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 촉구
1599차 일본군 성노에제 해결 위한 수요시위 주관
 
김철관   기사입력  2023/06/08 [11:01]

▲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주관한 제1599차 수요시위 모습이다.  ©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7일 주관한 일본군 성노예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외쳤다.

 

7일 낮 12시 부터 정의기역연대 주최하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주관한 제1599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주한 서울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열렸다.

 

이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시경 스님은 “수요 시위가 1599차이고 세월이 이렇게 빨리 가고 있는데도, 우리가 원하는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 등의 대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며 “피해자 할머니들은 가슴에 고통을 않고 한분 두분 돌아가시고 있다, 이제 몇 분 남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저는 윤석열 정부의 일본에 대한 태도를 보면서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 문제에 대해서 기대가 없어졌지만, 피해자 할머니들과의 아픔을 함께해야 한다, 성노예제와 강제 징용문제에 대한 후한무치한 반역 사상이 마음을 아프게 한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환경적인 침략이고 재앙”이라고 말했다.

 

이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대한, 그리고 우리 후세들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와 책임을 전가시키는 가슴 아픈 문제”라며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한웅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의 진행으로 추모기도, 대학생 역사동아리연합 소속 이화여대 사다리의 ‘바위처럼’ 공연, 주관단체 인사말,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의 주간보고, 봉준희 대학생 역사동아리연합 소속 이화여대 사다리 회장,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 등의 연대 발언이 이어졌다.

 

이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와 수요시위 참가자들은 성명을 통해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등 일제 강점기 강제로 끌려갔던 우리 국민들의 가슴속에 맺힌 한과 피눈물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이냐”며 “국민의 3/4이 반대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즉각적인 중단 표명을 하지 못하고 도리어 도쿄전력이 제공한 일방적인 자료만 받아온 시찰단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명분만 더해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극락왕생을 바라며 일본 정부를 향해 ▲전쟁 범죄 인정하고 진상규명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 및 법적 배상 ▲역사왜곡 중단하고 올바른 교육 실시 ▲지금 당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를 향해서도 ▲일본 관계 개선에 앞서 일본군 성노예문제 먼저 정의롭게 해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의사 표명 및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등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평화로에서 일본대사관까지 가두행진을 펼쳤다. 오는 14일 1600차 수요 집회가 같은 자리에서 열린다.

 

지금까지 수요시위를 주최한 정의기억연대는 ▲전쟁범죄 인정 ▲진상규명 ▲공식사죄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 ▲역사교과서 기록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등 7가지 요구를 촉구해 왔다.

▲ 1599차 수요시위는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이 진행을 맡았다.  ©


다음은 제1599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성명 전문이다.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 할머니들께서 한해, 두해 지나면서 한 분, 두 분 돌아가시고 계시지만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나 법적 배상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강제동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해 피해자 중심의 엄격함이 아니라 일본정부에 면죄부를 주는 어리석음을 저질렀습니다. 성노예제 피해로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가신 피해자 할머니들의 마음을 백분의 일이라도 알고 있기라도 한지 의심스러운 윤석열 대통령의 행위입니다. 그리고 일본정부는 그들이 저지른 만행을 부정하고 있기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관한 일본정부의 공식 인정, 사죄 배상은 절대 협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는 문제이며, 선결의 문제입니다.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등 일제 강점기 강제로 끌려갔던 우리 국민들의 가슴속에 맺힌 한과 피눈물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입니까. 우리 국민들이, 우리 국토가 입은 피해는 대통령의 독단적 판단에 외면받을 것이 아닙니다. 지금이라도 일본에 당당히 잘못한 역사에 대해 사죄를 요구해야 할 것입니다.

 

국민의 4분의 3이 반대하고 있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즉각적인 중단 입장 표명을 하지 못하고 도리어 도쿄전력이 제공한 일방적인 자료만 받아온 시찰단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명분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도쿄전력과 일본 당국이 제공하는 자료의 정확성에 신뢰를 주려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힌 바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발표도 오염수 방류의 명분을 삼아서는 안 됩니다. 후쿠시마 발전소와 가장 인접 국가인 한국은 최대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이기에 완벽하고 철저한 검증 없는 오염수 방류를 멈추게 해야 합니다. 정부는 지금 당장 반대 의사를 명확히 표명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 일본의 악행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는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극락왕생을 진심으로 부처님께 기도드리며, 일본정부와 윤석열 정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하나, 일본정부는 전쟁범죄 인정하고 진상을 규명하라!

하나, 일본정부는 피해자들에게 공식 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

하나, 일본정부는 역사왜곡 중단하고 올바른 교육을 실시하라!

하나, 일본정부는 지금 당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중단하라!

하나, 윤석열 정부는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앞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먼저 정의롭게 해결하라!

하나,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 의사를 명확히 표명하고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

 

2023년 6월 7일

제1599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 참가자 및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일동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6/08 [11:01]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