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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정권은 참여정부와 이란성 쌍둥이
[노무현시대 계승과단절] '민중직접정치'와 '민중직접민주주의' 시대 열자
 
각골명심   기사입력  2009/06/24 [16:32]
 
분별력 잃은 사회의 비극


노무현 전 대통령은 왜 비극적 죽음을 맞았을까요. 그의 죽음에 왜 우리사회는 이토록 슬퍼하고 또 어떤 이들은 죄책감 마저도 느끼는 걸까요. 그와 그를 포함하는 측근들의 잘잘못을 떠나, 또 이명박 정권의 표적수라라는 의혹을 떠나서 생각해 보자면 바로 언론이든 우리사회든 '형평성'을 상실하고 있다는 것에서 오는 일종의 '억울함과 배신감'이 아마도 우리 개개인의 마음속 '양심'을 자극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나는 그의 죽음을 '인간적'이란 이름으로 '감상적 이데올로기화' 할 수 있는 근원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러한 '억울함'이나 또는 '감상적 이념화'에만 머물러서 과연 우리사회의 '형평성'이 회복될 수 있을까요? 그러한 억울한 죽음들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게 할 수 있을까요?  전혀 아닐 것입니다. 그러면 형평성이 회복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형평성'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분별력(分別力)'이 제대로 작동 되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분별력이 전제되지 않은 형평성이란 아예 존재할 수 없을 테니 말입니다. '분별력'은 말 그대로 '세상물정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능력' 입니다. 그러니 모든 '정의(正義)'는 사실 여기서 출발해야 하고, 또 그래야 형평성을 유지하는 '정의 사회'가 구현될 것입니다. 바로 노무현 시대에 우리가 그토록 이루고 싶어했던 '상식있는 사회' 말입니다.

자, 그러면 논점을 흐리지 않는 한도에서 다른 관점에서도 한번 살펴보죠. 왜 우리사회는 이런 억울한 사회적 죽음들이 계속해서 끊이지 않고 이어지기만 하는 것일까..에 대해서 말입니다. 노무현의 죽음이든, 박종태의 죽음이든, 용산참사의 죽음이든..아니면 그 이전 노무현 시대에도 끊이지 않았던 23명의 죽음이든..또 그 이전 정권들에서의 죽음들이든..도대체 왜, 우리는 이런 비극적 상황들을 대를 물려가며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겪어내야 하며, 또 일차적 책임을 물어 당대의 정권들을 뒤집던 갈아엎던 해봐도 단절되기는 커녕 오히려 늘어나기만 하는 근원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죄를 짓기 위해, 죄를 겪어내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났을리 만무한 우리들이 왜 모두들 '죄인아닌 죄인'이 되어서 살아가야만 하는가 말입니다. 이 당혹감, 이 비통함, 이 주체할 수 없는 분노들을 불러들이는 정체는 도대체 어떤 괴물이냔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그것은 언론을 포함한 우리사회가, 우리 개개인 다수가 모두 분별력을 상실했기에 그렇습니다.본질을 보려는 노력 보다는, 분별력을 상실하고 오로지 '진영주의', '지역주의', '패권주의'에만 매달려 그러한 시각에서만 보려하고, 재단하려하며, 주장하려하기 때문에 결국 정치를 정치답지 못하게 하고, 사회를 사회답지 못하게 하며, 사람을 사람답지 못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비극은 이 연속선상에서는 결코 희극으로 바뀔 수 없을 것입니다.

