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의 우리말글사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서울시와 문화부는 한글을 살릴 바른 길을 가라
[알림] 한글시민단체, 5월 12일 한글문화관 건립 촉구 기자회견 예정
 
이대로   기사입력  2009/05/09 [22:56]
한글학회, 한국어정보학회,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들 30여 시민단체는 세종대왕탄신 612돌 세종날을 앞두고 오는 5월 12일 10시 30분에 서울 세종로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한글문화관 건립 촉구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나는 지난 5월 초에 서울시가 갑자기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밑 지하차도에 만든다고 해서 졸속으로 서둘러 만들다간 그 의미와 빛이 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힌바 있고, 최근에 문화관광체육부가 한글문화관을 지방에 지을 거란 소문이 있어 한글시민단체와 함께 그 잘못을 바로잡고  바른 길을 밝힐 자리를 마련했다.

한글단체는 한글역사박물관 건립을 오래전부터 주장해왔다. 나도 이번 문광부가 추진하는 한글문화관 건립 추진을 지지한다. 서울시가 조성중인 광화문광장에 세종대왕 동상을 건립하고 그 밑 지하공간을 활용하려는 정신 또한 좋게 본다. 그러나 한글이 온 국민의 것이듯이 한글문화관도 온 국민의 일이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따로 추진할 일이 아니고 서로 힘을 모아 온 국민의 지혜를 모아 건립해야 마땅하다. 대통령께서 종합계획을 잘 세우고 세계 어느 언어문자박물관보다도 가장 잘 지어서 길이길이 역사에 빛나길 바란다.
 
▲ 서울시가 공개한 광화문 광장 세종대왕 조감도     ©서울시

우리나라는 도성과 산성 중심으로 국가를 형성하고 정치,문화가 발달했다. 이 서울 광화문 일대는 옛 한성의 중심으로서 궁성과 육조거리가 있던 곳이다. 이번 광화문광장 조성을 계기로 이 경복궁 일대를 새 문화도성단지로 만들 종합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 경복궁 안의 현대 궁중박물관과 민속박물관 등 시멘트 건물도 철거하고 문광부와 미국 대사관까지 철거하고 그 자리에 육조거리를 복원해야 한다. 이곳 시민열린마당의 지상은 옛 의정부 건물양식으로 짓고 지하에 현대식 한글 역사 문화관을 거창하게 만들면 과거와 현대가 만나는 멋있는 녹색환경 문화재가 될 것이다.

그런데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자기 지역에 한글문화관을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문화관광체육부도 그 쪽으로 기울고 있는 거 같다. 지방엔 한글공원이나 세종공원으로 만들어 외국인 한국어교육장과 한글체험 장소, 한글문화상품 개발 장소로 이용하는 게 더 좋다. 지방에 한글역사문화관을 만들려는 건 한글문화관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한글의 역사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탓으로 보인다. 더욱이 문화관광부장관과 서울시장이 서로 정치 의도 때문에 협조가 잘 안 된다는 말도 있다. 참으로 안타깝다. 지금 많은 국민이 바라는 광화문시민열린마당으로 정하면 서로가 사는 길이고 업적이 될 것인데 말이다. 어느 길이 두 기관과 현 정권도 살고 나라와 겨레를 위하는 바른 길인지 깨달았으면 좋겠다.

우리는 한글이 우리의 가장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라고 말하지만 한글의 우수함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드물다. 또한 외국인에게 그 실체를 보여주고 이해시킬 자료와 장소도 마땅치 않다. 조성 중인 광화문광장이 단순히 놀고 쉬는 빈 마당이 되어선 안 된다. 한글 역사성과 상징성, 시민과 관광객 접근성과 미래 한글 발전과 우리 민족문화 중흥을 위해서도 이곳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이 가장 적합한 곳이다. 이곳과 멀어질수록 그 가치와 떨어지고 빛이 덜 난다. 금보다 더 귀한 국민 혈세를 낭비하게 만들 수 있다.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은 서울시 소유라고 한다. 그러나 그 땅은 서울시장이나 서울시 공무원의 땅이 아니고 온 서울시민과 나라와 국민의 땅이다. 온 국민이 사랑하는 한글을 빛낼 한글문화관을 세종대왕과 한글의 얼이 서린 이곳에 지을 때 역사에 길이 남을 문화재로 남을 것이다. 한국어정보학회는 오는 5월 14일에 창덕궁 앞 경희대동문회관에서 관련 학술토론회를 열고 바른 길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자보> 고문
대학생때부터 농촌운동과 국어운동에 앞장서 왔으며
지금은 우리말글 살리기 운동에 힘쓰고 있다
우리말살리는겨레모임 공동대표

한국어인공지능학회 회장

한글이름짓기연구소 소장
세종대왕나신곳찾기모임 대표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9/05/09 [22:5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