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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좌파여, 문제는 자본아닌 토지!
[논단] 한국 사회의 문제는 자본아닌 토지, 좌파 패러다임의 전환을 기대
 
남기업   기사입력  2005/04/12 [18:31]
필자만의 생각인가? 한국의 좌파는 확실히 위기에 빠져있는 것 같다.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좌파세력이라 할 수 있는 민주노총은 두 번의 대의원 대회에서 물리적 충돌로 파행을 겪었고, 아직도 갈등의 불씨는 꺼지지 않은 상태이다. 이 사건으로 그나마 설자리가 줄어든 좌파의 입지는 더욱더 오그라들었다. 이 땅에  수많은 노동자와 서민들이 궁핍과 실업의 두려움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에, 이 문제를 끌어안고 해결책을 제시하려고 했던 좌파의 위기는 너무나 안타까운 것이다.  
 
한국 사회에서 좌파의 쇠락 원인은 과연 무엇인가? 사회주의의 붕괴 때문인가, 아니면 우리 사회의 보수신문과 보수학문의 영향력이 대중을 포섭했기 때문인가, 그도 아니면 현재의 좌파가 너무 투쟁일변도여서 대중의 외면을 자초한 것인가, 이도 저도 아니면 전가의 보도처럼 등장하는 신자유주의 세계화 때문인가? 필자는 이 글에서 좌파쇠락의 원인을 다른데서 찾으려고 한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평등’을 추구하는 좌파가 ‘평등의 영역’을 잘못 찾고 있다는 데 기인한다.   
 
결론부터 언급해보자. 필자는 현재의 좌파가 우리사회의 근본문제를 ‘자본’이 아니라 ‘토지’에서 찾아야 함을 말하려 한다. 그랬을 때 좌파는 우리사회의 근본문제를 바로 볼 수 있고, 대중적 지지를 얻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데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고, 이 땅의 수많은 노동자와 서민을 궁핍과 실업의 공포에서 빠져나오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좌파여, 자본에서 토지를 떼어놓고 생각하라.
 
필자는 한국사회의 좌파가 문제의 핵심을 찾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이 토지를 자본의 하나로 간주하는 데 있다고 본다. 좌파나 우파, 모두 토지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토지를 여러 자본 중 하나로 보는 경향은 학계에 거의 지배적이다. 학문에서 토지관련 분야는 ‘토지경제학’ 혹은 ‘환경경제학’이라 불리는 하위 학문단위로 편제되어있다. 학문이 이렇게 되면 토지문제와 실업, 토지문제와 양극화, 토지문제와 노동자궁핍화 등과 같은 논의가 거부되고, 만약 그것을 시도하려 하면 ‘환원주의’라고 몰아붙인다. 기껏해야 토지하면, 주택문제와 연관된 것쯤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자본론에서 마르크스는 자본의 태동과정인 ‘시초축적과정’이 토지사유화과정임을 인클로저 운동을 통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 운동 때문에 수많은 도시빈민과 산업예비군이 생겨났고, 궁핍과 실업의 공포에 떠는, 가진 것이라고는 자기 몸뚱이 하나가 달랑인 수많은 노동자가 탄생했다는 것이 마르크스의 설명이다. 이렇게 보면 마르크스의 표현대로 자본이 머리에서 발끝까지 모든 털구멍에서 피와 오물을 흘리면서 이 세상에 나오는 주된 이유는 바로 토지사유화 과정 때문인 것이다.
 
그런데 마르크스는 이 현상의 원인이 ‘토지사유화’ 때문이라고 하지 않고 ‘토지의 자본화과정’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토지를 자본의 하나로 간주하는 결정적 오류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물론 마르크스 입장에서는 자본가가 토지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토지와 자본을 구분할 필요를 굳이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가 하려는 궁극적인 작업이 자본주의의 운동법칙을 설명하는 것이었다면, 자본에서 토지는 독립되어야 하고, 그래야 자본주의가 내포하고 있는 근원적 모순을 제대로 포착할 수 있다(물론 마르크스가 토지문제를 다루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는 자본론 Ⅲ권에서 지대문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그러나 그의 지대이론은 그의 경제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자본론 Ⅰ권의 내용과 결합되지 않고 있다. 토지문제는 오직 시초축적과정에서만 등장할 뿐이다.).
 
자본과 토지는 분명 다르다. 먼저 출생이 다르다. 자본은 더 많은 부를 생산하기 위해서 인간이 만든 것이지만, 모두가 알듯이 토지는 천부된 것으로 인간이 필요하다고 해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자본의 가치는 시간의 경과와 함께 하락하지만 토지의 가치는 거의 대부분 상승한다. 그리고 자본과 토지의 가격상승이 시장참여자들에게 주는 유인도 다르다. 자본의 가격이 투기적으로 상승하면 그 자본을 생산하기 위한 투자가 증가하지만 토지가격이 투기적으로 상승하면 투자에 부담을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자본과 노동은 서로 대칭적이다. 그 성격이 자본재이든 소비재이든 더 많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서 더 많은 자본을 고용하게 되고, 그럴수록 노동 또한 그 만큼 더 고용해야한다. 그러나 토지는 자본과 노동에 비대칭적이다. 토지에 더 많은 부분이 투하될수록 자본과 노동에 투하할 비용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이렇게 태생이 다르고, 운동법칙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한데 어떻게 토지를 자본의 하나라고 간주할 수 있는가? 좌파는 토지를 자본에서 독립시켜야 한다.     
 