1) 토건국가와 노가다 정권

많은 사람들은 이명박 정권과 노무현 정권이 비교할 수도 없이 서로 다른 '극과 극의 정부'라고 생각하는듯 합니다. 특히 노무현 서거 이후를 보면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주장은 얼마만큼의 분별력을 가지고 있는 주장일까요. '분별력'을 회복하기 위해, 고질적 '진영주의'의 폐단과 단절하기 위해, 그리고 그 바탕위에서 결국 '민중민주주의'로 나가기 위해, 과거(노무현정부)와 현재(이명박정부)에 대한 비교는 지금 우리(사회)가 어디에 서 있는가를 투명하게 비춰주는 리트머스 용지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명박 시대가 아직 반환점도 돌지 못한 상황이라 부득이 노무현 시대를 중심으로 현재까지의 이명박 정권에 나타난 정책과 현상들만을 비교해 가면서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투과해 보죠.  

이명박이 당선되자 언론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그의 과거 경력과 '대운하 정책'을 꼽으며 이제 곧 대한민국이 '토건국가'로 변질될거라며 많은 우려들을 쏟아냈고, 또 지금도 그런 비판들은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을 뒷바침 해주듯이, 현재 '4대강 정비사업'으로 이름만 바꿔 진행중인 '대운하 사업'은 이번에 새로 추가된 4조 7천억을 합하면 약 '18조 6천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대규모 공사임에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단순히 이명박 정부만 놓고 볼때는 타당성을 가질지 모르나, 바로 직전의 노무현 정부와 비교하면 분별력 없는 주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무현 시대의 대규모 토건사업중에 하나였던 '행정수도이전사업'은 2004년 국회예산처 보고에 따르면, 물가상승률을 감안한 수치를 반영하여 2016년까지 무려 '103조5,175억원'으로 추정되었고 그의 임기 중에 약 '50조원'이 이미 토지보상금 등으로 집행되었습니다. 또 이와는 별도로 임기중 발주했으나 다 마치지 못해 다음 정권으로 넘긴 각종 지방공사들만 해도 약 '110조원'에 이릅니다. 그러니 설령 앞으로 일각의 우려처럼 이명박 정권이 4대강 정비사업을 최초의 원안인 '대운하 사업'으로 다시 전환해 밀어 붙인다 해도 대략 '30조원'의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정했는데, 이걸 감안해서 비교해 보더라도 노무현 정부에 비하면 총량면에서 여전히 상당한 차이가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각 공사들이 가진 타당성이나 경제성 등은 각각의 사업마다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별도로 하더라도, 적어도 한 정권이 집행한 총 토건사업의 규모나 예산 등으로 보면 '토건국가', '노가다 정권'이란 소리는 이명박 정부가 아니라 오히려 노무현 정부가 들어야 마땅한 것입니다.

또 다른관점에서는 이명박 정권 역시 4대강 사업과 참여정부로 부터 이어받은 토건공사만 하더라도 앞으로 새로이 어떤 사업을 발주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미 그의 임기내내 파엎을 땅은 차고 넘칠거라는 점에서, 이 두 정권은 닮은꼴이자 상호 연속성을 가진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2) 서민 대통령

노무현 서거후 많은 사람들이 그의 이미지만을 형상화 해서 그를 '서민 대통령'이라 부르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명박 역시 요즘 부쩍 서민 경제를 강조하며 서민대통령으로 불리기를 내심 바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진짜 서민 대통령이란, 무엇보다도 서민들이 '잘먹고 잘 살수 있도록 하는것'에 성공한 대통령이어야 할 것입니다.

어떤 정권에서든지 서민경제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분야는 아마도 '부동산 정책', '고용 정책' 그리고 '물가 정책'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전문가가 아닌 입장에서 이러한 문제에 관해 일일이 도표와 분석등을 통해 좀더 자세히 검증해 낼 수는 없겠지만 그러나 다수 서민들이 당시에 몸소 겪었던 체험적 고통들만큼 더 실질적이고도 정확한 평가도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퇴임시 "부동산 빼곤 꿀릴게 없다"고 했던 말을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그의 부동산 정책은 그냥 실패 정도가 아니라 아주 참담한 실패였습니다. 한창 부동산이 폭주했던 2005년 경에는 자고나면 어디가 "몇억씩 올랐네" 같은 소문들이 입에서 입을 타고 마치 일상의 인사처럼 반복되었던 시간들을 아마 모두들 기억할 것입니다. 특히 수도권은 말할 필요도 없고 행정수도 이전지인 충청권을 비롯해서 기업도시, 산업도시 후보지 등으로는 특히 심했고 그밖의 지방들도 약간의 정도 차이는 있을 지언정 한마디로 폭등의 세월이었습니다. 그러한 결과는 이미 참여정부 초기의 '분양원가 미공개'의 혼란으로 부터 어느정도 예견된 것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후 잇달아 내 놓은 보완책들마다 오히려 역으로 투기세력들의 좋은 지침서 처럼 되버렸으니까 말입니다.

