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헌호의 시민경제 찾기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명박 따라하다 망신 자초한 정동영·문국현
[정세분석] 鄭·文 후보는 이명박 유가인하에 말려든 꼴, 통신비 낮춰야
 
홍헌호   기사입력  2007/10/24 [11:02]
보수언론에서 유류세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서 온갖 궤변을 늘어 놓더니 진보진영 두 분의 대선주자들도 상당히 헷갈리는 모양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유가 상승 속에서도 OECD 30개국 중 28개국이 유류세 인하를 안하고 있다는 청와대 발표를 들었으면 뭔가 깊은 고민을 해야 되는 것 아닐까요.

보수언론들이 ‘1인당 GDP 대비 기름가격’을 언급하며 미국, 일본보다 높다느니 어쩌느니 하는데 정말 황당한 궤변들입니다.

기름 가격이라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에 1인당 GDP에 비추어 보면 선진국에서는 쌀 수밖에 없고 후진국에서는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우리나라 기름값은 중간 수준이구요.
 
유류세 인하 보다 환경 생각해야

수치로 증거를 보여드리죠. 2004년 OECD, IEA 자료 중에서 비교적 광범하게 국제비교가 가능한 영업용 디젤유 가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비교기준은 “영업용 디젤유 1리터 가격/1일 1인당 GDP"라는 지표입니다.
 
이 자료에 의하면 미국은 0.44%,영국은 1.29%,한국은 2.04%,멕시코는 3.03%,태국은 5.34%,페루는 9.24%,볼리비아는 15.44%,인도는 22.54%.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인도 등 후진국의 부담이 큰 이유는 1인당 GDP는 낮은데 유가는 국제적으로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수언론 기자들이 즐겨쓰는 가정, 즉 ‘어떤 특정 상품의 가격이 1인당 GDP와 비례해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가정’은 도대체 어디에서 배워 온 것입니까.
 
감세론자인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유류세 10% 인하론을 들고 나온 이유는 문국현 후보 등 환경론자들의 공격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정동영 후보가 유류세 20%인하론을, 문국현 후보가 유류세 30% 인하론을 들고 나오니 이명박 후보가 얼마나 신나 했을까요.
 
지금과 같이 무분별한 화석연료 남용으로는 50년 후에는 지구 생물의 50%가 멸종하고 100년 후에는 90%가 멸종할 것이라는 섬뜩한 보고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황당한 것은 이런 보고서가 단순한 농담 정도 수준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더욱이 최근 중국과 인도, 러시아, 브라질 등 브릭스(BRICs)와 신브릭스 등 거대 인구를 가진 국가들이 고도성장에 들어서면서 화석연료와 각종 원자재들 가격은 폭등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고도성장하면서 세계시장을 엄청난 속도로 넓혀 주는 것은 고마운 일이나 이들이 또한 화석연료 사용량 폭증과 가격 폭등을 유발하고 있어 국제적으로 큰 문제거리를 안겨 주고 있습니다.
 
노무현 옳고 정동영·문국현 틀렸다
 
앞으로 몇 년 안에  필연적으로 인류 공존을 위해서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국제적인 규제는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우리도 이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오래 전부터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이러한 국제적인 흐름을 읽고 무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과 생산에 성공하여 앞으로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허리 띠를 졸라 매고 이러한 국제적인 추세에 대비할 때이지 철없는 보수언론 기자들의 궤변에 속아 대선주자들이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청와대가 밝혔듯이 OECD 30개국 중에서 28개국은 유가 인상 압박이 없었겠습니까. 이들이 우리들과 다른 점은 이들이 국제적인 추세를 제대로 읽어 나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국제적인 추세를 제대로 읽지 못하면 결코 미래를 제대로 열 수 없습니다.
 
또한 OECD 국가 중에서 전체 유가 대비 조세비율도 우리나라가 중간 수준이므로 호들갑 떨 수준은 아닙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간접세 감세는 직접세 증세와 교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세부담율 자체가 낮아져서 복지비나 공교육비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모두들 17대 대선의 주요쟁점이 “공교육 강화”라고 하면서 교육비 증액을 공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류세의 20~30%인 5조~7조의 감세를 단행하면서 이를 이루겠다고 하는 것은 넌센스입니다.
 