2. 자본가의 모든 이윤이 부정의한 것이 아니라 지대소득이 부정의한 것이다.  
 
좌파는 일반적으로 자본가의 이윤은 ‘착취의 결과’라고 본다. 그러나 필자는 이것이 증명된바 없고 증명하기 불가능한 마르크스의 선언, 혹은 전제라고 본다. 마르크스는 “가치는 오직 살아있는 노동에서만 생산 된다”고 하는 ‘노동가치론’을 주장했지만, 이 주장 안에는 이미 ‘죽은 노동’인 자본은 가치를 이전할 뿐이라는 것, 따라서 자본가의 이윤은 ‘착취의 결과’라는 결론이 내포되어 있다. 다시 말해 그의 착취론은 설명이 아니라 동어반복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의 착취론이 현실에서 큰 설득력을 얻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필자가 보기에 그 이유는 예나 지금이나 노동자의 임금이 생존비, 혹은 그것을 조금 상회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다는 현실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면 왜 당시의 노동자나 현재의 노동자는 궁핍하며 착취당하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일까?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그것의 주된 가장 큰 이유는 토지가치의 사유화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미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분석에 어느 정도 나타나 있다. 이것을 살펴보기 전에 왜 토지가치의 사유화가 부정의한지부터 살펴보자.
 
흥미로운 것은 토지가치사유에 대한 비판은 마르크스 뿐만 아니라 시장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주장한 스미스에게서도 공동적으로 발견된다는 점이다. 먼저 마르크스의 글을 인용해 보자. 마르크스는 지주가 가져가는 소득은 자본가가 가져가는 소득보다 더 나쁘다고 쓰고 있다.
 
“자본가들은 이러한 잉여가치와 잉여생산물의 발전에 적극적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지주는 잉여생산물과 잉여가치에서 증가하는 몫을 전유한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성장에 어떤 기여도 하지 않는다.”
 
스미스도 토지가치의 사유에 대해서는 불로소득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세 생산적 계급들 가운데 토지 소유자 계급은, 그들의 수입이 노동도, 근심도 필요로 하지 않는, 말하자면 그들이 어떤 통찰도, 하나의 계획도 보태지 않았는데 그 수입이 저절로 들어오는 그러한 계급이다.”
 
두 사람이 왜 이런 말을 하였을까? 그것은 다음에서 살펴보는 것처럼 토지의 가치는 토지소유자가 만든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노력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지사유는 우파들이 전가의 보도처럼 사용하는 사유재산권원칙에 위배된다는 것이다.
 
주지하듯이 우리가 사유재산권을 인정해주는 것은 노력과 기여의 대가를 보호하고, 그것이 인간의 자유를 신장시키고 사회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토지의 가치는 토지소유자의 노력과 기여의 대가가 전혀 아닐뿐더러 인간의 자유와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전혀 기여하지 않는다.
 
토지가치가 발생하고 상승하는 것은 거의 예외 없이 자연적, 사회경제적, 정부적 원인에 의존한다. 즉, 사람들이 모여살고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도로 깔고, 경찰서 세우고, 전철역이 생기면 토지가치가 상승하는데, 그것은 토지소유자의 노력이 전혀 아니다. 따라서 토지소유자가 가져가는 지대소득은 원칙적으로 부정의한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그런 소득 앞에 우리는 ‘불로’(不勞)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본가가 가져가는 소득 중에 지대수입은 부정의한 것이라 할 수 있고,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국가가 보호해야할 목록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그것은 오히려 국가가 조세로 환수해서 공동체를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사유재산권 원칙에 정확히 부합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토지의 가치를 사유화하게 되면 노동자들의 임금의 몫뿐만 아니라 토지확보가 어려운 자본가의 이윤을 압박하게 된다. 토지의 가치는 다른 것과 달리 부풀려지는 경향이 크고, 경기상승국면에는 거의 예외 없이 투기적으로 상승한다. 토지의 가치가 부풀려 있다는 것과 투기적으로 상승한다는 것은, 결국 국민총생산에서 토지임대료의 몫이 크고 상승한다는 의미인데, 그렇게 되면 당연히 노동자들의 임금의 몫과 토지확보가 어려운 자본가들의 사업소득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리고 토지가치가 투기적으로 상승했다가 그 거품이 꺼지게 되면 경제 불황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되면 수많은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것은 우파들이 신성시여기는 사유재산권과 개인의 자유의 명백한 침해인 것이다. 
 