결과론적으로 보더라도, <이하 수치, '반 더 빌트' 글, 자료 참조 작성- 보다나은 세상을 꿈꾸는 블로그> 90년대 초에 세계에서 토지가치가 가장 높은 일본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토지가치 317.5%라는 수치로 인해 심한 버블현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던 시절에, 한국은 이미 그 배가 훌쩍넘는 804.9%라는 깜짝놀랄 한계상황에 부딪혔음에도 불구하고, 참여정부는 잇다른 실책으로 여기에 다시 투기광풍이 또 한번 휩쓸고 지나가도록 조장 내지는 방임했으니 이것이 무능이 아니면 무엇이며 실패가 아니면 도대체 무엇이겠습니까.

그래서 그 결과 김대중 정권 말기인 2000년 1월에는 전국 아파트 시가 총액 '334조'와 증권거래소 상장주식 총액인 '322조'가 거의 엇비슷했던 상황을 2005년 4월에는 각각 '1000조/436조'로 무려 2.3배의 아파트 자산가치를 훌쩍 높여놓고 말았던 겁니다. 이는 '한-미-일'간 부동산이 전체 가계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보더라도 미국이 전체의 36%, 일본이 43% 인데 비해 한국은 무려 89%가 부동산 자산에 쏠며있는 것에서도 불안정성은 극히 높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 세계 경제위기의 주범인 미국발 모기지론 사태에서 보듯이 미국은 불과 36%가 가계자산이 몰려있음에도 불구하고 충격으로 부터 거의 공황사태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데 하물며 89%가 가계자산에 몰려있는 한국은 지금 이만큼이라도 근근히 버티고 있는게 기적이라고 밖에는 할말이 없습니다.

그런데 부동산 광풍이 아무리 몰아쳐도 국민 모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큰 문제가 될 수 없겠지요. 올라도 같이 오르고 내려도 같이 내릴테니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주택 보급율은 통계상으로 이미 예전에 100%를 훌쩍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체 43%는 무주택자의 처지에 놓여 있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주택시장이 얼마나 심하게 왜곡되어 있는지를 잘 나타내 줍니다. 즉 일부 가진자들이 여러채의 주택을 소유.독점하고 있다는 표면적 사실이외에도 부동산 시장이 한번씩 들썩일때 마다 부의 쏠림현상은 더욱 극심해질 수밖에 없고 그에 따라 서민들의 주택마련 꿈은 점점 더 멀어질 수밖에 없다는 절망적 진실을 그대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노무현 정부가 광풍이 모두 쓸고간 후에야 부랴부랴 내놓은 '종부세' 보완책이 어느정도 주택시장을 안정시켜 갈 즈음에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종부세 폐지를 통해 또 한번 인위적으로 부동산 열풍을 불러일으키려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록 미국발 금융위기 사태로 아직까지는 시장이 급격히 요동치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 조금이라도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신호가 떨어지면 이는 폭탄을 지고 불로 뛰어드는 꼴이 될 것입니다. 그리곤 다시 진정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겠지요. 노무현 정부가 그러했듯이 말입니다. 물론 분별력 잃은 사회에선, 위기시엔 언제든지 가장 큰 피해자로 남는건, 항상 힘없고 가난한 우리 민중들이 될 것이란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어서 노동정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나는 이 부분에서 만큼은 노무현 정부가 역대 정부 중 최악의 정부였다고 평가 합니다. 왜냐하면 노동환경이고 노사관계고 다 떠나서, 노동의 미래를 완전히 목졸라 살해한 '비정규직 악법!', 이 하나만으로도 그러한 평가를 받기에 조금도 모자라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법은 애초부터 절대 법제화 해서는 안되는 것이 었습니다. '노동 유연화'니 '기업 경쟁력 재고'니 하면서 자본의 손을 들어준 이법의 파괴력이란 것은 전체 노동자의 절반을 넘어설때가지 순식간에 번져나갔고  이런 문제점이 드러나자 부랴부랴 '2년 유예 후 정규직 전환'이란 카드를 빼들었지만 마치 부동산 정책에서와 같이 오히려 '만기해고'를 정당화 하는 법으로 둔갑해 버렸습니다. 이렇게 한 번 만들어진 악법은 마치 국보법이 그러한 것 처럼, 폐지의 실날같은 희망까지는 또 얼마나 많은 세대를 지나야할지 지금으로서는 짐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

