 강제국가가 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입만 열면 언론을 통제하려고 하고 있다, 가짜뉴스라는 이름으로 언론을 심의하고 삭제하는 노골적인 입장을 굳히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하면 오는 총선에서 국힘당이 참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것은 원상회복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밝힌 후 “언론의 자유와 인터넷검색의 자유를 지켜내자”라고 호소했다.

 

윤영대 투기자본감시센터 공동대표는 “2018년 다음카카오가 택시기사들을 위협하는 것을 보고 고발을 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직이 카카오와 연결돼 있는 것도 발견했다”며 “언론은 국민의 눈이다, 눈을 가리는 이런 중대한 범죄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가 검색엔진을 통해 국민의 눈을 가리고 있다”며 “이제 국민의 손으로 운영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범수 다음카카오 대표의 어머어마한 탈세를 즉각 추징해야 하고, 윤석열 정권이 탈세추징과 압류를 하지 않는다면 윤 정권은 퇴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선홍 행의정감시네트워크중앙회 회장은 “다음카카오는 미디어생태계를 죽이는 수퍼 갑질을 중단하라”며 “이전 상태로 원상복구하라”고 외쳤다. 이어 “다음카카오는 국민의 알권리를 빼앗는 인터넷언론정책 즉각 철회하라”며 “다음카카오는 헌법에 명시된 언론의 자유를 위반했다, 중단하라”고 외쳤다.

 

<성남일보> 대표인 모동희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사무총장은 “다음카카오의 정책이 지역인터넷언론의 생존과 관련된 사항이고 지역언론 말살 정책이라고 보기 때문에 강력 대응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다음카카오와 계약을 맺고 진행된 사업인데, 통보도 없이 일방적으로 시행을 했다”고 신의성실 위반을 거론했다. 이어 “공대위를 구성했으니 다음카카오의 뉴스정책이 변경될 때까지 강력히 싸워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은 공대위 결성 이유에 대해 “언론주권은 시민과 국민에게 있다”라며 “뉴스포털 이용자인 국민과 시민, 지역주민이 이번 카카오 뉴스검색 정책 변경에 가장 큰 피해자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네이버 다음에서 뉴스검색을 하는 분들이 국민여러분”이라며 “뉴스검색은 국민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 서비스”라고 말했다.

 

특히 “하루 아침에 전체 언론사 검색에서 cp언론사인 146개 언론사만, 주로 조중동 등 거대 언론사와 주류언론사 위주이다, 이들이 써 올린 건만 뉴스검색을 할 수 있게, 하루 아침에 검색정책을 바꿔 1200개에 달하는 뉴스검색 제휴언론사 뿐만 아니라 시민과 국민,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다음카카오 뉴스검색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는 현업언론단체와 언론사, 언론시민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11월 24일 성명을 통해 "뉴스 검색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에서 보수적 주류 CP사 위주로 변경한 다음카카오의 행태는 뉴스 이용자들의 ‘보편적 서비스’ 이용에 중대한 제약을 가져온 뉴스검열 쿠데타나 다름없다"며 "비판적 인터넷언론의 언로를 차단, 통제하는 현 정권과 이에 부화뇌동하는 검색사이트 다음카카오의 이러한 행태는 권력과 자본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한국 검색서비스사업자의 추악한 민낯의 단면"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2/14 [13:18]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