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철관 전 인기협회장 "임기 중 많이부족, 후배들 지원할 것"
인터넷기자협회 창립 21주년 기념식 이임사
 
이유현   기사입력  2023/12/02 [17:09]

▲ 이임사를 하는 김철관 전임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  ©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김철관 전임 회장이 1일 인터넷기자협회 창립 21주년 기념식 이임사를 통해 "임기 중 많이 부족했다"며 "뒤에서 후배들이 잘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철관 전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1일 오후 3시 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 '인터넷기자협회 창립 21주년 기념 및 기자상 시상식에서 이임사를 했다.

 

먼저 김 전 회장은 "어느덧 2023년 계묘년마지막 달만 남았다, 한 달만 있으면 2024년 갑진년새해를 맞이하게 된다"며 "송년 건강하고 활기차게 잘 보내시고, 청룡이 꿈틀거리는 오는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고 조대기 초대 회장님, 2대 윤원석 회장님이준희 회장님 등의 인터넷언론의 철학과 협회의 인터넷언론이 세상을 바꾼다는 모토를 이어받아, 지난 2011 4 1일 시민기자 후보로 출마 당선돼 회장 취임이후이명박 정부박근혜 정부문재인 정부에 이어 현재 윤석열 정부까지 경험했다"며 "협회는 어느 정부든 잘못된 언론정책이나 부당한 낙하산 인사에 대해 비판했고어느 정부에서든 부당한 특혜를 받은 적이 단연코 없다, 세월호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약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장애인독거노인노동자서민 등 시회 소외계층을 대변하기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자부했다.

 

특히 그는 영부인 김건희 여사의 뇌물 받은 유튜브 영상을 언급하며 "충격을 받았다"며 "영부인이 뇌물을 받은 것은 법적문제이지만함정취재는 윤리적인 문제인데윤리적문제가 본질을 흐리는 일부 물타기 보도가 횡행하고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불신을 받고 있는 언론에 대해서도 "사실과 진실을 보도하는 언론힘센 권력을 비판하는 언론약자를 대변하는 언론권력에게 불편한 질문을 많이 던지는 언론정론직필의 사명을 지키는 우리 언론을 기대해 본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전회장은 "10여년의 임기 중 부족한 것이 많았다, 부족한 것은 신임 이준희 회장 등 지도부가 채우면서 잘 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제 전임자로서 뒤에서 후배들이 잘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철관 전임 회장은 이날 인터넷언론의 발전과 기자들의 자질 및 권익 향상에 헌신한 공로로 '인터넷기자상 특별상'을 받았다.

 

김 전회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시상식에 오면서 프레스센터 앞뜰에 굽히지 않는 펜이라는 상징물을 봤다며 “‘굽히지 않는 펜은 2019년 7월 16일 기자협회언론노조인기협 등 22개 언론단체가동아투위 등 언론에 헌신했던 선배들을 기리고 기억하는 상징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40여년을 동아일보에서 복직을 시키지 않는 그런 사람을 기리는 불망비인데, ‘굽히지 않는 펜이 돼야하는데 또다시 굽혀지고 있는 생각이 들어 가슴이 아팠다며 이제부터라도 다시 언론자유와 독립을 위해 투쟁을 해야 겠구나하는 생각을 했다후배 인터넷언론인들이 가는데 끝까지 함께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인터넷기자상 특별상을 받은 김철관 전 회장(중)과 이준희 회장(좌),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위원장(우)이다.  ©


다음은 창립 21주년 기념식에서 밝힌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의 이임사이다.

 

반갑습니다전임 회장 김철관입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협회 창립 21주년 기념식과 협회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 참석하신 모든 내외빈 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또한 수상자 여러분께 축하 인사드립니다특히 이번 행사를 준비하느라 고생한 이준희 회장 등 인터넷기자협회 임직원 여러분들께도 심심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어느덧 2023년 계묘년마지막 달만 남았습니다한 달만 있으면 2024년 갑진년새해를 맞이하게 됩니다송년 건강하고 활기차게 잘 보내십시오청룡이 꿈틀거리는 오는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협회는 2002년 9월 28일 창립해 21년째를 맞는 해입니다고 조대기 초대 회장님, 2대 윤원석 회장님이준희 회장님 등의 인터넷언론의 철학과 협회의 인터넷언론이 세상을 바꾼다는 모토를 이어받아 지난 2011년 4월 1일 시민기자 후보로 출마 당선돼 회장 취임이후이명박 정부박근혜 정부문재인 정부에 이어 현재 윤석열 정부까지 경험했습니다.