이 법의 포악성은 노동의 미래인 이땅의 청년들을 장기간의 실업상태로 내몬 것은 물론이고 직종과 직업군을 넘어 점점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가기만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명박 정부에서 이것을 다시 '4년 연장안'으로 바꾸려 하지만 이 안은 결국 비정규직은 영원히 비정규직으로서만 살다 가라는 것에 다름 아니고 정규직의 비정규직화는 더 확대시키라는 것밖에 안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명박 정부의 발상이 애초 부터 '비정규직 축소'나 '실효성 있는 보완책'을 고민한 것도 아닌 달랑 기간연장에 올인하는 것만 봐도 이 법이 도대체 누구의 편에서 작동하고 있으며, 노무현 정권에 이어 이명박 정권의 정체는 어디에 있는지가 적나라하게 드러나니 말입니다. 비록 지금 '5자연석회의'니 뭐니 하면서 일각에선 묘안을 찾아내려고 분주하다지만, 과연 폐지 이외에 근본적 대안이 있을지 의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이지 잊을 수도 없습니다. 국가가 국민을 탄압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닐텐데, 더구나 민주정부라면서 이명박은 용산 철거민들을 불태웠고 노무현은 이랜드 해고 노동자들을 철문으로 막고 용접을 했습니다.  다행히 사고가 안나서 그렇지 도대체 인간을 대하는 본질에서 이 두 정권에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나는 이 두 정권의 차이점을 아무리 생각해봐도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노무현이 이명박을 만들었고 이명박은 노무현을 계승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저잣거리에 떠도는 헛소리가 아닙니다. 토목사업을 이어받았고, 실용이라는 자본 프렌들리 경제정책을 이어받았으며, 부동산 광풍을 답습하려 하고 있으며, 노동정책의 근간을 이어받고 있습니다. 하물며 자유주의자라는 배태에 신자본주의라는 자양분을 먹으며 '성장'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서민 대통령으로 불리고 싶은 바램까지 모두가 똑 같습니다. 이쯤이면 생긴 겉모습만 다른 이란썽 쌍둥이가 아니고 도대체 무엇이란 말입니까. 단지 형제 중에 더 포악하거나 더 순한 형제가 있다고 해서 그들을 형제가 아니라고 부정 할 수 있겠습니까. 


진영주의 벗어나 우리 손으로

작년 7월 '시사IN' 보도에 따르면, 우리사회 상위 20%와 하위 20%의 소득격차가 무려 7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상대빈곤율은 1996년 11.3%에서 2006년 17.9%로 10년 사이에 6.6%가 증가했고 또한 빈곤층을 뜻하는 하위 20%의 소득점유율은 2007년 5.6%로 1980년 이래 최악의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단순 양극화를 넘어 중산층은 점점 줄어들고 빈곤층은 한층 더 늘어나고 있다는 절망적 지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경제전문가들은 어떤 현상들이 통계의 수치로 잡힐때는 이미 위기상황에 들어선 것이라고 하더군요.