5조~7조가 결코 적은 액수가 아닙니다. 7조는 4년제 사립대학 등록금 총액에 근접하는 거대한 액수입니다. 그리고 또 7조는 대학생 100만명에게 1년에 700만원씩 등록금을 지원할 수 있는 거대한 액수입니다.
 
문국현 후보 캠프는 건설비리 척결로 이 문제를 해결한다 하는데 그것은 문후보 캠프의 착각일 뿐입니다.
 
2005년 건설투자 총액이 기성액 기준 152조라 할 때 이 중 공공부문 발주액은 53조에 불과합니다. 더우기 공공부문이라는 것은 중앙정부, 지방정부, 공기업을 다 포함하는데 상당부분이 토공, 주공 등의 발주에 의한 것이므로 정부재정과 큰 관련이 없습니다.
 
즉 토공, 주공의 부채가 국가부채가 아니듯 토공, 주공의 발주액은 국가재정을 통한 발주액이 아니란 이야기입니다. 공공부문에서 토공, 주공, 수공 등의 발주액 비중이 60%가 넘기 때문에 중앙정부, 지방정부 발주액 비중은 53조 중에서 40% 정도인 20조 정도인데 이 중에서 지방정부 부문은 중앙정부가 마음대로 통제하기 어려우므로 정부가 건설 재정 비리를 척결하는 아주 중요한 목표를 반드시 실현해야 하는 것과 별개로 그 비리척결로 절약되는 예산 규모는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더욱이 문국현 후보는 건설재정 비리 축소로 교육재정을 확보한다는 구상을 밝힌 바 있기 때문에 유류세 7조 감세하고 또 건설재정비리 축소로 거대한 규모의 교육재정까지 확보한다는 것은 지극히 비현실적인 일입니다.
 
참고로 참여 정부는 유류세 문제를 이렇게 해결해 왔습니다.유류세는 지금처럼 거두어 들이되 택시, 버스, 화물차 등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게 장기적으로도 옳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서민들의 부담을 경감하는 대안은 없는가. 저는 과도한 통신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5~7조의 유류세 낮추지 말고 5~7조의 통신비를 낮춰야
 
2005년에 나온 ILO의 ‘가계소득 및 지출통계’를 보면 ILO가 조사 발표한 OECD 22개국 중에서 각국의 가계 총지출액 대비 교통비 비중이 평균 11.5%인데 반해 우리나라 교통비 비중은 9.3%로서 결코 높은 수준이 아닙니다. 여기에서 교통비란 차량 구입비, 차량 유지비,유류비, 대중교통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입니다.
 
반면 같은 조사에서 OECD 22개국 각국의 가계 총지출액 대비 통신비 비중이 평균 3.0%인데 반해 우리나라 통신비 비중은 5.4%로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가계 부담을 줄이려면 우선적으로 통신비를 낮추어야 합니다.통신비 2.4% 인하 효과는 통계청 가계지출 조사에 비추어 볼 때 전가구 연평균지출 3020만원 중에서 72만원을 줄이는 것이고 근로자가구 연평균지출 3182만원 중에서 76만원을 줄이는 것입니다. 1개월에 6만원 정도의 가계부담 감축효과가 있는 셈인데,국가 전체적으로는 1달에 7800억원,1년에 9조 3600억원의 가계 부담 감축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저의 주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OECD 평균에 비해 직접세, 소득세 비중이 극도로 낮은 우리나라에서 직접세 증세없이 함부로 간접세를 감세해서는 곤란합니다.그리고 대학생 100만명에게 연간 500~700만원을 지원할 수 있는 5조~7조를 함부로 감세할 수 없습니다.

저는 ILO 국제비교에 의거 5조~7조의 유류세 감세 대신 5조~7조의 통신비 감축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5조~7조의 통신비를 줄여도 우리나라 통신비 비중은 OECD평균 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입니다.
 
진보진영부터 환경도 살리고 국제적인 추세에도 부응하며 세수도 유지하고 공교육비 확충도 가능케 하는 대안을 강구할 때입니다. 위에서 보다시피 대안을 안 찾으니까 안 보이는 것이지 애초부터 대안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 필자는 시민경제사회연구소 연구위원입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07/10/24 [11:02]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 지나가다 2007/10/25 [15:20] 수정 | 삭제
  • 저는 유류세와 환경은 관계가 별루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류세를 내리면 휘발유 수요가 늘거고 올리면 수요가 줄꺼라는
    정부의 논리의 연장선이라고 밖에 생각이 되지 않습니다.