다시 노동가치론으로 돌아와 보자. 노동가치론은 자본가가 가져가는 모든 이윤이 착취의 결과, 즉 ‘불로소득’이라고 하지만, 토지의 지대소득을 제외한 자본사용의 대가도 착취의 결과라고 할 수 있을까? 앞서 살펴본 것처럼 지대소득의 부정의함은 명백하지만, 자본사용의 대가마저도 착취의 결과라고 하는 것은 너무 지나친 것이 아닌가? 자본이 아닌 토지사유제의 폐단을 통해서도 현재 노동자의 궁핍화나 실직의 공포는 잘 설명된다. 이 지점에서 필자는 좌파가 토지를 자본과 분리시키고, 토지가치 사유가 노동자와 서민을 얼마나 고통스럽게 하는지를 따져보면서, 노동가치론을 심각하게 고민할 것을 주문하고 싶다.   
 
3. 양극화와 실업의 주된 원인은 토지가치사유에 있다.
 
‘토지가치사유’라는 잘못된 제도는 필연적으로 토지독점을 불러온다. 그리고 이 토지독점은 처칠이 말했듯이 모든 독점의 어머니가 된다. 대구카톨릭대 전강수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토지소유자중 1%가 민유지의 45.3%, 10%로는 72%를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그러나 이 통계는 토지소유자를 기준으로 해서 계산한 것이므로 만약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면 이 토지소유의 양극화 정도는 훨씬 심할 것이다.). 이것만 봐도 토지독점은 한국사회에서 양극화의 주춧돌 역할을 한다고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이런 상태에서 토지투기가 발생하면 토지과다소유자는 가만히 앉아서 엄청난 자본이득을 보게 된다. 실제로 2001-2003년 사이에 발생한 토지 자본이득은 212조원에 달하고 연평균 약 70조원의 토지 자본이득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2년에는 명목 GDP의 20%에 육박하는 자본이득이 발생했는데, 상위 1%가 전체 토지과표의 약 45%를 갖고 있으므로, 자본이득이 모든 토지에서 균일하게 발생했다고 가정하면 이들(약 10 만 명)은 연간 약 32조원의 잠재적 토지 자본이득을 획득(1인당 3.2억원)한 것이다.
 
그리고 상위 소유자들이 지가 상승률이 높은 양질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로 이 수치는 더 올라갈 것이다. 이렇게 보듯이 토지에 대한 소수의 독점이 소득양극화, 혹은 토지를 가진 자와 못가진자간의 빈부격차의 주된 원인이라는 것을 예상한다는 것은 가만히 누워서 상상만 해보아도 충분히 유추가 가능하다.
 
그러나 토지의 가치를 사유화하는 것의 폐단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것은 터무니없는 토지가격을 만들어 살인적인 주택가격을 만들고, 가계소비를 하락시켜 투자를 저하시킨다. 그리고 토지를 소유하지 못하거나 담보능력이 없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기술이나 창의를 가졌다 하더라도 ‘고지가’라는 높은 진입의 문턱 때문에 신규로 기업에 진출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토지를 과다하게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이윤추구와 지대추구를 동시에 하거나, 이윤추구가 어려우면 지대추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기업들은 생산성과 기술력이 낮아도 시장에서 계속 머무르면서 규모를 확장할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을 보면 토지독점은 경제력집중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외에도 부정의한 토지가치사유가 경제에 미치는 비효율성과 형평성의 왜곡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고, 이런 것을 모두 검토하다보면 현재 한국사회에서 소비와 투자가 선순환 되지 않는 답답한 현실, 400조원이라는 부동자금이 웅크리고 있다는 기막힌 현실, 청년실업이 지속되고 있는 우울한 현실, 그리고 임금이 겨우 생계비수준에 이르게 되는 슬픈 현실의 주된 이유라는 것을 알게 된다.
 
4. 좌파여, 토지불로소득 환수에 집중하라.
 
그렇다면 토지불로소득을 완전히 환수하는 만큼 다른 노력소득이나 유통에 대한 세부담을 감면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먼저 노동자들의 구매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지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주택가격이 하향 안정되고, 상품과 유통단계에 부과되는 세금이 감면되기 때문에 상품 단가도 낮아지며, 임금을 압박하던 지대상승요인도 사라지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의 높아진 구매력은 소비증가로 이어지고 그것은 투자를 유발할 것이다. 또한 토지가격이 지속적으로 하향 안정되기 때문에 창업에 대한 초기투자비용이 저렴하여 신기업의 등장이 상당히 용이해지는 데, 이 과정에서 실업문제는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다. 그리고 기존에 지대추구를 일삼던 기업들은 경쟁력을 잃어 시장에서 퇴장의 위협에 놓일 것이며, 이것은 경제력 집중 완화와 효율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하는 것은 정부에게도 큰 유익을 준다. 토지의 가치를 공유하게 되면 지가가 제로에 가깝게 되기 때문에 정부가 도로와 같은 사회간접시설을 설치하기가 훨씬 수월해 진다. 토지보상비가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수행하는 각종 도시의 건설도 토지투기문제 없이 제대로 된 타당성 검토로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낮은 지가는 국가가 자연보존에 꼭 필요한 녹지를 매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어 환경보전에도 크게 기여한다.
 
5. 좌파여, 토지에서 평등을, 자본과 노동에서 자유를 선언하라. 
 
