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참언론상 김어준-본상 전혁수 기자 등 수상
인터넷기자협 창립 19주년 및 기자상 시상식. 가짜뉴스 근절 포털개혁 밝혀
 
이유현   기사입력  2021/12/04 [13:30]

 

▲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3일 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사를 하고 있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협회 창립
19주년을 맞아 탄소중립화와 디지털 경제전환 시대에, 사회 대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9주년 기념식 및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기념사를 한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은 현재 진행형인 코로나19에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의 핵심인 탄소중립화,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이 세계적 화두가 되고 있다우리나라도 탄소중립에 따른 저탄소 친환경 디지털 경제 전환을 위한 사회 대개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포털뉴스와 관련해 김 회장은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법적 단체도 아닌 자의적 기구인데도 언론사 포털 입점 여부를 쥐락펴락하고 있다제휴평가위원회를 없애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털 뉴스에 어떤 언론사든 신청하면 다 입점할 수 있게 해야 한다입점이후 가짜뉴스 생산, 인권침해 등 평가 점수를 매겨 퇴출하게 하는 제도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축사를 한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이다.     ©

 

축사를 한 윤창현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언론인에 대한 비판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그러나 민주주의에 핵심적인 실천과 제도로서 언론을 부정하는 것을 핵심으로 사회적 논의가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질적인 가치를 더 받아드리고 언론자유와 정치적 독립이라는 고유의 운동 목표를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터넷기자협회가 많은 역할을 해주시리라 기대를 하고 있다언론노조도 그 길에 인터넷언론인들과 함께 정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축사를 한 안진걸 민언련 이사이다.     ©

 

안진걸(민생경제연구소장)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사는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작지만 강한 언론활동을 꾸준히 해왔다할 수만 있다면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후원회도 만들어서 작아도 아주 활동을 건실하게 잘하고 있는 인터넷매체들과 저널리스트들 그리고 인터넷기자협회에 작은 보탬으로 후원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의 바람은 언론과 관련해 단순한 것 같다언론개혁과 관련해서는 시민사회간의 이견들이 좀 있지만, 최소한 악의적인 가짜뉴스는 근절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악성종양처럼 포털이 악성 가짜뉴스의 진원지와 전파지가 되고 있다포털개혁, 가짜뉴스 근절 등에 노력하고 있는 인터넷기자협회가 고맙다고 말했다.

 

▲ 축사를 한 최성주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이다.     ©

 

최성주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인터넷기자협회가 만들어지고, 소수인원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봤다우리사회 변화와 함께하는 인터넷시대에 조직으로서보다는, 시민사회에 힘을 모아주고 거기서 어떤 역할을 만들어가는 인터넷기자협회를 보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연대밖에 없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 기념식 및 시상식에 올 때마다 느끼는 것이 있는데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분들에게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기존 언론들이 주는 상이라기보다, 시민들이 모아 드리는 상이 아닌가하고 느끼게 된다고 밝혔다.

 

▲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본사을 수상한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가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이날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서 인터넷기자상 본상을 수상한 전혁수 <뉴스버스>기자는 연말에 인터넷기자협회에서 이런 큰 상을 줘 감사하다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에 있었던 대검찰청 정치공작 보도가 맞는 표현인데, 저를 비롯해 뉴스버스 구성원들이 다함께 취재한 기사라고 밝혔다.

 

이어 인터넷매체에게 공작하지 말라고 (윤석열 전총장이) 말씀하시던데, 시대가 바뀌어서 미디어환경도 급변하고 있다,인터넷언론이 변화하는 미디어환경에 선봉에 서 있다고 생각한다인터넷언론은 저널리즘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구현하고 독자들을 충족시키는 매개체로 자리를 잡았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을 받은 방송인 김어준 씨가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

 

참언론상을 받은 방송인 김어준 씨는 한국인터넷기자협회에서 수상자로 저를 선정했다는 얘기를 듣고 창피했다, 제가 언론사 사주이다, 언론사 사주를 기자 나부랭이들이 상을 주네 마네 하니(웃음), 학생들 교복에 이름표를 다 달도록 하는 것은 학교에서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이라며 개인정보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그런 문제 인식으로 인터넷게시판 실명제에 대해 비판했는데, 매 선거마다 수 천 만원의 과태료를 내며 싸운 결과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결정을 끌어낸 것에 대한 표시(상을 주는 것으로)를 해 준 것으로 알고 있다그렇다면 그동안 내왔던 과태료를 보태주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상금이 없다, 억대 상금을 척척 줄 수 있는 규모로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성장할 때까지 응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인터넷기자상 각 부문 수상자들은 나름대로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날 인터넷기자상 시상식에는 김주언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 이희용 한국언론진흥재단 본부장, 이진동 <뉴스버스> 발행인 등이 외빈으로 참석했고, 방송인 김어준씨, 뉴스버스 전혁수 기자, 이창복 6.15남측위원회 상임대표 의장, 선동혁 배우 등 수상자 전원이 참석했다.

 

▲ 참언론상 김어준 씨- 본상 전혁수 기자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다음은 2021년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인터넷기자상 각 부문 수상자이다.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본상(보도 부문) : 전혁수 뉴스버스 기자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보도 부문) : 윌리엄 문(문기성) 기자(백악관 출입)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 김어준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겸 딴지일보발행인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 김용민 의원(민주당), 배진교 의원(정의당)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의정상: 홍진아 부천시의원, 정윤경 경기도의원(군포1)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 임병택 경기도 시흥시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노동존중사회상: 박해철 한국노총 공공노련 위원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평화통일상: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교육봉사상: 권금상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장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공헌상: 김태환 농협축산경제대표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NGO: 김한메 사법정의 바로세우기 시민행동 대표

* 2021 한국인터넷기자상 대중문화상: 선동혁 영화배우(<그대 어이가리>(a song for my dear, 이창열 감독) 주연 배우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12/04 [13:30]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