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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언론교류 활성화 위해 국보법 폐지해야”
언론광장, ‘바람직한 남북 언론교류를 위한 제언’ 주제로 월례포럼 개최
 
박철홍   기사입력  2007/10/05 [20:01]
남북정상이 4일 서명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과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은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발전 방향이 담겨있다면서 이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 선언속에서 남북간 언론교류 분야는 빠져있었다.
 
일각에서는 한 단계 더욱 발전된 남북관계 형성과 남북 언론교류를 활성화시기는 계기를 위해서라도 이번 기회에 구체적인 남북 언론교류 활성화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언론광장 9월 월례포럼으로 열린 ‘바람직한 남북 언론교류를 위한 제언’토론회 모습     © 대자보

이에 언론광장(상임대표 김중배)은 4일 오후 7시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바람직한 남북 언론교류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월례포럼을 열었다. 
 
▲발제를 하는 정일용 기자협회장     © 대자보
정일용 한국기자협회 회장은 ‘남북 언론교류의 경과와 발전방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견고한 냉전체제가 가장 극단적으로 적용된 한반도에서 시대의 양심이어야 할 언론은 분단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시대의 소명을 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남과 북이 처한 서로 다른 사회정치적 조건 하에서 가장 민감한 분야 중의 하나인 언론분야에서 상호 이해를 높이고 교류를 넓혀나감으로써 궁극적으로 6.15공동선언의 실천을 위해 기여하게 된다면 민족의 장래를 위해 대단히 중요한 기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회적 영향력이 막강한 언론분야에서 6.15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고, 이 과정에서 남북 언론교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정 회장은 밝혔다.
 
발제문에서 남북 언론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남북 언론교류의 창구를 명확히 할 것 ▲남북 언론인 만남의 정례화  ▲남북 공동 보도준칙과 보도용어집 마련 ▲남북 상호 특파원 등 인적교류와 기사교류 활성화 ▲국가보안법과 특수자료취급지침 등의 폐지 및 개정 ▲북측의 인터넷 개통, 접속 허용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향후 인터넷 매체의 효율성과 영향력을 감안할 때 남북은 인터넷 교류를 차단할 것이 아니라 제한을 완화하며 전면 개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신문과 TV, 인터넷을 남북이 서로 제한없이 보도록 허용하는 방향으로 법적·정치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 정 회장의 주장이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남과 북 언론인들이 한반도가 처한 냉엄한 현실을 직시하며 나아갈 방향을 찾기 위한 진지한 모색이 필요하고, 언론분야 교류를 보다 활성화 및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라며 “남과 북의 언론인들은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남북 언론교류에 나서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를 도와가며 언론교류의 싹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밖에도 정 회장은 남북 언론교류의 경과와 전개 과정을 6.15 이전 남북 언론교류와 6.15 이후 남북 언론교류로 나눠 설명했다.
 
정 회장에 의하면 남북 언론교류는 초기에는 남북의 정부 당국에 의해 제안됐지만 거의 실현되지 못했고, 주로 북측에 의해 제기되었으나 1972년 ‘7.4남북공동성명서가 채택되면서부터 오히려 남측인 언론교류를 제안하는 입장이었다는 것.
 
1990년대 들어서면서 부분적으로 남북 언론간의 교류와 접촉이 진행되기도 했다. 2005년 6.15공동위원회가 결성된 후 6.15북측위원회 산하에 언론분과위가 설치되고, 이에 호응해 남측도 6.15남측위원회 언론본부를 구성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언론교류다운 언론교류의 토대가 구축되기 시작했다는 것이 정 회장의 설명.
 
2006년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광주에서 개최된 6.15민족통일대축전에서 남북 언론분과는 월 15일 상봉모임을 갖고 남측 정부의 이른바 친북 사이트 폐쇄 조치에 항의하며 “인터넷 차단을 즉각 해제하라”는 ‘남북 해외 언론분과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는데, 이는 남북해외 언론분과가 최초로 한 목소리를 낸 것이라고 정 회장은 평가했다.
 
