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모습 드러낸 민노 '대통합 로드맵'…노회찬 입장은?
강기갑 "지방선거 전 공동합의문 발표"…진보신당 노회찬, 14일 기자회견
 
취재부   기사입력  2010/01/13 [12:13]
올해로 창당 10주년을 맞는 민주노동당이 "다가오는 6.2 지방선거에서 MB정권의 일방독주를 심판하고 서민이 웃을 수 있는 희망 정치의 대전환점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진보대통합과 반MB연대 실현을 통한 '진보적 정권교체'의 의지를 표명했다.
 
민주노동당은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진보진영 내 최대의 화두로 떠오른 '진보대통합'과 관련, 이달 중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등에 제안 의사를 공식적으로 전달한 뒤 '공동합의문' 형식의 의견 일치를 도출해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방선거 전까지 진보대통합 공동합의문 만들 것"
 
강기갑 대표는 13일 오전 당 국회 대표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대통합 로드맵을 발표, "진보진영의 큰 집 짓기를 위해 진보대통합은 더 이상 거스를 수도 없는, 미룰 수도 없는 시대적 과제이자 국민의 염원"이라고 필요성을 역설했다.
 
강 대표는 "1월 내로 노회찬 대표는 물론, 제 정당과 사회단체 대표를 찾아가 공식 제의하고 회동을 갖겠다"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지방선거 전까지 진보대통합의 공동합의문을 만들어 국민여러분의 기대와 믿음에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 강기갑 대표는 이날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진보대통합 로드맵을 발표했다.     ©CBS노컷뉴스

민노당은 그간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 요구에 맞춰 전국 당원들을 중심으로 토론회와 간담회를 이어왔으며, 대통합과 관련한 주요 논의를 당 안팎에서 진행해 왔다.
 
특히 지난 10일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중앙위원회를 통해선 '진보정치 대통합 추진의 건'을 만장일치로 통과 시킨 뒤, 이에 따른 추진위 구성 계획을 세웠다. 지방선거에서의 엽합을 거쳐 2012년 총선 전까지 통합진보정당을 출범시키겠다는 게 주 내용이다.
 
이날 강 대표는 노 대표와 야당, 시민사회를 망라한 '진보대통합' 의지를 밝혔으나, 논의의 초점은 지난 2008년 2월 분당한 진보신당과의 재결합에 맞춰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민노당은 오는 30일 창당 10주년 행사에서 통합 로드맵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새로운 정치질서를 정착시키기 위한 다양한 진보적 정치실험은 번번이 보수정당의 패권과 다수당의 논리에 막혀 큰 결실을 맺지 못했다"라며 "10년 전, 그날의 초심으로 다시 돌아가 국민승리의 주역이 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야권과 시민사회진영이 논의 중인 '반MB연대'에 대해 "민생, 민주, 평화를 기초로 한 공동의 정책을 바탕으로 국민의 여망인 반MB선거연대를 반드시 성사시켜 6.2 선거혁명의 국민승리를 이룩하겠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대표는 "6.2 지방선거는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의 반민생, 반민주, 반통일 정책을 심판하는 선거이자 낡은 보수정치의 위기를 새로운 희망정치의 기회로 바꾸는 전환점"이라며 "일방독주를 심판하고 진보적 정권교체의 교두보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창당 10주년, 당 전면 쇄신할 것"…'세종시 원안 사수연대' 구성 제안도
 
이밖에도 강 대표는 세종시 수정과 4대강 사업 강행, 노동관계법 날치기 통과, 남북관계 등의 현안과 관련해 야당과 '당리당략을 떠난' 공동 대응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강 대표는 정부가 11일 발표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한마디로 '재벌행복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원하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재벌들의 특혜가 판치고 전국을 부동산 투기장으로 만드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 강 대표는 '세종시 원안 사수연대' 구성을 제안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

이를 위해 강 대표는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모든 정치권이 힘을 모아 '세종시 원안 사수연대'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며 "더 이상의 논란과 국론분열을 종식시키기 위해 2월 임시국회에서 신속히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15 공동선언' 10주년을 맞는 남북관계와 관련해서도 "이 대통령이 신년 연설을 통해 남북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내겠다고 밝힌 만큼 말이 아닌 구체적 실천으로 나서야 한다"며 '남북정상회담 및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했다.
 
강 대표는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해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촉구 국회 결의안'을 4월 국회에서 채택하여 남북관계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해주실 것을 제안한다"며 "이를 위해 국회차원의 방북단을 구성할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강 대표는 또 "민생 실종, 서민위기의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5대 과제를 반드시 실현시키겠다"며 △실업부조를 포함한 전국민 고용보험제 실현 △대학등록금 상한제와 후불제 실시 △건강보험의 본인부담 100만원 상한제 △사회(공공임대)주택 20% 쿼터제 도입 △아동수당 지급, 기초노령연금 인상 등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진정한 정치개혁은 당원중심의 민주적 정당체제를 확립하는 것"이라며 △진성당원 중심의 상향식공천제 △소선거구로의 회귀가 아닌 중대 선거구로의 확대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완화 등을 강조했다.
 
▲ 노회찬 대표도 14일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며, 이자리에선 민노당 제안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진보신당

강 대표는 "오는 1월 30일은 창당 10주년을 맞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민주노동당의 언어와 활동방식을 전면적으로 쇄신해 국민과의 소통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진보대통합으로 분열의 아픔을 씻고, 반MB연대로 국민승리의 결실을 맺어 새롭게 도약하는 대안정당, 미래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거듭 대통합 의지를 표명했다.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14일 기자회견 예정…민노 '대통합' 계획 불투명
 
한편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는 오는 14일 신년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이자리에서 노 대표는 진보대통합과 관련한 당의 계획과 민주노동당 제안에 대한 입장, 향후 로드맵 등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노 대표가 그간 "지방선거 전 통합이나 과거로 회귀하는 형식적, 기계적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는 점에서 민노당 제안에 진보신당이 긍정적 답변을 보낼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노 대표는 지난해 12월 16일 '진보진영의 전면적 선거연합'을 제안하면서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은 2010년 진보대연합의 성과를 기반으로 하여 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추진되어야 한다"며 민노당과 민주노총 등의 요구에 조건부 반대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특히 "깨진 도자기를 맞추는 통합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도자기를 빚어내고 구워내는 진보정당이 창당돼야 한다"고 밝혀 과거회귀적 통합에 반대입장을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0/01/13 [12:13]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