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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족한 김근태, 역전에 이르는 길!
[논단]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 아닌 ‘토지 공개념’으로 바꾸어야
 
이태경   기사입력  2006/02/01 [12:01]
훌륭하나 조금 모자란 김 의원의 인식

김근태 의원이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부동산 투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을 주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월 30일 열린우리당의 당의장 선거에 출마한 김근태 의원은 부동산 투기근절 대책과 관련하여, “시장 친화적인 부동산 공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헌법개정을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한다.

김 의원의 발언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그의 발언이 일회성이 아니라는데 있다. 그는 얼마 전부터 사회적 양극화 해소와 부동산 투기 문제 해결을 위해 ‘부동산 공개념’이 필요하다고 줄기차게 주장해왔다.

“시장 친화적인 부동산 공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헌법개정을 논의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이번 발언은 거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간 듯한 인상을 준다.

주지하다시피 부동산-사실은 토지-만큼 국민의 실생활은 물론 경제전체에 파급력을 갖는 부문도 달리 찾아보기 어렵다. 이제는 한국사회의 고질이 된 사회적 양극화, 내수경기의 위축, 노사갈등, 실업, 대박심리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는 근원을 파헤치다 보면 어김없이 부동산이 그 근원에 똬리를 틀고 있음을 알게 된다.

이와 같은 점을 감안할 때 만악의 근원이라 할 부동산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며 그 해법이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이라고 주장하는 김근태 의원의 현실인식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김 의원이 주장한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은 아쉬운 대목도 적지 않다.

불로소득은 건물이 아니라 토지에서 발생

먼저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해서 반드시 기억해야할 원칙이 있는데 그건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불로소득은 건물이 아닌 토지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이다. 기실 건물은 토지라는 실체의 그림자에 불과한데도 사람들은 흔히 이 그림자에 현혹되곤 한다.

예컨대 강남에 소재한 5층짜리 재건축 대상 아파트가 그토록 비싼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건물로만 따지면 전혀 재산가치가 없는 이 아파트는 장래에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토지가치로 인해 놀라울 정도로 비싼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부동산문제는 토지문제라는 인식과 발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로소득을 환수해야 하는 대상은 토지이지 건물이 아니다.

만약 건물을 토지와 함께 공개념의 범주에 포함시킨다면 건물의 신축이나 개조를 위축시키는 부정적 경제 효과가 나타나게 마련이다.

이런 여러 경제학적 사정들을 고려해 볼 때, 김 의원이 주창한 ‘부동산공개념’은 ‘토지공개념’으로 명칭과 내용이 바뀌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의 내용은 패키지형 조세개혁으로 채워야

김 의원이 주장한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이 아쉬운 또 다른 이유는 이를 실천할 구체적 방법이 제시되고 있지 않아서이다. 생각컨대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이라는 총론을 채울 각론으로는 패키지형 조세개혁이 제격이다.

토지에서 발생하는 토지가치를 소유자가 독식하는 것이 일종의 사회적 범죄인 이유는, 토지에서 발생하는 토지가치는 개별토지소유자의 노력이 아니라 ‘사회전체의 노력’으로 생성되기 때문이고, 우리 경제를 고비용ㆍ저효율구조로 만들 뿐 아니라,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며, ‘땀 흘려 일한 사람이 잘사는 사회’라는 보편적 정의감을 훼손시키기 때문이다.

토지불로소득을 환수하는 방법으로는 보유세 실효세율을 높이는 것이 특히 효과적인데, 보유세 실효세율을 높이면 장래 발생할 기대이익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도 사라지게 된다.

강력한 보유세의 도입은 부동산 가격의 하락, 안정을 가져올 것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토지불로소득을 노리고 시중에 떠돌고 있는 수백 조에 달하는 부동자금을 생산부분에 대한 투자로 돌리게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고용창출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임대료가 낮아지고 부동산을 담보로 요구하는 관행들이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기 때문에 창업이 지금보다 훨씬 용이해질 것이다. 따라서 실업률이 줄어드는 것은 정한 이치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보유세 도입은 주택가격을 낮추어 실질임금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구매력을 신장시켜 소비를 진작시킬 것이다.