이어 정 회장은 “남과 북의 언론교류는 늦게 시작됐지만 그 결과가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영향력이 클 것이며, 6.15공동선언과 통일을 실현해 나가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연례적인 언론인대회와 일상적인 실무협의체가 작동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일 통일 과정에서 동서독 언론교류의 경험과 교훈 배워야”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미디어연구팀장     © 대자보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미디어연구팀장은 ‘독일 통일과 동서독 언론교류’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독일이 빠르고 전적인 통일을 하게 된 과정에는 다양한 정치적 요인들 외에도 국민적 합의가 있었고, 이러한 바탕에 동서독 언론교류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독일 통일 과정에서의 동서독 언론교류의 경험과 교훈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팀장은 “서독의 동서독 문제 정책 담당자들은 주요 언론사의 동서독 문제 전문 기자들과 수시로 만나 진행되고 있는 사안들에 대한 내부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주었다”며 “동서독 정상회담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서독 정부는 언론 교류를 동서독 관계의 중요한 의제로 인식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했다”고 밝혔다.
 
동독 언론인들의 이념과 저널리즘에 대한 이해, 동독을 보도하는 서독 언론인들의 태도 및 이질감 해소에 기여하는 보도태도, 그리고 동서독 정상회담 보도 준비 및 그 이후의 언론교류의 문제점과 극복과정 경계를 넘은 서독 텔레비전의 경험 분석 등을 소개했다.
 
동서독 언론교류와 관련, 전후의 동서독 언론인의 자유로운 왕래는 1952년 동독이 동서독 경계를 따라 통행금지 구역을 설치하면서 중단되고, 1970년대 초까지 동독에서 서독 언론인들의 정규적인 활동이 없었다고 김 팀장은 설명했다. 동독에서의 취재조건은 서독이나 다른 서방 국가에서의 취재 조건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으며 공식적 기관이나 인사에 대한 취재는 힘겨운 사전 허락 과정을 거쳐야 했다는 것.
 
김 팀장은 “동독 매체가 폐쇄적이었기 때문에 동독주민들에게 서독 언론은 일종의 분출구 역할을 했고, 서독은 동독의 기자들이 서독에 주재하며 취재하는 것을 제한하지 않았다”며 “동독에서 활동하던 서독 언론인들은 비록 동독의 공식적 표현에 의하면 외국 특파원이었지만 실제 보도에 있어서도 동독의 시청자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동베를린에 상주하던 서독 언론인들의 활동에 대해서 김 팀장은 이들의 객관적 보도를 위한 노력과 비판적이면서도 우호적인 논평, 동독 주민까지를 염두에 둔 보도는 서독 방송에 대한 동독 주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또 이들의 활동이 동서독 주민들의 이질감과 선입관을 충분히 극복하도록 하지는 못했지만, 동서독 주민들 사이를 적어도 어느 정도 좁히는 역할을 했다고 전했다.
 
“남북 언론교류 문제 해결위해 남북간 정치적 매듭 풀어야”
 
이 날 월례포럼에는 남북언론인대회 등을 준비해온 담당자들도 참석했다. 토론자들은 남북 언론교류의 현황을 분석하며 향후 구체적으로 언론교류를 활성화 하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와 대안을 제시하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이철기 동국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정일용 기자협회 회장의 발표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김용욱 연구팀장의 발표를 통해 독일의 언론교류가 상당했다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이철기 동국대학교 국제관계학과 교수     © 대자보
이 교수는 “(서독이) 1979년 이미 17개 언론사에서 19명의 특파원을 동독에 파견했었는데, 그 당시는 동·서독간에 1972년 기본 협정이 맺어진지 7년 후인데, 동·서독 기본관계 협정을 우리가 모방해서 만든 것이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라며 “그로부터 15년이 넘었는데 우리는 독일에 비하면 남북간에 언론교류가 하나도 안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독일의 그러한 모습들을 상당히 놀랍게 알았다”고 전했다. 
 