흔히 좌파는 평등을 지향한다고 말한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무엇에 대한 평등이냐는 것이다. 앞서 검토했듯이 토지에 대해서 만민이 평등한 권한을 가지고 있고, 그 가치는 공유하는 것이 사유재산권 원리에도 정확히 부합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좌파가 이 문제를 크게 보지 않아 온 것은 간과한 것은 토지를 자본의 하나로 간주하고, 자본가가 가져가는 모든 이익을 착취의 결과라고 보기 때문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 대한 토지사용의 평등권이 거부되고 토지가 소수의 개인에게었을 때, 사회는 극도로 비참하고 혼란스러웠다. 한국의 현재가 그러하고 역대 왕조의 흥망성쇠가 이를 잘 보여준다. 따라서 현재 한국사회의 좌파는 토지불로소득을 환수하여 우리 사회의 평등성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한편, 노력소득과 생산에 대한 세부담을 감면하여 자유를 확대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그러려면 자본에서 토지를 분리시켜서 보아야 하고, 토지의 가치를 사유화하는 것이 왜 잘못되었는지, 그것이 현재의 노동자의 삶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 분명히 파악해야한다. 그래야 진정으로 자유와 평등이 만나는 세상, 최소한 궁핍과 실업의 두려움에서 해방되는 세상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관점에 따라서 자본사용의 대가도 노동자 착취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앞서 설명했듯이 이 이론은 증명하기 불가능한 전제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자본가를 잠재적인 적으로 보게 만든다. 그리고 좌파의 진정한 목표가 노동가치론의 ‘고수’가 아니라, 노동자와 서민을 궁핍과 실업의 공포에서 해방시키고, 형평성과 효율성이 조화를 이룬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노동가치론을 재고하길 바란다. 그리고 토지와 자본을 분리해서 생각하고, 토지불로소득을 환수하고 노력소득을 장려하는 데 힘을 집중시키기를 간절히 바라마지 않는다.
 
* 필자는 토지정의시민연대(www.landjustice.or.kr) 사무국장입니다. 
필자는, 시장친화적 토지공개념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단체인 토지정의시민연대(www.landjustice.or.kr)의 사무처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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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5/04/12 [18:31]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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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기업 2005/04/16 [11:51] 수정 | 삭제
  • 홍기빈님,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공정사회를 위한 철학"은 저도 가지고 있었는데, 그부분은 제가 읽지 않고 넘어갔네요. 함 읽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홍기빈님께서 번역하신 "권력자본"이란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보았습니다. 다 읽지는 않고 필요한 부분만 읽었지만 번역을 참 잘하셨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실성있는 대안을 찾는 님께 헨리조지의 "진보와 빈고"의 일독을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노동가치론을 고수하는 자에게 상처받는 것은 아니구요. 다만 아쉬운 것은 한국의 좌파들이 토지문제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몰각하구 있다는 점입니다.

    제가 보기에 그 이유는 패러다임의 문제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토지를 자본의 하나라고 간주하는 치명적인 오류와 그런 관점하에서 자연스럽게 현실설명력을 얻을 수 있는 '노동가치론'이, 현실문제의 진정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근본원인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한 것입니다.

    민주노총과 민노당 분들도 이런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모두의 목표는 공동체적 유대감과 개인의 자율성이 조화를 이루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니까요. 이런 목표를 가지고 진지한 토론이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그럼 평안하세요.

    남기업 드림
  • 홍기빈 2005/04/16 [10:33] 수정 | 삭제
  • Michael Hudson 이라는 이가 있습니다. 70년대 초까지 New School에서 국제 무역과 통화를 가르치다가 대학을 떠나서 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엔 등 기관에서 일하고 또 여러 금융 기관 경제학자 역할도 했던 사람입니다. 이 사람과 다른 죠지스트 경제학자들이 함께 쓴 A Philosophy for Fair Society(1994)이 있습니다. 토지, 화폐 금융 등의 개념을 다시 정리하여 경제 정의를 실천할 수 있는 경제 철학을 마련하려는 책인데 내용이 충실합니다. 특히 허드슨은 흥미롭게도 고대 수메르 바빌로니아 이집트 등에서 화폐, 이자, 토지 임대 등의 기원과 관행을 연구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헨리 죠지 좋아하는 분들은 보면 큰 자극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Harvard의 Peabody Museum에서 자리잡은 허드슨은 지금 고대 경제에서의 사유화, 토지, 부채 문제 등으로 심포지움 책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도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Shepheard-Walwyn (Publisher)Ldt. 라는 출판사에서 Fred Harrison 의 편집으로 The Georgist paradigm이라는 시리즈로 조지스트 경제학 서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의 A Philosophy도 거기서 나왔구요. 조지스트 분들이 흥미가 있을 듯 싶네요.

