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영방송 정치독립 법률개정하라"
5만 국회청원, 현업언론단체 공동기자회견
 
김철관   기사입력  2022/11/21 [23:25]

▲ 기자회견  © 김철관


5만 여명의 국민청원에 힘입어 현업언론단체들이 국회를 향해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공영방송의 정치독립 법률개정을 즉시 처리하라"고 21일 촉구했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6개 현업언론단체들은 21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지난 10월 20일부터 11월 18일까지 언론자유와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률 개정을 위해 5만 여명의 국민들이 국회동의청원에 참여한 상태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업언론단체들은 "5만 여명의 시민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국민동의청원에 참여했다"며 "추락하는 언론자유를 더 이상 두고만 볼 수없다는 시민들이 팔 걷어붙이고 나선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 과학기술정보벙송통신위원회는 청원법이 정한 대로 국민청원을 회부해 심사해야한다"며 "최초 지역 공영방송 TBS조례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의 일방적인 표결로 폐지 처리됐다, 언론독립투쟁의 상징과 같았던 YTN은 정부의 의도대로 민영화 절차에 들어갔다, MBC는 대선 전후 이어진 국민의힘의 고발이, 이제 대통령 전용기 취재 배제에 이어 삼성이라는 재벌권력에게 광고 중단을 압박하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민동의청원 성사는 몰상식과 천박함의 언론관을 가진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경고이자 법안 상정을 미루며 눈치만 보던 민주당에 대한 채찍"이라며 "방송법 제정 이후 처음으로 시민과 노동자의 힘만으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률 개정 안건이 상임위에 상정된다"고 전했다.


발언을 한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자유 훼손 행태에 분노한 시민들의 목소리가 모이기 시작했다고 펑가하고 싶다"며 "이런 과정들을 거쳐 5만 청원의 목표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5만 청원의 의미를 제대로 깨닫고 이해해야 할 것"이라며 "당신들이 특정 언론을 적으로 만들고 공격하면 할수록 언론자유에 대한 국민적 시대적 요구는 더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지난주 언론탄압 행태가 극에 달했다, 급기야 MBC에 대한 광고 탄압을 공당의 국회의원이 공공연하게 언급하는 어처구니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1974년 동아투위 사건을 불러왔던 자유언론실천의 배경이 됐던 동아일보 백지 광고사태를  연상시키게 했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공영방송 정치독립, 이번에는 완성하자 ▲정기국회 1호 숙원, 공영방송 정치독립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이날 현업언론단체들은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에 있어 정당 추천 방식을 벗어나 대표성과 전문성 인사 필요 ▲배제된 시청자를 포함해 학계, 현업, 지방의회 등 추천권 보장 ▲사장 선임에 있어 시청자와 시민 목소리 반영 ▲지배구조 개선 ▲공정성과 독립성 보장 등을 담은 공영방송의 정치독립 법률개정을 국회에 촉구했다.

 

한편 전국언론노조와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14일 오후 'MBC 취재진 대통령 전용기 이용 배제는 언론인의 정당한 권리행사 방해에 해당한다'며,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과 김은혜 홍보수석비서관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개 사과와 언론 자유 보장을 강력히 촉구했다.

고발장을 통해 "대통령실은 MBC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공재 이용과 공적 공간에 대한 취재할 권리를 일방적으로 박탈했다"며 "이는 헌법상 언론자유와 취재할 권리, 공영방송을 통한 국민의 알 권리 행사를 직접적으로 방해한 행위"라고 적시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1/21 [23:2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

공영방송 정치독립 법률개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