가진것 변변찮은 우리 민중들에게는 거의 직격탄이 될 수 있는 위의 두가지 정책실패만 살펴봐도 왜 오늘날 우리 민중들의 삶이 이토록 걍팍해졌는지 굳이 또 다른 통계를 들이대지 않더라도 이제 충분히 납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대한민국에서 민중으로 살아 간다는 건, 집이 있고 없고를 떠나 - 집이 있어도 자산가치에서 89%를 차지한다는건 대다수가 은행 대출을 끼고 산다는 가정하에 안정성은 매우 떨어진다고 볼 수 있고, 집이 없어도 그만큼의 주거비용을 또 고스란히 떠안고 살아야 할테니 - 항상 폭탄을 지고 사는 것처럼 불안한 나날의 연속인데 게다가 고용문제 마저도 그 불안정성이 더욱 높아만 가니 누가 감히 희망적 꿈을 말할 수 있고 하물며 밝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면 도대체 무엇이 우리를 이 지경까지 내몰았을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정치'입니다. 그럼 정치를 도대체 어찌 해야 할까요. 그것은 민주주의는 정치를 작동케하는 원리가 되어야 하고, 정치는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히 주장하건데, 이제는 우리 민중 스스로 우리 자신을 위해 진영주의에서 벗어 나야 합니다. 지금처럼 패를 갈라 천년 만년을 아옹다옹 한다 할지라도, 그것이 결국 기존 기득권과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해 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정치를 국민에 복무케 하지 못하고, 오히려 정치가 국민 위에 군림케 하는 것을 돕는 행위라는 것을 이제는 절실히 깨닳아야 합니다.

권력은 용인을 먹으면 오만이 됩니다. 방임을 먹으면 독버섯이 됩니다. 또 냉소를 먹으면 살얼음이 되고 참여를 먹을 때에야 비로소 순한 양이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어떤 참여인가 입니다. 진영주의에 포획된 참여는 참여가 아니라 자신이 속한 진영만을 위한 용인과 방임의 참여 입니다. 진정한 참여정치란 우리 민중끼리 똘똘 뭉쳐, 저 강고하고 오만한 기득권으로 부터 우리의 이름으로, 우리의 권리를 찾아내고 마침내 모든 정치적 행위가 우리의 손을 거쳐 우리를 위해 작동케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민중직접정치'이고  '민중직접민주주의'인 것입니다.

저 허울만 좋은 '대의민주주의'는 이제 더이상의 민주주의가 아닙니다. 한번 위임한 권력도 잘못하면 언제든지 우리 손으로 거둬들일 수 있어야만 합니다. 왜 아니겠습니까. 이 자본의 천국에서 하물며 기업도 주주들의 힘으로 언제든 경영진을 갈아 치울 수 있는데, 왜 나라의 주인인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없단 말입니까. 몹시 부당한 일입니다. 심히 고약한 일입니다. 억울하기 그지 없는 일입니다. 세상천지에 주인이 하인의 허락을 구해야 하고 게다가 하인에게 몽둥이 찜질까지 당해야 한다는 법은 조선시대에도 들어보지 못한 몰상식의 극치입니다!

