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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의 왜곡하는 비례대표제 폐지를...
[김영호 칼럼] 정치발전 퇴영시키는 비례대표제 폐지하는 것이 옳다
 
김영호   기사입력  2008/04/26 [12:54]

 웃지못할 희극이다. 4·9 총선에 따라 뽑힌 비례대표 면면을 보면 이 나라의 추악한 정치단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아무리 국회의 권위와 위신이 추락했더라도 그들이 국정을 논의한다고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하다. 비례대표가 국민의 대표성을 지녔는지 심각한 의문을 던진다. 개중에는 훌륭한 인사들이 적지 않지만  말이다.

 공천장사 탓인지 주가조작 ,학력위조, 사기-공갈 전과 등등 섞은 냄새가 진동한다. 그들 말고도 국회의원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수긍하기 어려운 정체불명의 인물들이 수두룩하다. 지역구라면 당선은커녕 공천조차 받지 못했을 것이다.

 노무현 정권의 무능과 독선이 진보진영을 궤멸시켰다. 그 바람에 의정활동이 탁월했던 숱한 인사들이 낙천-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그 자리를 저질인사들이 비례대표라는 간판을 들고 채운다니 18대 국회도 국민의 신뢰와는 거리가 멀 듯하다.

 국가행정이 양적으로 팽창하고 질적으로 복잡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관료집단의 권한은 비대해지는 반면에 의회의 역할은 행정부의 조치를 추인하는 수준으로 축소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성이 부족한 국회의원이 양산되니 행정부의 독주를 견제하지 못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이다. 그 내용이 복잡하고 난해하며 전문적이고 분량마저 방대하나 멋도 모르며 찬성한다고 떠벌인다.

 역대 국회가 예산을 제대로 심의한 적이 없다.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행정기능의 확대로 인해 예산규모가 방대하고 내용도 복잡하다. 재정의 효율성을 제고하자면 밀도 있는 예산심의가 중요하다. 그런데 내용을 모르니 정치현안을 트집 잡아 시간을 낭비하기 일쑤이다. 입법부의 최대권한은 입법권이다. 그런데 입법활동이 저조하고 법률체계도 엉망이다. 기초적인 법률지식조차 없는 국회의원이 많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비례대표를 통해 전문성을 살릴 필요가 제기된다. 정당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하는 비례대표제의 취지는 지역대표의 한계를 보완하는데 있다. 직업별 직능대표나 전문성 있는 인사를 의정활동에 참여케 해 국정운영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또 여성과 소외계층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창구역을 맡는 장치이기도 하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론이다. 그 취지가 무색해져 계파간의 세력확충을 위한 도구가 아니면 공천장사 거리로 변질되고 말았다. 한나라당이나 통합민주당에서 공천권을 행사한 지도부가 지역구에서 패배했다. 그런데 그들이 밀실에서 비례대표를 선출했다. 군소정당은 한둘이 주물럭거렸다. 선출과정이 불투명한데 그들의 대표성을 인정해야 하느냐는 문제가 제기된다.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으니 웃음거리 인물들을 멋대로 뽑은 것이다.

 차제에 비례대표제를 없애야 한다. 비례대표제가 민주노동당이 의회에 교두보를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부정적 측면이 너무 많다. 비례대표제는 원래 국민적 지지로는 다수당이 될 수 없는 군사정권이 민의를 왜곡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군사정권에 기생해 국회의원이 된 자들이 너무나 민의와 동떨어진 행동을 해대자 당시 우의(牛意)니 마의(馬意)니 하는 유행어까지 생겼다. 이런 태생적 모순 때문에 그 동안 엉터리 의원들을 너무 많이 양산했다.

 지난 총선에서는 종교집단이 비례대표를 통해 의회진출을 기도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통일교가 평화통일가정당을 만들어 245개 지역구 모두에 공천하자 이에 대항하여 개신교 쪽에서는 기독사랑실천당을 세워 의회진출을 꾀했다. 두 당이 모두 실패했지만 돈만 뿌리면 정치세력화가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정치발전을 퇴영시키는 비례대표제를 폐지하는 것이 옳다. 미국은 물론이고 영국, 프랑스에도 이런 제도는 없다.




언론광장 공동대표
<건달정치 개혁실패>, <경제민주화시대 대통령> 등의 저자  
본지 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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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8/04/26 [12:54]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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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보신당 2008/04/28 [23:58] 수정 | 삭제
  • 성숙한 민주주의는 이념에 기반한 정당정치여야 합니다

    후보의 개인적 명망을 떠나서 지역구 후보로 나와서 당선되는 한나라당 후

    보나 친박연대 양정례나 추구하는 이념은 똑같습니다

    어차피 그렇다면 소선거구제하에서 평균 17% 정도의 득표로

    국회과반을 한나라당이 독식하는 현행제도 보다는

    정당하게 얻은 지지율 만큼 의석수를 나누는 비례대표제가 더 민주적이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종교집단들은 선거사상 역대최저의 투표율로 인해서 수치가 올라갔

    을 뿐이지 앞으로는 절대 이런 행운을 얻을 수 없을 겁니다
  • 알토란 2008/04/28 [11:00] 수정 | 삭제
  • 한국에서 비례대표의 존재 이유를 모르겠다.

