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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없는 UCC와 블로그, 대선여론 영향력없어”
민노당 ‘2007년 대선과 블로거’ 토론회, 블로그와 선거법 규제 집중토론
 
박철홍   기사입력  2007/10/10 [19:07]
민주노동당은 9일 오후 6시 서울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2007년 대선과 블로거’라는 제목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날 토론회는 언론, 정관계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7대 대선과 블로거들의 역할과 한계’와 관련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9일 민노당 주최로 열린 '2007 대선과 블로거' 토론회 모습     © 대자보
 
민경배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교수는 ‘2007대선과 블로거’를 주제로 발제를 통해 “대통령 선거가 불과 2달 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인터넷 공간에서 대선 열기는 아직 시들하고, 이는 지난 2002년 제16대 대선 때와 사뭇 다른 현상”이라고 밝혔다. 
 
▲발제를 맡은 민경배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교수     © 대자보
민 교수는 한국에서 선거운동의 주요 무대는 이제 현실공간에서 미디어 공간으로 완전히 옮겨졌다고 말했다. 또 지금의 인터넷 환경은 5년 전 제16대 대선 당시에 비교하면 상당한 변화를 보이고 있고, 당초 예상과 달리 아직까지 2002년과 같은 치열한 사이버 선거전 양상이 재현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
 
그 이유로 민 교수는 먼저 선관위의 UCC 가이드라인 등 더욱 엄격해진 인터넷 관련 선거법 규제를 꼽았다. 즉 선관위의 강력한 규제 방침이 네티즌들에게 자기검열 효과를 불러일으켜 대선에 대해서 침묵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
 
또 다른 이유로는 2002년에 비해 인터넷 지형이 많이 달라지면서 사이버 대선전을 시들하게 만드는 요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는 것. 진보 우위에서 보수의 약진이라는 인터넷 정치 지형의 지각변동이 이뤄졌고, 과거와 달리 보수와 진보 세력이 사이버 공간을 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2002년과 같은 인터넷 돌풍은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민 교수는 “모든 후보 진영마다 사이버 대선전을 수행하고 있어서 인터넷을 활용한다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새로운 선거 전략이 될 수 없고, 각 후보 진영에서 인터넷에 접근하는 자세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며 “블로그나 UCC가 네티즌들의 직접 참여를 통한 소통의 공간이 아니라 대선 후보들의 이미지 메이킹, 일방적 홍보의 장을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여론 촉발에 별다른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인터넷 정치의 주무대는 어디로 옮겨진 것일까?
 
이에 대해 민 교수는 정당과 정치인의 공식 홈페이지가 퇴조한 반면, 정치인 개인의 블로그나 미니홈피가 각광받는 점을 꼽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주목해야 할 공간은 바로 네티즌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라는 것.
 
특히 민 교수는 “최근 들어 블로거들이 집단적으로 사회 현안에 적극 개입하는 모습들이 늘어나는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한 현상”이라며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는 다시 ‘팀블로그’를 통해 자발적인 세력화로 확대되고 있고, 블로거들이 보여주고 있는 이러한 움직임들은 무엇보다 자발성을 기반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민 교수는 네티즌 정치참여 양상이 논객·팬클럽에서 UCC이용자·블로거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동영상 UCC를 무기로 삼아 네티즌들이 직접 여론을 조직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
 
민 교수는 “‘메시지 표출 수단’ 측면에서는 동영상 UCC가 상상을 초월할 수준의 파괴력을 발휘할 것이며, 최근 미국 중간 선거에서도 동영상 UCC가 이변을 창출하며 민주당의 승리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17대 대선 즈음해서는 동영상 UCC를 둘러싼 선거법 논란도 상당히 많이 발생할 것이고, 현행 선거법에서 인터넷 관련 부분은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염두에 두고 있어서 동영상에 대해서는 기껏해야 명예훼손과 관련한 유권 해석 정도나 근거 규정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민 교수는 “선거법의 적용 대상도 인터넷 홈페이지나 인터넷 언론 및 포털 사이트의 게시판 공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새롭게 등장한 동영상 UCC 전문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를 통해 게시되고 유포되는 콘텐츠들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의 문제가 선거법의 또 다른 과제로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선거보도에서 언론은 자유로우나, 블로거는 억제된 환경속에"
 
발제가 끝난후, 일부 참가자들은 토론에서 정치와 관련한 블로거들의 자유로운 의사표시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선관위의 선거법과 운용기준을 지적하기도 했다.
 