* 본문은 글쓴이 각골명심의 "다시 '노무현시대'로 돌아가자고?" 후속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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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9/06/24 [16:32]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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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타민 2009/07/06 [14:39] 수정 | 삭제
  • 참여정부 시절 그렇게 비정규직 문제에, 양극화 문제에, 부동산, 계층에 따른 법적 형평성 부재 등, 정말 어떻게 해서건 극복해야할 문제가 넘쳐났는데, 명박이가 나타나 한술 더 뜬다고 돌아가야 할 시점으로 인식되니 미칠 지경이죠. MB정부는 참여정부가 낳은 청출어람의 정권이고 민주당,열우당은 보수층에게 외면받는 보수 정당이었는데, 오직 한나라당과 MB 가 한술 더 뜬다고 다시 선택해야하는지.
  • 콜비츠 2009/06/26 [00:04] 수정 | 삭제
  • 자본주의가 뼛속까지 이식된 이 땅의 민중들에게 자본주의가 아니어도 행복한 삶이 가능하다는 걸 알아가게 해야 합니다. 이 땅의 매우 많은 사람들이 신자유주의가 자신들에게 어떤 피해를 주는지 확실히 모릅니다. 다만 해고 통지서를 받은 쌍용차가족들에겐 그것이 현실이 되었고 용산의 희생자 가족들에겐 피맺힌 한이 되었겠지요. 그들도 그 이전에는 자본이 이토록 비인간적이고 야만적인지는 몰랐을 겁니다. 그것이 자신의 일로 당면해야만 비로소 그 악랄함에 치를 떨게 되는 것이지요. 사람들은 자본 스스로가 지금껏 단 한 번도 성찰하거나 양보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모릅니다. 노동의 대가로 받는 얼마간의 안락함이 얼마나 불안한 것인가를 모릅니다. 생산의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받는 임금이 착취의 부스러기인줄을 모릅니다. 자본주의는 수정하고 개량하여 지속시켜야할 체제가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글쓴이의 분별력을 갖자는 주장은 위에 열거한 사실을 알아가자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으로 받아드려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합니다. 자본의 비인간성과 끝없는 욕망을 부추기지 않고는 유지될 수 없는 자본주의의 자기 파괴적 속성을 일깨워 나가는 것이 진보적 논객들의 책무라 여기며 이제 글쓴이는 자신의 예리한 펜 끝을 그러한 일에 더 집중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당면한 절차적 민주주의 파괴 행위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그 회복을 위해서도 아낌없는 필봉을 휘두르시길 바랍니다.
  • 이장군 2009/06/24 [23:44] 수정 | 삭제
  • 따지고보면 노무현이나 이명박이나 강도만 조금 달랐을 뿐 그놈의 개같은 신자유주의를 밀어붙여 가뜩이나 힘든 서민들과 약자들의 삶을 파탄지경으로 몰아넣은 것만은 확실히 똑같습니다. 노빠들은 이명박 시대가 시작되면서 서민들과 약자들의 삶이 개판이 되고 있다고 지랄들을 하지만 실상은 노무현이 그 같지도 않는 신자유주의 정책을 계속해서 밀고나가면서부터 서민들과 약자들의 삶은 개판이 되고 있었던 것이죠...쩝..

    신진보 시민연대(신진련):http://cafe.daum.net/hadoug
  • 각골명심 2009/06/24 [23:41] 수정 | 삭제

  • 진영주의란 정말 무서운 것이다.
    마치 자신이 지지하는 지도자나 집단을 위해서라면
    옥쇄라도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식이다!
    문제는 이런 광적인 충성심이
    '본질흐리기', '개념흐리기'를 통해 '사회악'으로서만 기능하는 것이다!

    일테면 신자유주의에 대해 비판하면 최초 도입한 김영삼 정부에 모든 책임을 뒤집어 씌우는 식이다. 북만주라는 이가 마침 이런 상투적 '본질흐리기'의 샘플을 제공해주고 있다.

    그런데 사실이 그러한가? 전혀 아니다. 김대중 정부가 '살인적 구조조정과 땡처리'방식으로 부당해고의 악날한 선례와 외국자본에 국내기간산업들을 죄다 헐값에 내다팔아 신자유주의 발판을 깔았다면 노무현 정권은 이 발판위에 신자유주의 백화점 짓고 연중무휴 바긴세일 했던 정권이다!