    환경협약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기량을 말씀하셨는데,
    환경협약으로 인한 설비개선 및 기타 기술 개발은 환경협약이후
    기업을 계속하려는 회사들이 개발하고 노력을 경주해서 경쟁력을 유지해야 지
    국가가 국민의 세금을 거둬서 해결하는 모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검색을 해보니 '06년 우리나라 석유 사용량의 53%정도가 산업용이고
    34%정도가 수송용, 8%정도가 가정용이었습니다.

    말씀대로 환경을 위해서 유류세를 높여야 한다면 산업용 -B-C-
    에도 유류세를 적용해야 형평성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는 간단합니다.
    정부가 유류세를 올리면서 한 유가가 30불을 넘으면 유류세를
    조정하겠다는 처음의 약속을 지켜라입니다.
  • 그게요.. 2007/10/25 [11:19] 수정 | 삭제
  • 지나가다님이 말씀하신.. 개별 기업과 소비자가 경쟁(?)을 하고 정부는 불공정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게 규제를 하는 것이 적절한 모델이지요.
    그런데 지금 통신비의 문제점은 독과점과 담합으로 인해 개별기업들이 반칙을 하는 상황이고, 당연히 국가의 개입으로 적절한 공정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국가의 권력에 의지해 '비싸니까 낮춰라'라고 시장에 간섭하라는 주문이 아니라는 거죠.

    유류세 문제에 대해서는... 환경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어차피 환경협약이 발효되면 1990년 수준으로 이탄 배기량을 낮춰야 하는데 이는 당연히 유류 소비를 줄여야 한다는 얘기가 되겠죠. 그런데 기름값을 낮춰준다는 것은 다른 획기적인 보완책과 병행되지 않는 한, 시야가 짧은 정책이라는 비판을 피해갈 수는 없습니다.
  • 지나가다 2007/10/25 [10:27] 수정 | 삭제
  • 통신비를 낮춰야 한다고 하셨는데
    제생각엔 통신비와 유류세는 같이 할 것이 아닙니다.
    하나는 개별기업의 매출과 이익이고 하나는 국가의 세금이기때문입니다.

    통신비가 높아서 이를 낮추기 위해 개별기업에 대한 이익과 매출을 통제한다면
    애키워보셨다면 분유값과 기저기값 장난아니게 비싸니 이를 낮춰야 할 것이고
    미국시장에 16백만원인가 팔리는 그랜저가 국내 26백만원 넘게 팔리는 것도
    통제해야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전국민의 삶을 옥죄는 사교육비도 통제해야 할 것입니다.

    제생각엔 개별기업의 가격결정은 자기들이 하는 것이고
    소비자들은 그 상황에서 자기들에게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구매하고
    정부는 특정한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지 못하게 경쟁상황을 유지하고
    불법적인 상황을 계속 감시하는 것이 그런대로 맞는 System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유류세가 급증하게된 배경은 IMF에 있습니다.
    IMF로 재정이 부족해진 DJ정부는 유류세를 2배인가 - 이부분은 기억이 잘아나네요-
    대폭올리면서 그 재정을 바탕으로 이런저런 사업을 할수 있는 세원을 확보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제 유가가 30불인가 넘어가면 탄력적으로 유류세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지금 유가는 30불이 넘어서 조만간 100불이 되네마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유류세는 벌써 IMF이전수준으로 내려갔어야 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유류세는 화물기사나 버스,개인택시등 사업자를 낼수 있는 사람들은
    보조금으로 처리할수 있지만, 사업자등록을 못하는 사람들과
    1톤트럭으로 장사하는 영세상인등은 이런 보조금을 받아갈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물론 택시도 영업용은 받아갈 방법이 별루 없구요
    오히려 사지도 않은 기름 샀다고 그 이상의 보조금을 받아가는
    대형차주와 법인택시업체등등 오히려 엉뚱한데 지급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부는 왜 세금을 만들때 한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버리고
    국민은 이런 정부에게 순응하며 살아야 하는지...
    이런일이 한두번은 아니니까 머 체념하고 있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