    저는 아직 헨리 조지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잘은 모릅니다. 그런데 마르크스주의자들 중에서 그렇게 경직된 이들에게 별로 상처받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려니 하고 제 갈길들 가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현실성 있고 인간적인 대안적 경제 체제를 찾는 데에 도움이 되는 지식은 지금 마르크스고 헨리 조지고 뭐고 있는 대로 동원해도 부족한 판이니까요.
  • 우파경제학 2005/04/15 [00:20] 수정 | 삭제
  • 자유기업원에서 가져온 글이다. 무식한 좌파 떨거지들은 이 글을 읽고 또 읽어서 가슴에 새겨놓도록^^

    투자와 투기에 대한 이해와 오해


    시민단체들은 물론 장관으로부터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투기를 근절시키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하는 것을 보면, 투기란 분명히 국가경제에 부정적 피해를 주는 것으로 일반 국민들 눈에비칠 것 같다. 더구나 ‘부동산 투기’와 관련돼 여러 고위 공직자들이 줄줄이 낙마하는 것을 보면, 투기가 나쁘다는 시각은 국민들에게 하나의 확신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반면에 투자부진으로 경기가 장기간 침체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언론매체에서 자주 듣고 보면, 투자는 좋은 것이고 투기는 나쁜 것이라는 시각은 종교의 신앙처럼 국민들 머리와 가슴에 각인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말 투자는 좋은 것이고 투기는 나쁜 것인가? 우선 투자와 투기가 어떻게 다른 것인지 경제학적 관점에서 분명하게 정의해 보자. 학문적으로 투자와 투기는 목적에 따라 구별하는데, 미래 효용이나 이윤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자산적 성격의 상품을 구입하는 행위를 투자(investment)라 하고, 전매차익(자본이득)을 위해 구입하는 행위는 투기(speculation)라 부른다. 예컨대 소비자가 아름다운 음악을 즐기기 위해 집에 수 백만원짜리 오디오시스템을 구입해서 보유하면 투자이고, 기업가가 직원들로 하여금 아름다운 음악을 듣게 해서 생산성을 증대시켜 이윤을 얻기 위해 공장에 수백만원짜리 오디오시스템을 구입해서 보유해도 역시 투자이다. 반면에 소비자 또는 기업가가 실물상품이나 금융상품의 매입가격과 매각가격 차이를 이용해 이익을 얻고자 하면 투기이다.

    투자인지 투기인지는 하늘만이 알 수 있다

    동일한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경제주체의 구입목적에 따라 투자 또는 투기가 될 수 있다. 땅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죽은 후 가문의 묘 자리를 만들기 위해 10만평을 구입(효용 추구 목적)하면 ‘부동산 투자’이고, 전매차익을 얻기 위한 것이면 ‘부동산 투기’이다. 기업가가 땅 10만평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공장을 지으려 한다면 ‘부동산 투자’이고, 일정 기간 후에 땅을 전매해서 전매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이면 ‘부동산 투기’이다.

    주식을 구입하는 목적도 회사 경영권을 지배해서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경영이윤을 얻기 위한 것이면 ‘주식 투자’이고, 전매해서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것이면 ‘주식 투기’이다. 소비자가 유명화가의 그림을 구입하는 행위도 그림 감상(효용)이 목적이라면 ‘그림에 투자’하는 것이고 장래 전매해서 시세차익을 얻기 위한 것이 목적이라면 ‘그림에 투기’하는 것이 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그 두 가지가 다 목적일 수도 있다. 예컨대 기업가가 땅 10만평을 구입할 때 공장설립에 필요한 부지는 3만평이지만 나머지 7만평은 공장을 지으므로 해서 인근 땅 가격이 상승한 후 매각할 계획이라면, 그는 땅 3만평에 부동산 투자를 하고 7만평은 부동산 투기를 한 셈이다. 소비자가 그림을 구입하는 것도 소장하고 있는 동안 그림을 감상도 하면서 가격이 오르면 팔아 전매차익도 기대하며 그림을 구입했다면 그도 역시 두 가지 목적으로 그림을 매입한 것이다.

    투자와 투기 여부는 자산매입자의 목적에 따라 결정되므로, 개별 부동산이나 주식을 매입하는 개별 소비자나 기업의 마음속에 있는 매입목적을 제3자가 구별해 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전매이득을 위해 시골에 땅을 구입하면서 은퇴 후 집짓고 살기 위해서 구입한다고 말할 수 있는데, 그 진위여부를 제3자가 명확하게 구별해 내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입할 때는 진정 은퇴 후 집을 짓기 위해서였다고 해도 중도에 마음이 바뀌거나 또는 보다 좋은 집터를 발견해서 기존의 땅을 전매할 수도 있는 것이니 어느 사람의 부동산매입이 투자인지 투기인지는 정말 하늘만이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가 부동산투기를 근절시키겠다며 팔을 걷고 나서더라도, 투기여부를 골라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다보니 땅 투기혐의가 제기되면, 정승도 아닌 사람들조차 으레 은퇴 후 고향에 집을 짓기 위해 땅을 구입했다고 말한다. 지금처럼 개방화되고 국제화된 시대에 은퇴 후 고향 아닌 땅에 집을 짓고자 하면 투기로 보아 단죄한다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일인가.