토론자들은 대통령 선거와 미디어 영향력의 변화, 인터넷 정치 환경 분석, 인터넷 미디어 환경의 특징에 대해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이들은 ‘1인미디어로서의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쏟아내면서 향후 블로그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진순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기자     © 대자보
최진순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기자는 “현재 선거지형과 선거법이나 통제적 법·제도 장치에 ‘블로거스피어(blogsphere)’가 종속되어 있다고 보는 시각은 위험하다고 본다”며 “정치판에 각론이 없기 때문에 블로거스피어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은 블로거스피어의 역동성이라든가 참여적 기제를 고려할 때, 좀 위험스럽다고 본다”고 밝혔다. 
 
최 기자는 “인터넷은 이제 보완적이며 대안적 미디어가 아니라 이미 그 자체로 주류 미디어가 되어 있다. 인터넷을 주무르는 것이 주류 매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고, 바로 컨텐츠를 재생산·가공·유통·상호소통하면서 예측할 수 없는 범위와 수준으로 나날이 커져가는 것은 블로거 자신”이라며 “정치담론 소통에 주역으로서 블로거가 부상할 날이 멀지 않았고, 그것은 전통매체와 지식인들이 얼마나 이들과 함께 껴안느냐에 따라서 언제 나타날 것인가의 시간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최 기자는 “일단 블로거를 둘러싼 통제장치들은 선거법만의 문제는 아니며 이미 제한적 본인 확인제, 정치 의견을 한 곳으로 몰아서 서비스 하는 구조라든지, 자유로운 정치의사 표현 수단들을 점점 옥죄고 있는 분위기가 광범위하게 인터넷 공간, 블로거스피어(blogsphere)내에 퍼져있는 상황”이라며 “결국 정치와 관련된 일반적 행위, 의사표현 자체를 통제하려는 시도가 법·제도적으로 어떤 해석이 나오냐를 떠나서 블로거들에게 현실적으로 와닿고 있으며 이미 인터넷 환경내에는 이용자들이 거부할 수 없는, 정치표현을 억제하는 논리가 이미 침투해 있다”고 전했다.
 
언론은 선거보도와 정치보도와 관련해서 보다 자유로운 움직임속에 있으며 블로거들은 상당히 억제된 환경속에 놓여 있는 이러한 부분들을 좀더 조화롭게 양지로 끌어내려는 노력들이 필요하다는 것이 최 기자의 주장이다.
 
또 지식인들은 블로거스피어(blogsphere)에 참여하며 지면과 TV 프로그램에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흐름과 논의들을 부상시킬 수 있는 기저(基底)가 함께 마련되어야 하며, 국가기구 통제 논리와 거기로부터 해방되려고 하는 블로거스피어간의 반목을 일정 부분 보완하며 해소할 수 있는 조건들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
 
결국 임박한 대선을 앞두고 ‘과연 블로거들이 정치지형을 바꿀 수 있는 힘이 될 것인가’의 문제보다는 정당 스스로, 후보자 스스로 호소력있는 컨텐츠를 갖고 소통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최 기자는 강조했다.
 
최 기자는 “우리에게는 지금 컨텐츠 없이 소통의 장치들만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어서 좀더 활발한 정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것은 단지 정책을 다루는 내용이나 후보자의 인생 역정을 다루는 그런 컨텐츠로서가 아니라 그야말로 자유분방하며 활발한 블로거들의 미시적인 삶으로 들어가서 다양한 내용들이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최 기자는 “나는 컨텐츠라는 것이 과거의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소통되며 유통되는 기간이 짧고 극히 제약을 받았으나, 인터넷과 같은 공간은 삽시간에 퍼지며 그 영향력과 범위는 상상을 초월한다”며 “누가 핵심적인 컨텐츠를 갖고 소통하느냐에 따라서 70여일의 승부가 갈라질 수도 있다고 보고, 민주노동당도 그 점에 주목한다면 소기의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블로거들 위축되어 정치 비평 쓰지 못하는 것 안타깝다”
 