 

협회는 어느 정부든 잘못된 언론정책이나 부당한 낙하산 인사에 대해 비판했고어느 정부에서든 부당한 특혜를 받은 적이 단연코 없습니다세월호이태원 참사 등 사회적약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고장애인독거노인노동자서민 등 시회 소외계층을 대변하기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어쨌든 시상식과 기념식은 좋은 날인데그래도 마음에 있는 얘기를 한 번해야겠습니다며칠 전 대통령 영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사넬 향수와 화장품 그리고 디올 핸드백 받았다는 유튜브 보도가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대통령실은 지금까지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없습니다권력의 눈치를 봐서인지 지상파나 종편 등은 이런 큰 뉴스를 작은 뉴스로 치부한 것 같습니다.

 

jtbc의 보도는 본질보다도 함정취재에 접근한 보도인데도 방통통신심의위원회 심의를 하겠다고 합니다우리나라 법은 함정취재란 용어는 없습니다하지만 함정수사라는 용어는 법적 용어입니다.

 

영부인이 뇌물을 받은 것은 법적문제이지만함정취재는 윤리적인 문제인데윤리적문제가 본질을 흐리는 일부 물타기 보도가 횡행하고 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그 많은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은 뭘하고 있습니까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불편한 질문을 던진 기자가 많이 나와야 하지 않겠습니까아무런 답변이 없으면 수상한 것 아니겠습니까만약 영상이 공개되지 않았으면아마 가짜뉴스라고 총공세를 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비극적인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영상보도를 보면 앵커가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고 하는데보도영상은 건물 폭파 후뿌연 연기만 보입니다서방언론은 롱샷으로 아랍권 언론은 클로즈업으로 보도하는 차이도 느낄 수 있습니다뿌연 연기는 사실인지 몰라도 진실은 아닙니다.

 

뿌연 건물 잔해 속에 사람이 사망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진실입니다(모자이크 처리). 사실과 진실을 보도하는 언론힘센 권력을 비판하는 언론약자를 대변하는 언론권력에게 불편한 질문을 많이 던지는 언론정론직필의 사명을 지키는 우리 언론을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대표적 정부의 외교실패로 최근 부산 엑스포유치 실패를 들지만내치로 화합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외치에 성공하는 것은 당초 불가능한 일이이었다고 생각합니다시민사회언론계 등에서 자녀 학폭 문제언론탄압문제블랙리스트 문제 등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선임을 반대했는데우기는 결과가 탄핵 중 사퇴였습니다.

 

절대권력은 절대부패하다는 말이 있습니다권불십년이란 말도 있습니다권력은 영원하지 않습니다지금이라도 사회갈등 조장보다 국민화합을 위해 노력하는언론에 대한 압수수색이나 영장청구 등 부당한 언론탄압을 중단하는이태원참사 유가족 등과 대화하는홍범도 장군 등 흉상을 그대로 두는사회약자와의 동행을 하는야당 대표로 인정하고 대화하고 협치하는진정한 국민과의 소통으로 성공하는 윤석열 정부가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10여년의 임기 중 부족한 것이 많았습니다부족한 것은 신임 이준희 회장 등 지도부가 채우면서 잘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이제 저는 전임자로서 뒤에서 후배들이 잘할 수 있게 지원하겠습니다이런 의미에서 이준희 신임 회장에게 큰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다시 한번 인터넷기자상 수상자들에게 축하의 마음 전합니다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1일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전임회장

▲ 이준희 회장이 보고 있는 가운데 소상소감 밝힌 김철관 전 회장이다.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12/02 [17:09]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