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바이러스의 역습 : 글로벌리즘의 결과는 세계 불안정
[국제진단] 중국발 독감은 세계적인 소득감소와 기업들의 줄도산 초래해
 
아레나   기사입력  2020/02/07 [03:52]

만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심각한 것으로 판명되면, 수많은 나라들의 경제는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다. 중국은 여러 나라의 부품 공급처일 뿐 아니라 애플 같은 수많은 미국 회사들의 완성품 제조 공장이 있는 곳이다.  만약 중국으로 부터 선적이 안되면 세계는 상품 제조와 판매에 있어 큰 영향을 받는다.  경제활동이 사라지면 노동자들에게 급료는 없다.  2008년의 금융위기와 달리이번 사태는 거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줄 도산과 인력 감축을 부르고 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글로벌리즘은 우리를 취약하게 한다.  만약 미국 기업이 국내에서 물건을 제조하여 국내에서 팔고, 남는 것은 해외로 내다 판다면, 중국에서 벌어진 전염병 사태는 미국 물품의 중국 판매에만 영향이 미칠 뿐이지, 회사 전체가 흔들리는 문제로 확대 되지는 않을 것이다.

 

글로벌리즘을 주창하는 지각 없는 인간들은 상호 의존이 위험할 뿐 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막대한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했다. 글로벌리즘 하에선 전염병이 있든 없든, 시장 공급이 여러 다른 이유로 중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파업, 정치불안, 자연재해, 경제제재나 전쟁 등의 적대 관계가 원인이 될 수 있다. 회사의 해외 이전에 따른 낮은 인건비는 결과적으로 주주에게는 이득을 주고 임원에게는 높은 보너스를 제공했지만 이들의 이익이 앞에 언급된 위험들을 정당화하지 못한다.   

 

글로벌리즘으로 이득을 보는 자들은 단지 1퍼센트다.

 

글로벌리즘은 단기 이익의 탐욕에 눈이 먼 사람들이 만든 것이다.  글로벌리즘이 약속한 그 어떤 것도 달성된 바가 없다. 글로벌리즘은 거대한 실수다. 그러나 거의 모든 정치지도자와 경제학자들은 글로벌리즘을 지지한다. 글로벌리즘의 실체를 깨닫기에 인간의 지능이 부족한 것일까?

  

지금 시점에선 코로나바이러스가 히스테리로 기억될지 아니면 세계적인 유행병이 될지 예측하기어렵다.  중국내 13억 인구 중 현재까지 약 24,000여 명의 감염자와 500~600명의 사망자가 생겼다.  그렇다면 이것은 비교적 하찮은 질병이다. 세계적으로 수 백 만명의 인구를 감염시키고 사망자가 60만명인 평범한 계절 독감에 비추어 볼때  이제까지의 코로나바이러스는 거의 아무것도 아닌 셈이다. 중국 이외에서의 감염은 미미하며, 보도에 따르면 감염자들은 대부분 해외 체류중인 중국인들이다.  사실 인종 별로 감염자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확실하게 알 수도 없다.

  

그러나 중국은 거대한 규모의 검역 지대를 선포했다.  중국 출입도 제한되었다.  계절 독감에 대한 이런 조치는 이제껏 유래가 없는 일이다. 한편 미국은 이번 계절독감으로 1900만명의 사람들이 감염됐고, 180만명이 입원했으며 1만명이 사망했다. 최신 보도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 (아마 모두 중국인들) 16명이 이번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이 됐다. 하지만 사망자는 한 사람도 없다.

 

아마 코로나바이러스는 연습게임이고 더 끔찍한 것이 다가오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세계 GDP는 타격을 입을 것이다. 격리 조치는 노동자들의 작업을 멈추게 한다.  공장은 부품과 완성품을 만들 수 없으므로 선적은 없다. 팔 상품이 없으니 판매도 없다. 따라서 세계적인 소득감소가 일어날 것이고, 회사들은 도산할 것이다.

 

치명적인 코로나바이러스 뿐 아니라 그 어떤 대규모 질병이 발생한다면, 전 세계에 공황이 닥칠 것이다.  우리는 그 원인이 바로 글로벌리즘이라는 것을 확실히 깨달아야 한다. 부패하고 개념 없는 정부는 해외 사건에 자국민을 취약하게 만든다. 그래서 그 나라는 의료, 경제, 사회 그리고 정치적으로 불안정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글로벌리즘은 결과적으로 세계를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2020 Flu impact US all strains

지난 수년간 미국내 독감 사망자와 감염자 상황.  자료 @CNBC 

 

폴 크레이그 로버츠( 언론인, 경제학자) / 옮긴이: 아레나

기사 번역은 저자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원문: https://www.paulcraigroberts.org/2020/02/05/the-consequence-of-globalism-is-world-instability/

자료: https://www.cnbc.com/2020/02/03/the-flu-has-already-killed-10000-across-us-as-world-frets-over-coronavirus.html)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2/07 [03:52]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