정일용 회장이 4일 남북 정상간에 발표된 공동선언 6항에 남북간 사회·문화 교류 협력이 규정된 반면, 언론분야가 없다고 말한 것과 관련, 이 교수는 언론 교류가 사회·문화 교류라기보다는, 북한의 입장에서는 정치적인 교류이며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상당히 더 어려운 것이 아닌가 보여진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때문에 언론 교류 문제가 북한 입장에서는 문화교류 라기보다는 상당히 민감한 정치적 문제이어서 우리로서는 풀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라고 보여지고,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남북간에 정치적인 매듭을 풀어야 한다고 것이 이 교수의 주장.
 
이 교수는 “4일 남북 공동선언의 내용은 처음에 전문가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나아가 있고, 낮은 수준에서 원칙적인 합의정도로 이뤄지지 않을까 했는데 내용들이 상당히 구체적이며 굉장히 광범위하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통큰 결단을 내린 것 같은데 앞으로 북이나 남이 남북 언론교류도 통큰 결단을 내려서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언론교류를 통해 남북 상호간에 신뢰와 이해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서로 언론관이 다르기 때문에 상당한 오해가 있다. 북한에서 남한의 언론을 보는 것, 또 남한에서 북한의 언론을 보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인적 교류를 통해서 서로 이해관계를 넓혀야 한다고 보여진다. 또 북한문제에 대한 왜곡보도를 얘기하고 있고, 북한에서도 그런 지적과 비판을 하고 있다고 했는데 북한에 대한 어떤 객관적인 보도를 하기 위해서라도 언론교류가 필요하다.”
 
이 교수는 우리 언론들의 보도태도와 관련, “지금 우리 언론들은 북한 문제에 대해서 얼마든지 왜곡해서 보도하며 편파적으로 보도하는데 여기에 대해서 북한 입장에서는 반론권이 없다”며 “또 어떤 민감한 사안들, 예로 들어 북한 핵문제에 대해서 어떤 이슈가 등장했을 때 우리 언론들은 북한의 입장을 상당히 추측해서 보도하고 외신을 통해서 미국의 입장이라든지 이런 것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반면, 북한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보도하는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사례로 최근에는 시리아와 북한 간에 ‘핵 커넥션’ 의혹에 대해서 상당히 보도되었지만 여기에 대해서도 미국 언론의 입장들과 강경파들의 언론플레이를 우리 언론들이 크게 보도하는 반면, 정말 그런지 그리고 북한은 이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지를 보도한 바가 없다는 것을 환기시켰다.
 
이와 관련, 이 교수는 “북한의 입장은 무엇인지에 대해 우리 언론이 취재해서 보도할 책임이 있다고 보여지고, 그것은 바로 북한 지역에 우리 언론이 특파원들을 상주시켜서 북한의 입장을 들어보고 취재해서 전달하는 것도 객관적인 보도를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 국가보안법이라든지 여러 가지 언론교류를 제약하고 있는 법률을 폐지하며 개정하는 그러한 것들이 이뤄지지 않는 한 언론교류가 활성화될 수 없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교수는 “적극적으로 북한 TV시청이라든지, 또 북한 신문 구독도 이제는 허용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며 “남북관계가 이번 정상회담에서의 합의사항대로 하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는 상황인데, 이제는 큰 정치적인 매듭을 풀며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점인 것 같고 그런 것이 바탕이 되어야지 이런 언론교류도 활성화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통일지향적 언론풍토 조성위해 냉전적 법령 개정·폐기해야”

 
▲윤창빈 한국언론재단 신사업추진단장     © 대자보
윤창빈 한국언론재단 신사업추진단장은 지난 3년동안 남측언론본부 실무자 역할을 하면서 북측과 실무접촉 및 토론회 등을 하면서 느낀 점을 중심으로 말했다.
 
남북 언론교류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그는 북측 언론의 남측 언론에 대한 불신감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러한 것은 작년 11월 29일 남북 언론인 토론회를 진행할 때도 극명하게 나타났고 상봉 모임 때도 그런 바램들이 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말했다.
 