이렇듯 토지불로소득을 조세로 환수하면 경제정의와 효율을 모두 달성할 수 있다. 한편 토지불로소득을 조세로 환수함에 있어 반드시 병행해야 할 조치가 있는데 그것은 생산 및 교환에 부과되는 세금에 대한 감면조치이다. 생산 및 교환에 부과되는 세금은 경제에 활력을 떨어트리고 근로의욕과 창의를 저해하기 때문이다. 토지불로소득에 대해 과세하고 생산 및 교환활동에 부과하는 세금에 대해 감면하는 조세개혁을 패키지형 조세개혁이라 명명한다.

한편 패키지형 조세개혁을 구체적 방법으로 취하는 ‘시장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은 지난 89년에 도입되었던 ‘토지공개념’ 보다 여러 모로 우수하며 위헌 가능성도 없다. 기존의 토지 공개념은 토지초과이득세, 택지소유상한제, 개발이익환수제로 입법화 되었지만 과도한 재산권 제한 등의 이유로 위헌결정을 받은 바 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김 의원은 개인의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경제정의와 효율을 담보할 수 있는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을 주창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또한 김 의원이 말한 것처럼 차제에 ‘시장 친화적 부동산 공개념’을 헌법에 명기(明記)하는 방향으로 헌법개정이 논의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초심을 잃지 말기를

위에서 살핀 바와 같이 패키지형 조세개혁을 핵심으로 하는 ‘시장 친화적 토지 공개념’은 한국사회를 여러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개혁 프로그램임에 분명하다.

모쪼록 김 의원이 ‘시장 친화적 토지 공개념’의 철학과 방법론을 깊이 숙지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길 바라마지 않는다.

* 글쓴이는 <대자보> 편집위원, 토지정의시민연대(www.landjustice.or.kr) 사무처장, 토지+자유 연구소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블로그는 http://blog.daum.net/changethecorea 입니다.
대자보 등에 기고한 칼럼을 모은 [한국사회의 속살] [투기공화국의 풍경]의 저자이고, 공저로는 [이명박 시대의 대한민국], [부동산 신화는 없다], [위기의 부동산]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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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6/02/01 [12:01]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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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제그만 2006/02/06 [00:21] 수정 | 삭제
  • 머리 빈 정동영보다 백배 낫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가 국민연금 지지자라는 것 하나로 그를 찍을 수 없다. 정말 안타깝다.
  • 김학찬 2006/02/02 [11:51] 수정 | 삭제

  • 한겨레 고유한 민족전통의 설 명절 잘 보내셨는지요? 못가는 신세 고향이 어디냐고 물
    으신다면 발길 닫는 곳이라 웃어 보이죠. 누구나처럼 만나는 반가움과 헤어지는 아쉬움
    속에 오늘도 그날처럼 분주한 일상으로 삶과 맞닥뜨려 씨름해야 하는 운명이기에 '범사
    에 감사하라 (데살로니가전서 5:18)'의 의미를 통찰할 줄 아는 '인물과 사상'이시길 소
    망합니다.

    저 역시 때가 때인지라 아주 오랜만에 지인을 만났습니다. 보건복지부장관 임용 내정으
    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유시민의원이랑 일면식도 없는 59년생 동갑내기인 목회자입니다.
    마침 설날이 일요일인 주일인지라 우리당도 아니요 한나라당도 아닌 진짜배기 당중의 당,
    '예배당'에서 절대자에게 머리 조아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아니 왠Girl, 교회소식지인 주보에 글자 하나 틀리지않게 '청와대- 속옷 20벌 보내왔습
    니다'라는 문구가 선명하게 눈에 들어 오더군요. 코딱지만한 교회에 왠 청와대? 무척 궁
    금했습니다. 예배가 끝나갈 무렵, '몸을 던져 남이 하지 않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
    미인 '들무새'교회에서 보낸 청원서를 보고 "청와대에서는 내복을 20벌 보내 왔습니다.
    삼성에서는 예산이 소진되어 어떠한 지원도 불가하여 죄송하다는 전화만 왔습니다."는
    목사님의 말을 듣고서야 대략을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할 말 못할 말 거침없는 얘기를 주고받는 사이인 목사이지만 저는 더 이상 일체의 내용에
    관하여 묻지 않았습니다. 주보를 읽은 것과 강대상에서의 짧은 소식전달이 전부입니다. 정
    치판의 협심증 심장인 청와대와 경제계의 뜨거운 감자인 삼성과 관련한 일이라면 누구보다
    꼬치꼬치 따져 물었을 저이지만, 단지 그게 인생막판인 노숙자들의 쉼터요 자력갱신의 길
    로 우뚝 서게 하는 공동체와 관련된 일이기에 의도적으로 더 묻지 않았습니다.