    비례대표의 순기능? 장점?

    굳이 꼽으라면 2004년 총선에서 민노당의 가능성을 보여준 정도나 될려나?

    하지만 역기능, 단점을 꼽자면..

    1. 보스정치 고착
    2. 돈 공천
    3. 연고 공천
    4. 무능력자 국회 진출
    5. 투표의 직접성 원칙 위배
    6, 기생정당 난립
    7. 지역정당 창궐
    8. 정당정치 붕괴
    10. 게다가 종교정당까지 출현..

    그 폐해는 언뜻 떠오르는 것만 저 정도다.

    반면.. 비례대표 있어야 한다는 사람들 논거는 기껏해야 전문가 의회 진출, 소수자 배려, 진보정당 원내 진출 운운하는데..

    비례대표 중 과연 몇몇이나 전문가 행세할 수 있으며..
    힘 있는 이익단체에서 추천해 자기네들 이익대변자로 비례대표 끼워넣기 하는 것도 더 이상 못 봐주겠다.
    각 정당들이 구색 맞추기로 소수계층 대변자입네 하며 몇 명 하는 거 보기도 안쓰럽다. 그들 중 재선되는 이 몇이나 있는지..

    게다가 진보정당 원내 진출하는 숫자 배 이상으로 쓰레기 정당들이 그 혜택을 입고 있다.

    민노당 2석이나 4석이나 뭔 차이 있나?
    허나 친박연대, 자유선진당이 각각 20석 가까이 얻었다. 대부분 정치퇴물들이 비례대표로 부활했다.

    이 정도면 제도의 존립 이유가 없다.
  • 에혀 2008/04/28 [04:18] 수정 | 삭제
  • 완벽한 법과 제도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례대표제의 순기능을 생각하셔야죠.
    이를 악용하는 부도덕한 정치 집단이 문제이지
    비례대표제가 문제인게 아닙니다.

    아무리 훌륭한 법을 만들어도 범죄자가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그 관련법을 폐지해야 할까요?

    비례대표제를 악용하지 못하도록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보완해야지
    폐지가 능사가 아닙니다.

    이번 주장은 좀 오바하신듯..
  • 진보신당 2008/04/28 [03:09] 수정 | 삭제
  • 어차피 이번에 문제가 된 정당들 모두 새삼스러울 것 없이 항상 부정과 부

    패로 점철돼 온 자들의 집단이 아니던가요? 어차피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그 이하 아류들은 지역구로 당선돼나 비례로 당선돼나 다 그놈이 그놈이고

    앞으로 어떤짓을 할지 뻔한 자들입니다 저들이 저딴 짓거리를 하는 게 하

    루 이틀일도 아니거늘 엉뚱하게 비례대표제에 문제를 제기하는 건 좀 아니

    라고 봅니다
  • alfo 2008/04/27 [21:16] 수정 | 삭제
  • 대자보에서 모처럼 논쟁이 붙었네요.

    괜찮은 댓글도 있고, 수준이하의 댓글도 있는데..

    이 문제는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논거도 다양하죠.
    상대방의 논거가 제대로 갖춰져 있다면 반박을 할 수 있을지언정
    공부 운운하는 건 기본이 아니죠.

    4년 전 진보정당의 쾌거를 아직도 못 잊고 독일 얘기 반복하면서 비례대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게 어찌보면 공부 부족이죠.

    4년 전에 민노당의 쾌거에 고무됐었지만,
    전 김영호님처럼 이번 총선을 계기로 비례대표는 차라리 없애는 게 낫다고 생각을 바꿨습니다.

    비례대표가 몇몇 괜찮은 분들의 의회입성을 가능케 했지만..
    이젠 정말 아닌 듯 싶습니다.

    한국에서는 비례대표 도입 자체가 불순했습니다.

    군부독재자들이 측근들 의원자리 하나씩 하사하려고 만들었죠.

    그것도 부족해 제1당은 전국구 의석배분에서 엄청난 혜택을 받도록 해 여당은 항상 과반수 의석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전국구의원이 비례대표로 명칭도 변하고, 1인2투표제도 도입해 정당투표도 도입했지만 여전히 갈길은 멀고 차라리 없느니만 못합니다.