윤 단장은 남북 언론인 토론회 자료집을 갖고 나와 그중에서 일부 내용을 소개하며 “북측 언론의 역할이라든지 남측 언론보도의 역할에 상이점은 있겠지만, 우리가 항상 북측 언론 실무자들과 토론 및 간담회를 통해서 거의 절반 이상이 남측 언론의 보도태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불신을 계속해왔다는 것이 문제”라며 “북측의 그런 것도 힘들었지만 남북 언론교류 문제점에 있어서 남측의 남남갈등은 어떻게 보면 시각의 차이 및 인식의 간극들인데, 이는 전 언론계가 머리를 짜내어 앞으로 이를 극복해 나아가야할 부분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윤 단장은 “사실 남북 방송교류나 언론교류 등 지금까지 이뤄진 여러 부분들을 봤을 때, 각 사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우리가 크게 생각해보면 대북 언론교류 사업이 어떤 큰 흐름을 잡고 중장기적인 발전을 요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통일지향적인 언론활동을 위해서는 언론 스스로도 상업주의적인 과열 경쟁을 지향하며 전문성과 책임의식을 높이려는 시도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종합적인 안목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북한 보도가 이뤄질 때 언론이 통일을 위해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해내리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단장은 “국가보안법, 특수자료취급지침, 그리고 일부 인터넷 사이트 차단 등으로 인해 자유로운 인적 및 물적 접촉 자체가 크게 제약받고 있는데 냉전적인 법령이 개정되고 폐기돼야 한다고 본다”며 “이렇게 될 때 남측 사회에서 특히 언론이 북을 보는 시각이 (북한을) 적 또는 흡수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평화와 민족 경제 공동체의 상생 파트너라고 보는 통일지향적 언론풍토가 조성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육신> 드라마 통해 남과 북 동질성 이어지길”
 
▲나상엽 KBS 선임프로듀서     © 대자보
남북합작드라마 <사육신> PD인 나상엽 KBS 선임프로듀서는 “남과 북이 24부작 <사육신> 대하드라마를 교류해 합작을 하며 현재 방송을 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사실”이라며 “또 그 방송을 통해서 북한의 모든 문화와 언어 및 풍습들이 아직도 우리와 동질성을 갖는다는 것을 깊이 이해해주고, 이런 것을 통해서 후속 사업들이 계속 이어지기를 갈망한다”고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텔레비전이 제작하고 장영복 연출의 <사육신>은 KBS 2TV를 통해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밤 9시 55분 방영되고 있다. <사육신> 프로젝트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5년여간에 걸쳐 진행되어 오고 있는 방대한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제작사는 이 드라마를 통해 남과 북이 하나의 역사, 언어, 풍습을 가진 하나의 민족임을 다시금 확인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나상엽 PD는 <사육신> 프로젝트를 총괄 프로듀싱 했던 프로듀서다. 2005년 1월 드디어 남북 최초의 교류 드라마 <사육신> 24부작 합의서를 체결하게 되며 나 PD는 북한이 만든 <사육신> 초고를 인수하고, 그 초고를 받아 남측 작가 2명을 선정해서 수정작업을 거쳐 북한에 다시 수정요구를 하게 된다.
 
<사육신>은 2002년 9월 부산 아시안게임에 북한 중앙방송위원회팀들이 내려와서 북측에서 조선중앙TV가 최초로 제의한 프로젝트이고, 제의받은 프로젝트를 맡아서 그때부터 나 PD는 수없이 방북을 했다고 한다.
 
나 PD는 “2005년 4월 북한 작가들과 남한 작가들이 만나서 8박 9일간 베이징에서 공동 수정작업을 했으며 북한은 상당히 긍정적인 태도로 접근했고, 우리의 수정 요구를 대부분 받아들였다”며 “그 이유는 아직 북한이 사극 드라마와 드라마속 멜로 라인, 그들의 개인적인 생활사 등 이런 것들을 담아내는 구성력이 좀 부족했기 때문에 우리 작가들의 아이디어를 충분히 수용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 2005년 7월 북측은 <사육신>을 첫 크랭크인을 하게 되는데 3년간에 걸친 이 과정은 북-미관계라든가 북-일관계 내지 여러 정치적인 문제에 있어서 여러 가지 간극이 있었고, 나름대로 제작비 관련 협상도 있었다고 한다. 
 
