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나는 동성애자가 싫어요!"
NBA 스타 하더웨이, 反동성애 발언으로 2007 올스타전 출전 못해
 
이승은   기사입력  2007/02/20 [09:57]
'크로스오버 드리블의 창시자'라 불리는 90년대 농구스타 팀 하더웨이(Tim Hardaway). 그가 지금 "동성애자가 싫다”는 노골적인 반동성애자 발언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는 소식이 미국의 포털 사이트 MSN과 AOL 등의 메인 화면을 장식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마이애미 라디오 쇼에 출연한 하더웨이는 '같은 팀에 동성애 선수가 있다면 그와 어떻게 지내겠는가'라는 진행자 댄 르 바타드(Dan Le Batard)의 질문을 받았다. 물론, 이 질문은 최근 NBA 선수로서는 처음으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힌 존 아매치(John Amaechi) 선수의 ‘커밍아웃’을 염두에 둔 질문이었다. 

이에 하더웨이는 “우선, 그런 사람이 팀에 있는 것이 싫다”고 운을 뗀 뒤, “그런 사람이 우리 팀에 있다면 거리를 두고 대할 것”이라면서, 동성애자와 같은 락커 룸을 쓰는 것조차 불쾌하다는 식의 말을 덧붙였다. 

그의 ‘위험한 발언’들은 그 후에도 이어졌다. “그런 사람들은 미국이나 이 세상에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쏘아 붙이며, "만약 동료 선수가 동성애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팀에서 나가라고 권유할 것"이라고까지 말했다.

▲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 인터넷판에 실린 관련 기사. 화면 속 사진은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공개적으로 밝힌 최초의 NBA 선수 존 아매치.     ©OnlineBee
결국,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해 버린 하더웨이는 그날 밤, 마이애미의 WSVN-TV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동성애자를 싫어한다고 말한 것은 실수였다”고 말해 자신의 발언을 하루 만에 뒤집었다. 

하더웨이의 이러한 발언이 동성애자 단체들의 심기를 건드린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번 사건의 여파로 야후의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오르기도 했던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ports Illustrated)에 따르면, ‘게이와 레즈비언 비방 반대 동맹(Gay & Lesbian Alliance Against Defamation)’의 대표인 닐 줄리아노(Neil Giuliano)는 "하더웨이의 발언은 상스럽고 혐오스러울 뿐 아니라, 무지와 적대감, 편견의 극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고, 동성애자 인권보호 단체인 ‘게이 앤드 레즈비언 테스크 포스 (National Gay & Lesbian Task Force)’의 대표 매트 포어맨(Matt Foreman) 또한 “하더웨이가 수천 명의 젊은이들에게 영웅으로 대접받고 있기 때문에 이번 발언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슬프게도 그의 발언은 NBA에 변태적인 ‘호모 공포증’이라는 말만을 부각시켰을 뿐”이라고 비웃었다.

냉랭한 반응을 보이기는 하더웨이의 ‘친정’ 격인 NBA도 마찬가지다. 반동성애자 발언으로 세상이 떠들썩해지자, NBA의 데이비드 스턴(David Stern) 총재가 하더웨이선수를 16일(현지시간)부터 18일까지 라스베가스에서 열릴 '2007 올스타전' 공식행사에서 빼기로 결정한 것. 스턴 총재는 “NBA를 대표하는 선수가 협회의 견해에 부합하지 않는 발언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이와 같은 조치를 취했다.

폭스 스포츠의 케빈 헨치(Kevin Hench) 기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쓴 자신의 을 다음과 같은 말로 마무리한다. 

“팀 하더웨이는 한 때 ‘죽이는’ 크로스오버로 유명했었다. 그는 한 때, 화를 내며 텔레비전 모니터를 코트 위로 집어 던지는 것으로도 유명했다. 또 그는 한 때, 딕 바베타 심판(Dick Bavetta)을 싫어한다는 사실로도 유명했었다. 이제 그는 또 다른 전설을 남긴다. 팀 하더웨이는 동성애자들을 싫어한다. 이것이 그의 새로운 유산이다. 그는 미움을 느꼈고 그대로 말했다. 아무도 억지로 그 말을 시키지 않았다. 누가 그의 마음에 그런 감정을 불어 넣었는지는 오직 신만이 아신다.”
 
[관련기사]

1.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Sports Illustrated)http://sportsillustrated.cnn.com/2007/basketball/nba/02/15/bc.bkn.hardawayremarks.ap/index.html?cnn=yes

2. ‘게이와 레즈비언 비방 반대 동맹(Gay & Lesbian Alliance Against Defamation)’ http://www.glaad.org

3. ‘게이 앤드 레즈비언 테스크 포스 (National Gay & Lesbian Task Force)’ http://www.thetaskforce.org/

4. 폭스 스포츠 케빈 헨치(Kevin Hench) 기자의 글 http://msn.foxsports.com/nba/story/6477716?MSNHPHCP&GT1=9131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02/20 [09:57]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