    물론 장점도 있는 제도입니다.

    소외계층 대변이니, 전문가 진출이니, 사표 방지이니..

    허나..
    그런 장점을 불식시킬 정도로 한국에선 폐해가 많죠. 정당지도부가 돈공천하는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고, 의원자리를 '전리품'정도로 생각하는 건 여전합니다. 지역구에선 당선은 커녕 공천조차 받지 못할 저질인사들이 의회에 진출하게 됩니다.

    고쳐라 고쳐라 아무리 말해도 같은 문제가 반복되면 차라리 없애는 게 낫습니다. 왜 비례대표를 존속시켜 국회의 질을 계속 저하시키는지..

    혹자들은 반박합니다.
    진보정당은 어쩌란 말이냐?
    지역구 국회의원에서도 저질인사들 당선 되지 않냐?

    죽이되든 밥이되든 그것도 지역구민의 의사인들 선거를 없애지 않는 한 어쩌겠단 말인가요? 낮은 민도를 탓해야지.

    진보정당의 낙관적인 미래를 상상하면서 폐단이 너무 많은 제도를 옹호하는 것도 너무 우습지 않습니까?

    2-3석은 기본으로 차지하니까 열심히 봉사하다보면 나한테도 한번쯤은 기회가 오지 않을까하는 기대에 비례대표를 찬성한다면 그건 더욱 우스꽝스럽구요..

    한편에서는 이런저런 짓으로 돈 좀 벌어서 의원직을 매관매직하는데, 그것도 수십년째 그러고 있는데,
    바뀌면 된다며 계속 붙들고 있는 것도 희극이죠.

    비례대표의 가장 큰 문제는 정당투표를 빙자해 누구도 찍어주지도 않은 인사가 국회에 진출한다는 겁니다. 어찌보면 선거의 기본원칙인 직접성 원칙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죠.

    자꾸 독일 사례를 거론하는데, 정당정치가 뿌리 깊은 독일과 한국 자꾸 비교하면 뭐하나요? 그런 논리라면 독일에서 잘 되고 있는 의원내각제도 도입해야지요.. 어떤 사람들은 독일이 통일달성했으니, 내각제 도입하자는데 그런 어불성설과 다를 바가 없는 비논리적인 논거입니다.

    그와 같은 논리라면 양당제인 영국과 미국은 차치하더라도, 사회당은 물론이요 공산당까지 의회에 진출해 있는 프랑스는 어떻게 설명할 겁니까? 프랑스는 비례대표 도입했다가 섣부른 도입에 폐단이 더 많다고 판단해 폐지해버렸는데..

    정당정치가 애들 장난인 수준에서 정당투표에 근거한 비례대표가 있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 중에 넌센스입니다..

    대를 이어오며 당원활동을 하는 국가와 어제 있던 정당이 오늘 없어지고, 갑자기 생긴 정당이 돌풍을 일으키는 국가가 비교가 됩니까?

    그 결과가 친박연대라는 지구상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코메디 정당의 14석 확보아닌가요?

    결론은
    1. 한국의 정당정치 수준은 참으로 저질이다.
    2. 한국에서의 비례대표 의원 중 대다수는 수준이하이다.
    3. 비례대표가 발달한 독일의 정당정치는 상위수준이다.
    4. 정당정치가 발달한 프랑스에서는 비례대표 없이도 좌파정당이 집권당도 된다. 진보정당의 진출은 제도의 문제보다는 유권자의 문제이다.
    5. 밀실공천에 의한 비례대표는 투표의 직접성 원칙 위배이다.
    6. 차제에 나아질 기미가 없다면 정당정치도 저질이고, 비례대표의원도 저질인 한국에서는 비례대표를 폐지하는 게 옳다.

  • 안일규 2008/04/27 [18:39] 수정 | 삭제
  • 이번 총선의 의미는 박근혜로 시작해서 박근혜로 끝났습니다. 박근혜 세력을 50명 가량이나 당선시켜줬습니다. 친박연대 비례대표 지역별 득표율을 보십시오. 한나라당에 대한 대안이 있는 충남, 대전(자선당)과 전라도(민주당, 무소속)을 빼면 모든 지역에서 두 자리대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8대 총선의 의미(한나라당의 견제세력으로 국민들은 친박과 박근혜를 꼽았다)는 걸 비례대표제로 보여줬습니다. 17대 총선 의미는 무엇입니까? 열린우리당과 민노당이 국회서 개혁해봐라 아니었습니까?

    이는 비례대표제를 통해 반영되었고 두드려졌습니다. 지역구에선 열린우리당을 찍었지만 비례대표에서 민노당 찍어서 민노당이 무려 비례대표만 8석을 획득하지 않았습니까?

