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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도 손든 '스마트TV', 구글은 성공할 것인가?
[쇼피디의 방통천하] 구글TV, 폐쇄적인 형태의 IPTV 한계를 넘나
 
고찬수   기사입력  2010/06/21 [10:32]
세계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이라는 회사가 이제 TV까지 만든다고 합니다. 소니, 인텔 등과 손을 잡고 '구글TV'라 명명된 새로운 개념의 TV를 선보일 예정이라는군요.

일명 스마트TV라 불리는 새로운 TV의 시대가 구글TV의 등장으로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IPTV라 불리는 양방향 TV가 모습을 나타내면서 TV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새로운 모습으로의 진화를 계속하고 있고 그 모습 중의 하나가 스마트TV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IPTV가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IPTV가 지금 스마트TV의 모습으로 발전해 나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받기고 했지만 IPTV 사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태생적인 한계와 방송이 가진 많은 규제 문제로 결국은 그저그런 하나의 매체로 만족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결국 폐쇄적인 형태의 IPTV가 가지는 한계로 인해 개방적인 구조의 새로운 혁명이 필요하다는 인식들을 하게 되었고 그 해결책을 스마트폰이 가져다 주었습니다. 아이폰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휴대폰은 기존의 휴대폰을 스마트폰으로 대체하는 혁명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었고 이 변화에 자극을 받아 TV도 스마트TV라는 새로운 형태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IPTV이후에 TV는 여러가지 형태로 새로운 시도를 해왔습니다.

TV가 PC처럼 모든 기능을 다 가지지에는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일부 중요한 프로그램을 첫 화면에 두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위젯TV' 그리고 이어서 소셜미디어 기능을 주로 강화시킨 '소셜TV' 가 등장하였습니다.또한 아이폰의 히트작인 앱스토어를 벤치마킹한 '앱스TV'까지 정말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대중의 큰 호응을 얻는 것에는 실패를 하였습니다.

▲ 쇼피디 고찬수     ©대자보
이제 위의 모든 기능을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만을 취할 수 있는 형태인 '스마트TV'가 연구되어지고 있으며 '구글TV'가 그 역사적인 첫 출발을 어떻게 만들어낼지 모두의 관심이 쏠려있습니다.

사실 이미 애플사에서 '애플TV'라는 이름으로 비슷한 기능의 제품을 출시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애플사는 이 제품에 혁신적인 이미지보다는 기존 제품을 안으려는 이미지를 주었고 이는 애플에게는 항상 새로운 제품만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기대 심리를 무너뜨려 실패를 하고 말았습니다. TV를 만든 것이 아니라 기존의 TV에 연결하는 셋탑박스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였고 이를 '애플TV'라는 이름으로 발표를 한 것이 실패의 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제 구글이 애플이 실패한 곳에서 새로운 성공을 꿈꿉니다. 과연 구글은 성공을 할까요?
KBS 예능피디. 시트콤 <선녀가 필요해>.
<미래콘텐츠><스마트TV혁명><쇼피디의 미래방송이야기> <인공지능 콘텐츠혁명> 저자.
KBS MCN 예띠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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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0/06/21 [10:32]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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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물인 2010/10/26 [23:04] 수정 | 삭제
  • 요즘 케이블 티비의 재방송에 질리는데..아무리 양방향이라지만 결국 다운로드란 재방송이다. 좀 귀한 것은 값을 비싸게 줘야 볼 수 있을 것이다. 해적질을 불가능하게 만들것이고 유선인터넷보다 그 효율성이 여전히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