    투자는 개인적으로 또는 국가적으로 좋은 것인가

    부동산을 매입해서 보유하는 행위가 ‘부동산 투자’이냐 ‘부동산 투기’인가를 구분하는 것이 많은 사람의 혈압을 올리는 논쟁의 초점이 되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투자는 바람직한 것’ 또는 건전한 것이고 ‘투기는 바람직하지 못한 것’ 또는 불건전한 것이라는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에 근거해서 규범적 가치판단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묘 자리나 은퇴 후 집을 마련하기 위해 땅을 사 놓은 사람들에게 ‘부동산 투기를 했다’고 말하면 화를 내는 것이다. 그렇지만 경제학 이론은, 투자와 투기가 하나는 좋은 것이고 다른 하나는 나쁜 것이라는 이분법적 규범적 가치판단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먼저 개인의 투자가 누구에게 좋은 것인지 또는 나쁜 것인지를 생각해 보자. 개인의 투자행위는 투자하는 사람에게 효용 또는 이윤을 제공하거나 제공할 것으로 기대할 때 이뤄진다. 그러므로 투자자에게 나쁜 행위라고 말할 수 없다. 나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투자할 사람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투자한다고 해서 항상 기대하는 효용이나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투자행위는 투자하는 사람들에게 사전적으로 좋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사후적으로는 나쁠 수도 있다. 물론 사후적으로 나쁘다고 해서 투자는 나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개인의 투자는 바람직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부모님으로부터 10만평의 땅을 유산 받았지만 별로 쓸모가 없다고 생각해서 그 땅을 팔아 수도권 근처에 공장을 구입하기 위해 매각한 사람의 경우와 사후 가문의 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그 10만평을 구입한 사람을 생각해 보면, 부동산 매매쌍방이 자유의사에 따라 거래를 했다면 교환의 이득이 발생하여 포지티브섬게임으로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그 땅의 효용이 증대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개인 투자가 항상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개인이 마약을 제조하는 기계를 구입(투자)해서 설치했다면 기계를 제조 판매한 사람과 그것을 구입한 사람 모두 개인적으로는 이윤을 얻을 수 있지만, 중독자의 양산으로 국가 전체적으로는 매우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특히 은행예금 등 다른 사람들의 금융저축으로 조성한 자금을 차입해서 잘못 투자한 경우 국가 경제에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다. 외환위기 때 대기업들의 과도한 투자가 국민경제에 천문학적 손실을 입혔음은 이를 뒷받침한다.

    투기는 개인적으로 또는 국가적으로 나쁜 것인가

    개인이 부동산을 투기목적(전매차익 목적)으로 구입해 놓는 경우 개인에게 나쁘다고 볼 수 없다. 투기가 나쁘다고 생각하는 개인은 아예 투기를 시도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사후적으로 투기를 통해 개인은 이득을 얻을 수도 있고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투기가 개인투기자에게 나쁜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개인의 투기는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투기 행위는 개인적으로는 각 개인이나 기업이 전매차익을 얻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지만, 그러한 과정에서 투기자는 위험부담을 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부담 행위가 국가 경제 전체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위험부담 행위는 위험을 부담하지 않으려는 사람에게 위험회피의 방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외환시장에서 환위험(환율변동위험)을 부담해주는 환투기자들이 있기 때문에 수출업자나 수입업자는 선물환거래를 통해 환위험을 회피할 수 있어, 환위험을 걱정하지 않고 수출과 수입에 전념할 수 있다.

    농민들의 농사에는 가격변동위험이 있다. 배추가격이 지난해처럼 포기 당 500원이어서 일부 지역에서는 배추를 밭에서 갈아 엎어버리는 사태가 발행했는가 하면, 저 지난해처럼 포기당 2,000원까지 호가한 적도 있다. 따라서 농부가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매우 큰 가격변동위험을 부담해야 한다. 그렇지만 농부가 정상(normal) 이윤을 포함한 생산비용을 커버할 수준의 적정가격에 선매(先賣)할 수 있는 시장이 있다면 가격변동위험을 회피하고 마음 놓고 농사를 지을 수 있다. 물론 그것이 가능하려면 가격변동위험을 부담하면서 전매차익을 얻으려 배추를 선매(先買)하려는 투기자가 있어야 한다.

    투기 행위는 가격을 안정시키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예컨대 가을 추수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쌀을 구입해서 봄 춘궁기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전매하기 위해 쌀을 구입하려는 투기자가 있으면, 추수기에 가격폭락을 방지하고 춘궁기에 가격폭등을 방지함으로써 쌀값을 연중으로 안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것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춘궁기에 상대적으로 안정된 가격에 쌀을 구입할 수 있게 하고, 생산자들에게도 추수기에 안정된 가격에 쌀을 판매하게 함으로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다.