    비례대표가 앞으로 더 확대되고 다듬어져야 하는거지 없애야 될 게 아닙니다. 사람의 문제는 정당 공천과정의 문제지 비례대표를 뽑는 것의 문제가 아닙니다.
  • 독일에서 2008/04/27 [09:31] 수정 | 삭제
  • 여기가 리버럴한 것은 알지만, 이번 것은 정말 심했다. 비례대표제가 잡탕들에 의해 오용된 것을 바판하면 되지, 아예 폐지하라니 원... 예를 들어 독일식 비례대표제(정당명부제)는 제대로 활용하면 소수의 의견까지도 살리면서 민의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문제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제도이다. 공부 좀 하시길...
  • 분노 2008/04/27 [00:57] 수정 | 삭제
  • 글쓴이의 분노 충분히 이해합니다.
    각계 직능대표의 전문성을 반영하고
    지역대표의 불완전한 대표성을 보완코자 시행된 비례대표가
    정당 대표의 사조직과 공천장사의 돈줄로 변질된 지금
    과연 이런 비례대표제가 존재할 가치가 있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비례대표는 국회가 지역의 일이 아닌 국가의 일을 다룬다는
    원론적인 측면에서 불가피하다 봅니다.
    항상 그렇듯 문제는 제도가 아니라 이를 운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번 18대 국회에서는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대부분 공천실권을 쥐고 있는 대표나 그 측근들의 친분관계에 따라
    국회에 입성하였고, 혹은 돈으로 공천실권자를 매수하여
    국회에 입성한 흔적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각계 직능의 전문성을 반영한다는 본래 취지에 무색하게
    오리지날 농민이나 저소득 노동자출신은 눈을 씻고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무슨 법조계인사들이 그렇게 많은지 ,
    양념으로 정치판과 학교의 양다리 걸치는 대학교수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일확천금한 졸부들이 간간이 끼어있고,
    이런이들이 어떻게 치열한 노동현장과 농업현장을 파악하겠습니까.
    그저 자기를 공천해준 두목의 의사에 충실히 복종하는 거수기 노릇이나 하다가 4년을 보내겠지요.
    그럼에도 우리 국민들은 이들에게 1년에 5억 가까운 혈세를 지불해야 합니다. 어디 그 뿐입니까 국회의원으로서의 막대한 혜택도 보태주고요.
    세상에 이런 날강도들이 있습니까.

    이런 후보를 공천해서 당선케한 정당은 또 어떻습니까.
    천문학적인 정당보조금을 국민들의 혈세로 또 지급합니다.
    생각같아선 비례대표제뿐 아니라
    작금의 국회나 정당 자체도 해산했으면하는
    바람 꿀떡겉습니다만 그것이 불가능한지라
    일단 이런 분노를 집약시켜 비례대표제가 사조직화 되는 것을
    막는 제도적인 보완책 마련을 모색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김영호님의 건필을 빕니다.




  • 진보신당 2008/04/26 [23:24] 수정 | 삭제
  • 이번 칼럼은 정말이지

    아무런 대안제시도 없이

    그저 개인적인 넋두리만 늘어 놓았다는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지역구 소선거구제로만 선출한다고 해서 당장 달라질 것도

    없잖습니까? 여전히 큰 정당 공천만 받아오면 어제까지 오락프로

    딴따라짓 하던 사람도 떡 하니 의원 뱃지를 다는게 아직 이 나라 현실입니

    다 진정 정치 발전을 원하신다면 현재의 순간에 너무 실망마시고 정말 십

    년,이십년을 내다보고 진보세력의 집권을 연구하시는게 바른 언론인의 태도

    라고 생각합니다
  • 알렉스 2008/04/26 [17:56] 수정 | 삭제
  • 당신 글 읽으면 미쳐버릴 것 같습니다.

    비례대표를 폐지하자는 이야기를 하다니!!

    뉴타운 공약이다 뭐다 해서 생 난리가 난 이유가 바로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때문이란 것은 명명백백하지 않습니까?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헌법 기관인데, 특정 지역의 이해를 대변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독일 등 민주주의 선진국가는 지역구는 축소하고 비례대표는 늘이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녹색당이 사민당과 연합으로 정권을 잡을 수 있던 것도 비례대표제도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같은 지역구 제도에서 승자독식을 막고 진정한 민의대로 국회의원을 뽑을 수 있는 제도가 비례대표입니다.

    요약하면, 소수자의 의견을 의회에 전달하고 이들의 권익을 지켜주기 위해서는
    지역구를 축소하고 비례대표를 늘여야 하는 상황에서,
    비례대표를 폐지하라니요.

    게다가 대안도 없이...

    이래서 진보세력이 다수당이 되고, 또 집권 하겠습니까?

    짜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