▲블로거 민노씨     © 대자보
선거법 관련해서 블로거 민노씨는 “선거법 조항 자체도 문제가 분명히 있지만 선거법이 어떻게 발표되고 뉴스가 어떻게 유통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이런 저런 얘기를 쓸 수도 있고 정치 비평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거들이 위축되어 쓰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이 국민과 유권자들의 축제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억압적인 방식으로 선거를 즐길 수 없도록 뉴스가 유통되는 경향이 있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한 포털에서 정치기사 댓글을 금지하고 있는 것은 말이 맞지 않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정말 블로거의 힘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몇몇 소수의 파워 블로거들이 아니라 정말 자기 일상의 한 부분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 사람들”이라며 “자기를 홍보하기 위해서나, 그저 정치적 홍보 마케팅을 위해서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정말 자기의 하루 일과에서 한 부분으로서, 그리고 의미있는 부분으로서 블로그를 쓰는 사람들이 블로그의 본질적이며 잠재적인 힘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발제문 안에서도 ‘블로그 저널리즘’이라는 표현을 민 교수가 썼는데 내가 생각하기에는 저널리즘과 블로기즘의 차이가 확연하게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 블로기즘이 어떻게 정의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나타나는 어떤 블로그의 공통분모로서의 차이만을 보더라도 블로기즘이라는 표현을 썼으면 좋겠다”며 “저널리즘과 블로기즘은 확실히 다른 것인데 블로그 저널리즘이라는 말을 쓸 때에는 저널리즘에 종속되거나 저널리즘에서 파생된 듯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다”고 전했다.
 
최진순 기자가 기존 언론의 역할을 강조한 것과 관련, 그는 “저널리즘을 표방하는 언론사·기존의 전통 언론들이 과연 블로그를 어떻게 생각하느냐하는 것이고, 어떤 가시적이며 실체적인 액션을 보여주었는가라는 차원을 생각하면 굉장히 마음이 답답하다”며 “언론사에서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식이라는 것은 자사 독자들과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일종의 고객정보로 생각하는 것이지, 자기 언론사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의미있는 파트너로서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는 견해를 밝혔다.
 
“소수정당, UCC 등 새롭고 획기적인 미디어선거 신화 써가야”
 
▲조석장 파이낸셜뉴스 국제부장     © 대자보
조석장 파이낸셜뉴스 국제부장은 “토론회가 인터넷 정치라는 차원에서 주제가 논의됐어야 하는데 미디어로서 블로그 문제에 집중된 것 같다”며 “인터넷이 정치에 도입된지 10년 정도라고 보여지는데 본격적으로는 1997년 대선 후보에 속한 정당에서 홈페이지를 만들었고, 2002년 대선에서는 인터넷이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인터넷 정치라는 측면에서 보면 ‘노사모’의 성공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데 성공의 배경이 되었던 것이 무엇인가를 잘 파악해보는 것이 2007대선에서 새로운 블로그라고 하는 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정답이 나오는 게 아닌가라는 것이 조 부장의 생각이다.
 
또 인터넷 사이버 정치라고 하는 것이 대단한 줄 알았지만, 인터넷 정치를 기반으로 하는 구도가 만들어지지 않다보니까 활성화가 덜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한 이유로 2002년과 2007년의 제일 큰 차이점을 들었다. 2002년 경우에는 알다시피 월드컵 ‘붉은악마’ 응원이 전국적으로 있었고, SOFA개정에 따른 촛불시위들과 같은 사회적인 동원·참여기제라고 하는 분위기가 숨어있었다면, 현재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구조들이 사라졌다는 것.
 
기존의 조직선거에서 보병을 갖고 한나라당이 했다면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인터넷이라고 하는 신병기를 통해 기마전을 해서 이긴게 아니냐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지만, 현재 지금은 모두 똑같은 신매체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
 
또 다른 예로 조 부장은 이념적 지향이 많이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2002년 당시보다 보수 진영이 상당히 늘어났으며 진보 진영이 상당히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인터넷 사이트라든지 각종 매체에서도 보수진영의 약진이 있기 때문에 어느 일방으로 확연하게 젊은 세대나 진보세력들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이런 구조가 지금 안되고 있다는 것이 조 부장의 주장.
 
그렇지만 조 부장은 “여전히 인터넷이라는 것이 현존하는 매체중에서는 진보적인 매체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인터넷 매체가 정치에 적용되었을 때를 보면, 약자나 무명인사들에게 유리한 환경을 제공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남은 기간 선거판에서 과연 어떻게 하면 민주노동당과 같은 소수 정당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은 역시 기존 매체에 호소하는 것 보다는 UCC 등 새롭고 획기적인 미디어선거의 신화를 써가지 않으면 주목받기 어려우며 가능성은 인터넷에 있다고 조 부장은 강조했다.
 