    두레공동체 김진홍목사와 다일공동체 밥퍼 최일도목사와는 동일한 장로회 교단으로 살아
    있는 생생한 - 4복음서중 그리스도로 오신 요한복음의 예수가 아닌 종으로 오신 예수의
    기록인 마가복음의 - '말씀의 은사'로 은혜 그 자체인 그 목사님이 내복이나 몇벌 챙길려
    는 동냥질을 위해 청와대와 삼성의 문을 두드리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은 안 봐도 비디오
    입니다.

    그래요. 강산도 변한다는 게시판 10년 세월 수많은 글중에 맨 처음으로 쓰보는 '도와 주세
    요' 류의 글입니다. 이처럼 절박한 순간에 참 글재주가 없다는 생각으로 서글프기 짝이 없
    습니다만, 인간으로 오신 예수의 기록인 누가복음 11:9 '찾으라 얻을 것이요. 문을 두드려
    라, 열릴 것이다'는 말씀을 믿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브리서 11:10)'라고 하죠. 노숙자목회는 사랑입니다. 믿음 소망 사랑 그중에
    최고는 사랑이라고 합니다. 소망과 믿음이 없는 사랑은 그냥 눈물의 씨앗일 따름이겠죠.

    인생 끝간데 없는 나락인 노숙자들의 눈물어린 참상을 아시나요? 삶의 의욕조차 포기한 체
    술에 찌든 사람들, 한술 밥을 얻어먹으려고 엄동설한 달달떨며 눈동자 풀린 모습으로 길게
    줄을 선 사람들, 차디찬 시멘트 바닥에 누워 아무런 희망도 없이 그냥 죽어가는 사람들, 이
    들을 외면 하시렵니까?

    그들과 함께 울고 함께 웃는 들무새공동체가 바로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노숙자 후생복지
    는 보건복지부 관할에서 각 지자체로 이관되어 여기저기 집단 숙식처는 많이 있습니다. 정
    부지원의 손길이 닷는 그 어떤 곳보다 "우리 들무새가 먹는 것만큼은 대한민국 최고"라고
    노숙자들 스스로가 말합니다. 빵집부터 시작해서 구리 농수산물시장 야체장수 아주머니 등
    등의 순수 민간후원으로 노숙자 먹거리 만큼은 풍족하고도 남습니다. 다 신의 은총입니다.

    그러나 '내가 보는 것은 사람이 보는 것과 같지 않다 (삼상 16:7)'는 하나님의 깊은 뜻을
    헤아릴길 없기에 '노숙자공동체'를 보다 더 체계적이고 시스템화할 수 있는 전문센타 설립
    을 위한 자금과 물질, 인력의 충원이 숙제로 남았습니다.

    아마 이러한 '노숙자 재활을 위한 프로젝터'적인 관점에서 그 목사님은 청와대와 삼성에 청
    원을 하였으리라 여깁니다. 설마 내복이나 돈 몇푼 던져달라고 그럴리는 만무한 일입니다.
    주보의 '들무새 향기로운 예물' 코너를 보니 재미있습니다. 십일조- 208,000: 감사헌금-
    125,000: 주일헌금- 12,000: 후원- 90,000: 합계- 435,000원 이렇게 해서 20여명의 노숙자
    들과 일반성도들로 구성된 노숙자공동체인 들무새교회는 오늘도 힘차게 살아 움직이고 있
    습니다.

    기적이 따로 있습니까? 이게 바로 기적입니다. 일주일 수입 겨우 435,000원으로 노숙자공동
    체가 죽지않고 살아 있다는 거 이거야 말로 하나님이 대장이 되어 이끌어 가는 기적이 아니
    면 도대체 어떤 것이 기적이란 말입니까?

    무속신앙의 기반에서 받아들여진 한국의 기독교는 가소로울만치 기복적입니다. 이를 악용한
    사기꾼 목사들이 "돈내라 건물짓자"로 목불인견입니다. 그래야한다면 예수님이 가장 먼저 큰
    집을 짓고 허우대를 잡았을텐데 없는자, 천한자, 병든자와 또 노숙자처럼 버려진자들과 친구
    한 것을 보면 오늘날 일부 웅장한 초대형 교회건물은 지옥으로 인도하는 '넓은 문'입니다.