    어떤 논리도 어떤 궤변도 감히 '진실의 벽'을 무너뜨리진 못한다. 왜냐하면 그런짓이야말로 그나마 우리에게 남은 마지막 양심마저도 무너뜨리려는'패악중에 패악!'이기 때문이다.

    노무현 재임중 비정규직법과 관련 무슨일이 벌어졌던가. 보라!


    [ 2006.11.30 /비정규악법 직권상정, 공권력 투입, 날치기 통과!]

    “11월 30일은 노동자 사망선고의 날”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합작하여
    강행 통과시킨 비정규 확산법!
    민생파탄, 경제파탄 절망의 나라를 만들었다

    “이번 통과시킨 비정규직 개악법은 노동자 임금 50% 삭감하는 법”
    기업은 비자금 조성하여 불법정치자금 건네주고,
    국회의원들은 가진 자들에게 손들어 줬다.
    비정규직을 2년마다 마음대로 짜를 수 있는 해고의 자유를 기업에게 넘겨주면
    이 땅에 정규직은 씨가 마르고 우리의 자식들은 100% 비정규직으로 전락한다.


    [2005.11.07/비정규직 전체 근로자의 56.1%]

    김유선 소장은
    “비정규직이란 용어가 등장하기 전인 1970~80년대에도 많은 단체협약이 임시직 관련 조항을 체결하고 있는 것에서 보여지듯이, 노동현장에서 임시, 일용직은 불완전고용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통용돼 왔다”고 주장한다. 특히 김 소장은 “논란의 핵심인 정부쪽 추계에서 제외된 임시, 일용직 중 287만명의 노동조건을 보면 저임금 계층이 127만명인 데다, 법정 최저임금 미달자가 33만명에 달한다”고 지적한다.

    이런 맥락에서 노동계는 대체로 김유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의 계산방식을 따르고 있다. 최근 김 소장이 통계청의 자료를 분석해 제시한 비정규직의 규모는 840만명, 전체 임금근로자의 56.1%에 달한다. 비정규직의 규모가 절반을 훌쩍 넘어선 셈이다. 김 소장의 계산방식은 이렇다. 통계청의 임시·일용직 704만명에, 상용직 중에서 부가조사에서 확인된 비정규직(파견이나 용역 등) 136만명을 합치면 전체 비정규직의 규모는 840만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2005. 3. 29./ 비정규법 강행처리 중단, 시민사회단체 공동선언문]

    비정규법안 강행처리 중단과 실질 대화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공동선언문

    비정규 노동자의 차별철폐와 권리보장 문제는 노동계는 물론 우리 사회 전 구성원이 함께 풀어 나가야 할 당면 현안이 되었다. 비정규노동자들이 겪고 있는 차별과 사실상의 권리박탈 문제는 우리사회의 소득 불평등과 이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 빈곤을 더욱 심화시키는 핵심적 원인이 되고 있고, 이러한 양극화와 빈곤 양상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면서 경기침체에 따른 일시적 현상을 지나 사회경제체제의 구조적 불평등으로 치닫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현 경기침체의 주된 원인의 하나는 고용의 불안정과 이와 연계된 소득의 감소로 소비를 유지 확대시킬 수 있는 소득계층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 기인한다. 우리 사회에서 비정규 노동의 사용이 기업의 임금삭감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현실적 상황에서, 더 이상의 비정규직 확대나 차별의 방치는 저소득층 확산에 따른 빈부격차와 사회적 불평등의 심화로 이어질 뿐 아니라, 소득 감소와 소비위축, 그 결과로 나타나는 투자 고용 생산 감소의 구조적 악순환으로 고착될 위험이 크다.