“대선국면에서 블로거 기반 여론확산 안되는 것은 감동이 없기 때문”
 
▲김익현 아이뉴스 기자     © 대자보
김익현 아이뉴스 기자는 “‘블로거=미디어’라며 동일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은 미디어도 수많은 블로거의 외형 중 하나라는 것”이라며 “지금 선거가 감동도 없고 이슈도 없는데 ‘네티즌들이 정치 얘기를 왜 써야 할까’라는 질문을 거꾸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블로거라는 게 기본적으로 그동안 많은 매체들 중에서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가장 혁명적인 미디어(매체) 형태 중의 하나이며 소통과 대화가 수월한 구조라는 것이고, 1인 미디어로서 블로거는 분명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그의 견해.
 
대선과 관련해 얘기하다보면, 왜 대선을 말하는 이유가 적을까? 이러한 물음을 던지면서 그는 “블로거 공간을 살펴보면 선관위 규제가 풀리더라도 블로거 공간에 정치 얘기가 그렇게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왜냐하면 현재 국내 블로거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이 IT쪽 얘기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정치나 사회에 대한 블로거들이 많지 않다는 것은 한국과 미국의 블로거 환경의 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선거법 규정이 문제가 있다고 좀 생각하지만, 현재 대선 국면에서 1인 미디어로서 블로거의 가능성 내지는 블로거의 전략, 이런 것을 얘기할 때는 굉장히 쉽지 않은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며 “현재 대선 국면에서 블로거를 기반으로 하는 여론이 확산되지 않는 것은 감동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 예로 노무현 대통령의 후보 시절을 언급했다. 2002년 당시 노무현의 눈물이라는 영상을 봤을 때 감동을 했고, 노무현 대통령이 후보 시절 던졌던 메시지가 많은 사람들을 울렸던 측면이 있지만 지금 현재는 그렇지 않다는 것.
 
또 1인 미디어로서의 가능성과는 별도로 현재 전체적인 구도 자체가, 1인 미디어들이 정말 날 밤을 새워가면서 무엇인가를 퍼나르고 쓸 그런 어떤 메시지나 이슈가 없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인터넷이 대통령을 바꿀 수 있을까’를 주제로 하는 토론회에서 단순히 1인 미디어로서의 가능성만 얘기하는 것으로는 사실은 겉도는 얘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이어 그는 “블로거들속으로 들어가서 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들을 수만 있더라도 민주노동당과 같은 군소정당에게는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블로거 공간 속으로 뛰어들라는 말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제 인터넷 선거운동을 허용할 필요 있다”
 
▲선거법 규제완화를 언급한 임성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조사팀장     © 대자보
선관위의 선거법과 운용기준 지적에 대해서 임성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조사팀장은 “2002년 대선 때 선거법 위법과 관련해 선관위로부터 지적받은 사례가 11,500건이며 이 중에서 80%가 소위 말하는 선거법 250조(허위사실공표죄)와 251조(후보자비방죄)에 해당한다”며 “올해 9월 30일 현재 사례가 56,000건 정도이지만 중요한 것은 선관위의 기준이 바뀌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2002년 대선 때는 진보측의 지지자들과 언론은 상대가 없는 상태에서 활동을 많이 했는데, 상대가 없다보니 그쪽이 부각된 측면이 있었고, 2002년 이후 관련 공직선거법 해당 조항이 전혀 개정된 것이 없으며 2002년 운용기준이나 판단기준이 지금이나 똑같다는 것.
 
다만 2002년에는 UCC라는 것이 없었으며 선관위는 표현수단이나 방법에 따라서 판단을 한 것이 아니라 내용·시기·장소·행위자 등을 따지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우리도 인터넷 선거운동을 허용할 필요가 있지 않는가라는 얘기를 드리고 싶다”며 “참고로 2003년 중앙선관위는 인터넷을 통한 선거운동을 허용하는 선거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올해 3월 의원발의 형태로 허용하자는 쪽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여러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동당의 기획토론회에서 윤영태 민주노동당 인터넷실장이 사회를 맡았다. 
 
이날 토론자로는 김익현 아이뉴스 기자, 조석장 파이낸셜뉴스 국제부장, 최진순 한국경제미디연구소 기자, 임성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조사팀장, 블로거 민노씨, 김우석 한나라당 디지털정당위원장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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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7/10/10 [19:07]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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