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불교인권위, 오송 참사 "정부, 무한 책임과 충분한 대처"강조
17일 논평 통해 밝혀
 
김철관   기사입력  2023/07/18 [12:35]

▲ 삼각산 화계사  ©


불교인권위원회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묻는 것만큼이나, 국민들 모두 책임에 동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교인권위원회(공동대표 진관, 도관) 는 17일 논평을 통해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망사건’으로 대표되는 이번 집중호우의 미호천 범람은 천재지변에 따른 인재의 측면이 너무나도 크다"며 "공사 열흘 만에 무너진 제방, 배수펌프 오작동, 공무원들의 대처미흡, 무용지물이 된 행정안정부의 ‘지하공간 침수 방지 대책’ 등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총체적관리 소홀이 만들어낸 참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불자들께 수해복구에 동참할 것을 호소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무한책임과 적극적이고 충분한 대처"를 촉구했다.
   

다음은 불교인권위원회의 논평 전문이다.

 

수해복구 사부대중의 힘을 모으자!

국민이 국가이다.
국민들로부터 선택받고 위임받은 공권력의 집행자들은 국민들의 재난과 죽음에 대해 자신의 신체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아픔으로 함께해야 한다. 불가항력의 천재지변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그로 인해 생기는 사고와 결과에 대한 처리는 공권력의 관심여부에 따라 현격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망사건’으로 대표되는 이번 집중호우의 미호천 범람은 천재지변에 따른 인재의 측면이 너무나도 크다. 공사 열흘 만에 무너진 제방, 배수펌프 오작동, 공무원들의 대처미흡, 무용지물이 된 행정안정부의 ‘지하공간 침수 방지 대책’ 등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총체적관리 소홀이 만들어낸 참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국가의 주인인 국민은 정부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국가의 무한책임을 회피하는 정부는 온 국민을 24시간 위험에 노출시켜놓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윤석열 정부는 국민개개인을 자신의 몸처럼 여기는 무한책임으로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망사건’ 등 이번 폭우 피해와 피해자들에게 최선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반면교사로 삼아 임기 내에 이런 일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심기일전해야 한다.

“중생이 아프면 보살도 아프다”는 대승보살은 도와 달라 부르지 않아도 어려움을 보면 달려가는 불청지우(不請之友)로서 이번 폭우의 피해복구와 사망자 위령재, 피해가족 돌봄에 적극 나서야 한다. 불교인권위원회는 전국 사찰과 불교관련 단체 그리고 사부대중의 동참을 촉구한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는 오늘이라는 현재의 대한민국은 국민이라는 우리들 모두가 만들어낸 결과라는 사실임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번 재난에 대해서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묻는 것만큼이나 국민들 모두 책임에 동감해야 한다.

희생자들을 애도하며 불자들께 수해복구에 동참할 것을 호소하며, 윤석열 정부의 무한책임과 적극적이고 충분한 대처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2023년 7월 17일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 : 진관 . 도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7/18 [12:3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