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 독자의견

기사본문으로 돌아가기

  • 지푸라기 2008/12/23 [21:12]

    수정 삭제

    동의합니다..
    안타깝기는 하지만 4년뒤 다시 환란, 경제대란이 있지 않고는 한나라당이 집권하게 되어있습니다. 더구나 한나라당 실정에 기대어 정권이 탄생한다면 우리 국민에게 가혹한 일이기도 하구요.(철학없는 정권일 테니까요.)

    차라리 한 번 더 내준다는 심정으로 이 혹독한 현실을 받아들이고 호흡을 길게 잡는다면(조급해 하지 않는다면), 9년뒤 사민당이 집권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민주당의 한계는 이명박이 실정하면 4년뒤 자기들에게 기회가 올줄 안다는 겁니다. 한나라당도 처음에는 김대중에게 진 것을 현실로 받아들이지 않고 실수로 생각했지요. 그 뒤 노무현에게 지고서야 현실을 인정하고 태도를 바꾸고 구체적인 집권 전략을 세웠습니다.
  • 안일규 2008/12/24 [18:12]

    수정 삭제

    많은 부분에서 동의...
    구성요소에 대해서는 약간 다른 생각이지만 전체적인 틀에서는 동의.
  • 보스코프스키 2008/12/29 [01:12]

    수정 삭제

    민주당 좌파라는 측면은 무얼 이야기 하는 지요? 등
    민주당 좌파 라는 말은 시사인에서 민주노동당 관련 인터뷰때 나왔다가 실체도 없는 일이라고 민주노동당 내에서 먼저 나온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위기가 오래 가지 않을 수도 있고 이러기를 소원해야 하는 점이 있을 지 모릅니다만 국지적인 것이 아닌 전 세계 적인 것입니다. 게다가 1년 6개월 정도의 지방선거나 내년도부터 있을 재보선은 생각에 없고 더욱 퐝당한 건 사민주의 정당을 대안으로 결론 낸것이 뚱딴지로 들립니다. 이미 프랑스에서 반자본주의당을 결성한 마당입니다. 이미 자본주의 자체의 위기 상황인데 자본주의 일각에 발을 담근 사민당이라? 아직 우리를 비롯한 비중남미 주변부에선 이른 지 모르겠습니다(이르다는 것 자체가 어떤 시점이 존재한다는 전제하의 생각입니다)만 이미 다수의 세계에서는 사민당 좌측의 대안들도 다수 있고요 요번에 폭동으로 번진 희랍(그리스)은 공산당, 시나스피스모스, 사회주의노동자당 등이 이런 좌측 유권자들을 놓고 경쟁을 벌이기도 한답니다.
  • 보스코프스키 2008/12/29 [21:12]

    수정 삭제

    작성일자가 22일 이면 아직 분주하기에는 이른 시기이기도 했는데...
    진보신당 분들이 결론부분을 보고 뿔날만도 한데 어째 반응이 없었군요. 아니면 수위가 너무 높아서 삭제한 건지... 어쨋거나 저 제안은 진보신당이 응하지 않을 제안이라는 것은 명약관화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