    해소를 하자는 건지 고착화를 시키자는 건지 우좌지간 정치권과 언론들은 '양극화'를 떠들
    어대고 있습니다. 노숙자 후생복지와 자력갱생의 내실찬 대책의 시스템화를 위한 청원에 거
    지동냥 던지듯 빤주와 난닝구 몇벌로 때우는 청와대의 안일한 인식과 상투적인 대처만으로
    '양극화 해소'는 물건너 간 것입니다. X-파일 사건처럼 수백억원씩 정치권과는 뒷돈 거래를
    마다하지 않는 사바사바와 짜웅의 간큰 재벌 삼성이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불우이웃에 한푼
    지원할 수 없다며 전화로 '그까이꺼 뭐 대~충' 때워버리고 마는 기업윤리의 부재는 이 시대
    의 참람한 비극입니다. 모든 기업이 삼성이라면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으로 바로 잡는 '양극
    화 해소'는 요원한 것입니다.

    거시적이고 총체적 차원의 양극화 해소에 대한 소견을 말하고자 함은 아닙니다. 없는 글재
    주로 '도와 주세요'가 먹혀 들어갈런지는 아는 바 없습니다. 그러나 이건 압니다. 진인사
    대천명(盡人事待天命)! 이라고...

    TV시사고발 프로그램이나 언론사 사회부기자라면 노숙자문제 해결에 관한 취재원 발굴에 관
    심을 가지실 수도 있을 겁니다. 예수라는 존재를 인식하고 교회를 다니긴 하지만 영 이건 아
    니다며 '말씀'을 찾아 번민하는 그리스도인들도 많이 계실 줄로 압니다. 신앙과는 상관없이
    진리가 무엇이며 삶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여깁니다. 돈이 남아도는 것은
    아니지만 뭔가 뜻있는 일에 쓰여지길 원해서 적으나마 흔쾌히 기탁할 곳을 찾지못하고 후원
    하고 나면 속았다는 분도 계실겁니다.

    왕으로 오신 예수의 기록인 마태복음 7:14에는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
    여 찾는 이가 적다'고 합니다. 또 고린도전서 1:28에는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
    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시는 이유는 있는 것들을 하나님 앞에 부끄럽게 하기 위함'
    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들무새교회에는 노숙자들의 아늑한 휴식이 있고 각자의 가정으로 환
    원하는 아름다운 자력갱생의 거듭난 내일이 있습니다. 노숙자들과 일반교인들이 하나되어
    서로의 삶을 보덤는 휴머니즘과 가식없는 어울렁 더울렁으로 보람과 기쁨이 충만합니다.

    삶을 개혁하고 생을 윤택하게 하는 들무새교회는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
    화번호는 02-933-1007 입니다. 하나 물방울 모여 바다를 이루듯 소액환영 무지감사 후원 통
    장번호는 전국 어디서나 국민은행 849-01-0032464 (들무새공동체 김홍기) 입니다.

    청와대 노무현대통령께서 보내 준 빤쭈와 난닝구, 감사하시렵니까?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
    씀에 순종하는 들무새공동체의 목사님은 감사로 기도하시더군요. 역지사지로 입장바꿔 여러
    분이라면 이 정도에 감사하시렵니까? 노무현 대통령 탄생까지의 주역이자 삼성의 두목을 화
    두로 '이건희 시대'라는 책을 저술한 강준만교수는 모 시상식 수상소감 인사말에 스스로를
    향한 '겸손'을 무척이나 강조하시더군요. 성경의 대표적인 '개혁'장이라는 느헤미야 서에
    기록된 아주 비슷한 표현으로 끝맺으며 모두의 건강과 평안을 소망합니다.

    '내 하나님이여 이 일을 인하여 나를 기억하옵소서 내 하나님의 전과 그 모든 직무를 위하여
    나의 행한 선한 일을 도말하지 마옵소서 (느 13장 14절)' - A man -

  • 아무래도 2006/02/01 [15:44] 수정 | 삭제
  • 아무리 양보해도 정동영이보다는 김근태가 백 배 나은 것 같은데...
    김근태가 선전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