    현재 정부 여당은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비정규 관련 정부법안을 오는 4월 임시국회에서 강행처리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천명하고 있다. 정부의 입법안은, 사유를 제한하지 않은 조건에서 3년이라는 기간 이내에서는 기간제 비정규직을 계약기간에 상관없이 아무런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간제(임시, 계약직) 노동자의 확산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또한 파견법 개정안의 경우도 광범위한 불법파견이 존재하는 현실에서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는 정부안은 물론이고, 포지티브 방식을 유지하되 대상을 확대 혹은 조정하는 열린우리당의 수정안은 간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을 확산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더욱이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원칙’의 포기는 사실상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임금과 근로조건상의 차별을 시정할 의지가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정부가 비정규직 보호제도의 도입이라고 자랑하는 비정규직 차별에 대한 개별적, 사후적 권리구제 도입 등도 현대자동차 불법 파견 사건에 대한 노동부의 미온적 대처에서 확인되듯이 그 현실적 실효성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이 있다.

    따라서 실효성이 의문시 되는 제도의 도입을 명분으로 정부가 비정규직을 축소하려는 노력이나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등 실질적으로 차별을 시정하려는 의지 없이 불법, 편법적인 수법으로 양산된 비정규직을 합법화하고 이를 고착화시키는 이번 개정 법률안을 ‘비정규노동자를 보호하는 법’이라고 강변하는 것은 현실을 호도하는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정부, 여당이 현재 국회에 상정된 정부입법안의 강행처리를 중단하고, 기간제 사유제한, 불법파견의 근절,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보장 등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는 비정규직을 억제하고 축소하는 대책, 동일노동 동일임금 보장 등 실질적 차별시정 조치,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 비정규직을 위한 사회보장 제도 확충 등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노 사 정과 국회,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한 조건에서 논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는 최근 우여곡절 끝에 민주노총이 노사정 대화를 재개하고, 양대 노총이 노사정대표자회의에서 비정규직 법안 교섭 절차를 논의하기로 합의한 점을 주목한다. 이제 공은 정부 여당으로 넘어 간 셈이 되었다. 우리는 정부 여당이 이에 화답하는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비정규 노동자들의 차별철폐와 권리보장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긴급한 사회적 현안이며 과제이다. 이 중차대한 과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정부 여당은 비정규직 관련 법률안의 강행처리를 중단하고, 노동계와 시민사회에서 제기된 비정규직 대책을 포함하여 각계가 참여하는 실질적 대화와 교섭의 자리를 마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2005. 3. 29.
    비정규법안 강행처리 중단과 실질 대화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공동선언 참여단체

  • 각골명심 2009/06/24 [23:31] 수정 | 삭제
  • 물심양면님/ '아니면 말고'...하나 추가 하셨습니다!
    솔직히 당하는 사람 입장선 젤 기분 더러운 짓입죠.
    궁금하시면, 제가 쓴 다른 글들을 살펴 보시길...
  • 영패타도 2009/06/24 [23:28] 수정 | 삭제
  • 개구리는 FTA반대하던 늙은 농민 두분을 때려죽였고 쥐새키는 없는 서민 두분을 때려죽이고 불태워 버렸다. 앞서의 군사독재 정권은 말할것도 없고 어떤 허물이 있던 "우리가 남이가"로 무조건 찍어대는 반민족적 영패주의를 극복하지 못하면 앞으로도 계속 변종 쥐새키와 생계형 개구리만이 존재 할 뿐 이다.
  • 물심양면 2009/06/24 [19:31] 수정 | 삭제
  • 각골이가 꼭 그렇다는 얘기는 아니다.
  • 연애편지 2009/06/24 [19:12] 수정 | 삭제
  • 노무현은 진보로서 양지의 느낌이라면 이 사장님은 진보라는 가면 뒤에 있는 음지의 그림자랄까요. 사람들은 강남좌파처럼, 공공의 일에는 진보적인척인양 하면서 자신의 일에서는 철저하게 자기중심적으로 일관하는게 정착화된거 같아요. 노명박은 단지 노무현과 사장님의 문제라기 보다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문제- 각골님이 지적한 분별력에 문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