    주식이 발행되어 유통시장에서 전매가 허용됨으로써 투기가 가능한 것이다. 유통시장에서 거래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주식은 거의 투기대상이 될 수 없다. 그런데 유통시장에서 투기가 가능함으로써 기업은 매달 원리금을 갚아야 하는 부담 없이 만기도 없는 주식을 발행해서 거액의 생산시설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주식의 유통시장이 없다면, 즉 전매가 불가능하다면, 주식은 만기가 없기 때문에 한 번 구입하면 영원히 보유해야 하므로 아무래도 사람들은 주식의 구입을 꺼릴 것이기 때문이다. 즉 주식(유통)시장에서 투기가 허용됨으로써 보유주식의 유동성, 즉 손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여지를 보장하기 때문에 신규 발행된 주식을 매입하려는 수요자들이 있어서 기업은 거액의 신규자금을 보다 용이하게 조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기업의 투자활동을 촉진시켜 국가경제에 매우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온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개인의 투기가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가격을 불안정하게 할 수도 있다. 특히 특정 지역의 부동산처럼 단기간에 공급(생산) 증대가 어려운 상품을 구입하려는 투기자들이 많아지면 시장가격은 상품의 내재가치(또는 효용가치)를 크게 상회해서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다. 그러한 경우 전매차익을 얻고자 하는 경제적 유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구매행렬에 참여하는 이른바 무리효과(bandwagon effect)가 발생한다. 이런 현상은 사람들에게 심리적 박탈감을 유발하고 사회적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는 순간 상품의 시장가격이 내재가치로부터 너무 괴리되었다는 것을 투기자들이 깨닫고, 늦기 전에 팔아 치우려 하기 시작하면 가격은 폭락하며 마지막까지 상품을 보유한 사람들은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즉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가격을 불안정하게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 우리나라 부동산시장에도 이런 현상이 매 10년마다 한번씩 반복되어 발생해 왔다. 그러므로 모든 투기가 항상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불법 편법 내부정보에 의한 투기를 근절해야

    시장경제에서 투기거래를 허용한 결과 때로는 거품이 발생하는 것은 시장경제가 합법적 테두리 내에서 부동산을 포함해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개인에게 보장하는 경제체제가 갖는 태생적 한계이다. 태생적으로 그러한 한계를 갖는 시스템을 도입해 놓은 다음에 전매차익을 얻으려 하는 경제주체들을 도덕적으로 질타함으로써 투기를 못하게 하려는 것은 별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법의 테두리 내에서 이기적 동기에 따른 선택의 자유가 보장된 시장경제에서 투기거래는 자연스러운 경제주체들의 상거래 행위이다. 그러한 자연스러운 합법적 상거래 행위를 도덕적으로 질타해서는 안된다. 그러니 부동산 투기거래를 하면서도 모두들 부동산투자를 했다고 항변하게 하고, 또 그것은 사람들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들은 투기, 특히 부동산투기의 부정적 효과를 많이 경험해서 인지, 그리고 투자의 부정적 효과는 직접 경험하기가 어렵기 때문인지, 무조건 ‘투자는 좋은 것, 투기는 나쁜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게 된 것 같다. 그렇지만 일반 국민들도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모든 투자가 항상 바람직한 것도 아니고, 모든 투기가 항상 나쁜 것도 아님을 인식하고, 투자라고 해서 좋아할 것도 아니고, 투기라고 해서 불쾌해 하거나 백안시할 일도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정부가 할일은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불법 편법 탈법 또는 내부정보에 의한 투기거래를 근절하는 것이다. 사실 여러 장관이 낙마한 것도 단순히 부동산을 구입(투기)했기 때문이 아니라, 불법 편법으로 거래를 했거나 내부정보를 이용한 것으로 보이는 거래를 했기 때문임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

    물론 정부는 어느 지역에서 부동산 투기의 조짐이 보일 때 이를 신속하게 또는 자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려는 노력을 할 수도 있다. 다만, 그것이 항상 성공할 것이라거나 시장실패에 비해 더욱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보장이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정부의 시장개입으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거나 더 많은 비용을 유발하는 '정부의 실패(government failure)'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손정식 (한양대학교 교수, jsonny@hanyang.ac.kr)

  • 빵장사 2005/04/14 [09:22] 수정 | 삭제

  • 얼마전에 스스로 맑스주의자 후배와 이야기 중에 얼굴 붉혀 싸우게 되었습니다. 몇년전에 스스로 맑스주의자인 대학 친구와 만나서도 반갑게 소식 나누다가 갑자기 싸우게 되었습니다.

    저는 소위 조지스트가 된지 10년이 훨씬 넘었습니다.

    여튼 위의 제목에서 생산물=지대+임금+이자, 는 인정하면서, 그 두번째 식인 생산물-지대=임금+이자는 받아들이기 어려워 하는 것이 맑스공부한 사람들입니다. 왜냐 윗글에서 여러번 부드럽게 언급한바, 맑스경제학에선 토지를 자본의 하위개념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토지자본이라고도 합니다.

    윗글은 제가 읽기엔 참으로 점잖습니다. 부드럽고, 현실적이기도 합니다. 맑스경제학의 문제점은 알지만, 조지경제학은 처음 들어보는 사람이 많다는 현실에서 윗글은 쓸데없는 감정없이 읽을수 있는 글이라 봅니다.

    저는 맑스와는 이제는 넘 멀어져 버렸습니다. 좌파라기 보다는 토지사유재산권제도를 지탱하는 반대편 버팀목이랄까... 주류경제학이 토지사유재산제도를 직접 옹호한다면, 맑스경제학은 간접적으로 옹호한다고 할까... 지나친가요? 제가 지나치게 맑스를 폄하하는 것인가요? ...