<사육신> 제작의 의미에 대해서 나 PD는 “그동안 북한은 아날로그 방식의 제작형태였고, 또 영화를 중심으로 한 제작 형태를 보여왔는데 북한의 요구로 <사육신>은 북한 최초의 디지털 방식으로 시도해 제작됐고, 거기에 따른 디지털 제작장비가 북한에서 필요로 하게 된 것이다. 또한 북한은 최초의 동시녹음을 제작하기를 원해서 동시 녹음을 시도한 작품”이라며 “<사육신>은 남북 방송작가가 최초로 공동수정하고 집필한 드라마이며 북한 최초의 사극 드라마를 북한이 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육신>을 하면서 북한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호 오해가 자주 발생했다고 나 PD는 말했다. 그는 “특히 방송제작 시스템과 제작 관행이 달라서 3년간에 걸친 긴 협상을 했고,  긴급 현안에 대해서 신속하게 만나야 하는데 이러한 만남의 절차가 아주 복잡해서 우리는 팩스를 통해서 주고 받는다”며 “또 북한이 최초로 드라마를 만들었기 때문에 제작비 산정 기준에 대한 개념을 몰랐고, 우리도 첫 작품 이후로 기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기 위해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는데 장비 수송이라든가 인적 교류 불편 등 제작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밖에도 나 PD는 “북한은 나름대로 디지털 제작방식으로 동시 녹음을 했다고 하더라도 현재 북한내에 있는 더빙실과 편집실이 1960년대 수준의 낙후된 시설이기 때문에 거기에 입력(input)되어 나오는 것(output)이 바로 이러한 결과로 나오고 있어서 상당히 제작 인프라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겠지만 낮은 시청률과 광고수주 문제가 있는데, 낮은 시청률 부문은 아마 이념적인 어떤 스펙트럼의 문제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 부회장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언론보도를 보면서 남측의 지배적 사고를 가지고 북측을 재단하려는 것이 우리 지배적인 언론의 모순이었다고 평가했다.
 
김 부회장은 “이런 것으로 봤을 때 우리 언론인이나 우리 자신에게 신자유주의적인, 또 우리 사회의 지배적인 어떤 사고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북측을 보려고 하니까 이런 보도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라며 “언론인도 북한에 대한 문제만 나오면 감정 이입이 되어 와서 이에 대한 자정운동이 필요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김 부회장은 “DTV 전송방식 만큼은 유럽방식으로 채택하면 남북간 방송 전송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먼 미래를 내다보고 기사를 썼다”며 “미국의 눈치를 보며 결정한 정부 당국의 인식들이 종합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언론광장(www.openmedia.or.kr)은 전·현직 언론인과 언론학자,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참여해 정치·경제·환경·교육·노동·보건·여성·남북·국제관계 등에 대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생산적인 토론과 논의를 통해 우리 사회와 미디어의 바람직한 진로와 변화를 모색하는 모임이다.
 
언론광장은 언론의 사회적 역할과 한국사회 진로를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만든 열린 토론마당으로 정례적으로 열리는 언론광장 월례포럼에는 회원을 비롯해 관심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함께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 언론광장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저널리즘의 새로운 방향과 사회적 공론장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는 새로운 언론을 추구하며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한 대안 모색, 사회 현안에 대한 언론과의 소통 광장으로 자리매김할 월례포럼은 각 현안 별로 전문가와 관심있는 일반 시민이 참여하는 개방형 포럼이다.
 
사단법인 열린미디어연구소는 언론광장의 자매 연구소로서 한국언론의 발전과 언론개혁의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연구사업과 출판사업을 벌이고 있다.
 
열린미디어연구소는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고 새로운 미디어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대는 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모색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런 변화에 부응해 새로운 운동 담론과 언론개혁의 의제를 만들어 나갈 것이며, 언론의 사회적 역할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사업과 발간사업 등을 벌여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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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7/10/05 [20:01]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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