    사실은 맑스를 좋아하는 그후배는, 조지스트인 저한테,, 그래서 실제에서 가난한 노동형제들을 위해 뭘 해왔는데.... 라는 질문을 하는 겁니다. 모든 이론은 실제에서 실천을 통해 말하게 됩니다.

    조지스트인 손문은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국공합작을 했습니다.

    무엇이 위기인지, 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할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 빵장사 2005/04/14 [09:10] 수정 | 삭제
  • 홍기빈님 반갑습니다.

    동양의 서경, 서양의 성경(구약)을 통해 살펴보면, 동서양 모두 조세는 토지세이고 그 세율 또한 10분1세입니다. 생산물의 10분의 1을 기준으로 토지면적, 토지의 질, 중심지와의 관계에 따라 세율을 조정합니다. 제일 간단한 형태가 기냥 면적 곱하기 10분1단일 세율입니다.

    조세를 중심지 중앙정부에서 징수하는 만큼, 경제공동체 내에서의 유통이 발생합니다. 자연적 상업행위에 정부적 유통행위가 더해지는 셈이고,, 여기에서 정부가 화폐를 발행하고 그 량을 조정하게 됩니다.

    사회유지비용을 조달하는 직접적 방법이 토지세란 조세이고, 간접적 방법이 화폐 발행이라고 봅니다.

    저의 공부는 여기까지 진행되고 중지 상태입니다.(먹고사는 문제 등으로)

    프랑스혁명이후 토지사유화는 사실은 토지유동화가 중심인데,, 덩달아 지대사유화가 이루어져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토지도 부와 마찬가지로 유동화하는 것이 시장경제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중국에서 지대공유화화 토지사용권 유동화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50년 유상사용권제도가 시행중이지요.

    현재의 토지사유재산권제도는 토지유동화+지대사유화인데.. 그 결과는 토지사유재산권이고 엄청난 가격으로 표시되며, 이것이 은행내부에서 이자와 뒤섞이게 됩니다. 이건 원래 화폐의 기능과는 달리, 독점의 표현인 토지사유재산권 정확히는 지대사유화 독점가격이 화폐발행의 근거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덜 정리된 공부지만, 저의 견해를 밝히는 것은, 홍기빈님의 화폐-토지관련 지적이 흥미로워서 입니다. 기회되면 좀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주시지요. 건강하세요
  • 음... 2005/04/13 [19:18] 수정 | 삭제
  • 시초 축적에서 농민들이 노동자로 전향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토지를 가진 자본가(혹은 지주)가 강력히 자본주의 드라이브를 걸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시초 축적의 다른 측면, 토지로부터 농민을 내몰아서 노동력을 팔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 때문이지요.
    일단 자본주의 경제 체제 안에서 토지는 지대 이론으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앞부분에 적어놓으신 부분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 자보팬 2005/04/13 [18:08] 수정 | 삭제
  • 토지와 화폐와 관계, 토지 본위 은행업에 대해서 독자들이 알기 쉽게 한번 정리를 해서 글을 기고해주시죠.^^.

    간단히 댓글로 끄적일 사안이 아닌듯하오만...
  • 이태경 2005/04/13 [15:13] 수정 | 삭제
  • 한국사회의 땅값이 대략 5000조원에 이른다는 점, 매년 발생하는 지대수입이 50조원을 상회한다는 점, 과세 대상 토지의 45%를 1%의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다는 점, 2001년부터 2003년 사이에 부동산으로 인해서 발생한 불로소득이 수백조원에 달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진보를 꿈꾸는 이들의 주적은
    자본가라기보다는 지주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기실 한국사회에서 가장 큰 지주들은 재벌로 상징되는 자본가들임을
    잊어서는 안 될것입니다.
  • 홍기빈 2005/04/13 [11:51] 수정 | 삭제
  • 토지와 화폐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화폐가 "교환의 매개수단"이라는 자유주의적 관점은 역사적으로 이론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고, 실제 근대 화폐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보면 조세 징수 능력을 근거로 한 국가의 주화 발행과 상인들 은행 간의 상업 신용 네트워크가 하나로 엮이면서 발생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18세기 말 영란은행). 그래서 18세기 프랑스의 John Law의 토지 본위제 지폐 실험은 상당히 음미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화폐의 실질적 근거가 국가의 조세 능력이고 조세 징수의 문제가 토지 문제와 긴밀히 엮여 있다면, 토지 자체가 궁극적으로 화폐 및 신용 체계의 근간이 될 수 있다는 추론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차 대전 이후 실질적인 불환지폐 시대로 들어간 각 자본주의 선진국의 경우 화폐 발행의 실질적 주체인 은행들에게 있어 가장 궁극적인 자산의 하나가 토지였다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일본의 경우가 가장 극명할 것이고, 이것이 80년대 말 거품 하락의 중요한 원인입니다). 각국에서 은행과 토지 자산의 관계에 대해 요즘 많은 연구가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 이태경 2005/04/13 [09:54] 수정 | 삭제
  • 현재 한국사회의 좌파들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글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