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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인표씨 탈레반은 ‘악어’가 아닙니다
[이드의 종교시평] 차인표는 신해철의 발언을 다시 한번 음미하길 바람
 
이드   기사입력  2007/07/30 [10:19]
최근 들어 차인표, 김혜수, 신해철, 문소리, 김미화 등 적지 않은 연예인들이 미군범죄에서부터 환경, 노인문제, 아동학대 문제, FTA문제, 이라크 파병 문제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당당하게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데, 대중에게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연예인들이 인권이나 환경 문제 등 사회의 제반 여러 모순점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그만큼 튼튼해지고 있는 반증이라고 본다.
 
비록 구설수에 오르고 있기는 하지만, 차인표가 자신의 미니 홈피에 나름의 생각을 피력한 행위는 그 자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만하다. “각하, 힘내십시오.”라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이덕화나 “박 전 대표가 제2의 선덕여왕이 되셨으면 좋겠다.”라는 표현으로 실소를 자아내게 했던 연예인에 비하면 얼마나 건강한 행동인가?
 
필자가 이렇게 서두를 시작한다고 해서 차인표의 발언에 면죄부를 주고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눈치가 빠른 독자라면 이미 알아챘으리라 믿는다. 이제 연예인의 목소리가 정치가의 변설에 버금가는 영향력이 있는 시대가 되었으므로 그 주장에 대한 비판도 감수해야만 한다는 의미에 다름 아니다.
 
우선 차인표가 올린 글 전문을 소개하겠다.
 
악어들이 득실거리는 어느 강가에 “위험”이라는 푯말이 서 있습니다. 강을 건너던 작은 배가 뒤집혀 아이들이 빠져서 허우적거립니다. 그들만의 힘으로는 도저히 빠져 나올 수가 없습니다. 죽어가는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한 무리의 어른들이 강으로 뛰어 듭니다. 아이들을 한 명, 두 명 구하던 그 어른들은 이내 악어의 공격을 받아 피투성이가 되기 시작합니다.
 
강가에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을 할까요? 아니면, “위험”이라는 푯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네 의지로 갔으니 알아서 해라" 할까요? 혹은 "지금 악어에게 물리고 있는 사람이 나와 같은 종교인가, 아닌가"를 분석할까요?
 
일면식도 없는 가난한 나라의 어린이들을 돕고, 병든 사람들을 고치고, 사람의 생명을 살리던 착한 사람들이 악인들의 손에 붙잡혀 생명이 위태로운 지금 그들을 바라보면서, "유서 쓰고 갔으니, 조용히 죽어라", "내가 낸 세금으로 몸값 지불하지 말아라" 라고 말하는 것은 비겁한 행동입니다.
 
일면식도 없는 외국인들을 돕는 게 밉다면 그것은 이기적인 질투입니다. 그러면, 누구를 돕습니까? 나를 먼저 도와야만 착한 사람들입니까? 내가 먼저 살고, 그 다음 내 부모랑 자식들이 잘 살고, 내 친구들이랑 주변의 내 편들이 다 잘 살게 된 다음에, 그래도 여력이 되면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을 도와야 한다는 것은, 오로지 "나"만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비롯된 이기심입니다. 그것은 세상을 향해 긍휼한 마음을 품고, 그 마음을 행동으로 옮긴 스물세명의 소중한 분들에 대한 모함이요, 매도이고, 평가할 가치가 없는 나쁜 생각입니다.
 
크리스챤을 욕할 수는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똑같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크리스챤은 예수님을 닮기를 원하는 사람들이지, 예수님이 아닙니다. 예수님을 닮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일 뿐입니다.
 
그런데, 크리스챤 중에서도, 돌아가신 배형규 목사님과 아직 억류되어 있는 스물두분은 선하고, 훌륭한 분들입니다. 이 분들은 존재함으로써 이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드는 보석같은 사람들입니다.
 
큰 교회 때문에 상처를 받을 수는 있습니다. 주위의 크리스챤 때문에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싫고, 이해 할 수 없는 집단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양을 보고 양치기를 탓하지 말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순결하고 깨끗해야 할 양이 더럽고, 지저분합니까?
새하얄 줄 알았는데, 가까이 가서 보니 냄새나고, 털에는 벼룩이 있습니까? 순할 줄 알았는데, 손을 내미니 그 손을 물어 버립니까?
 
그 더럽고 사납고 무례한 양을 거둬들여 보호하고 사랑하고 인도하는 양치기를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사랑받을 자격이 없는 양들을 그토록 사랑하게 만들었는지 말입니다.
 
양치기가 품은 양들은 천천히 바뀌어 나갈 것입니다. 지금은 우둔하고, 못나고, 기억력이 없어서 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또 저질러 양치기를 슬프게 만들지 모르나, 어제 보다는 오늘, 오늘 보다는 내일... 그렇게 하루에 조금씩 양들은 변해 갑니다. 양은 결국 양치기의 모습을 닮아가게 되어 있으니까요.
 
순교하신 배형규 목사님이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가듯 말입니다.
 
“인질들의 무사귀환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하는 차인표의 주장은 옳다. "유서 쓰고 갔으니, 조용히 죽어라", "내가 낸 세금으로 몸값 지불하지 말아라" 라는 네티즌의 악플에 항의하는 것도 인정한다. 나만을 생각하는 이기심을 버리고 세상을 향해 긍휼한 마음을 품어야한다는 말도 반박할 근거가 없다.
 
그러나 차인표가 간과하고 있는 게 몇 가지 있음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아프간은 악어가 아니고 탈레반도 모두 악인들이 아니다.
 
메타포의 한계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차인표의 의식에는 탈레반은 모두 악인이며 아프간은 사람이 살기에는 부적합한 지역이라는 사고가 팽배해 있는 듯하다. 한편 그들에게 원조를 베푸는 나라 즉 미국이나 우리나라는 정의의 사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듯싶다.
 
그러나 아프간이 왜 이렇게 비극적인 모습으로 우리에게 비춰지고 있는 지 그 이유에 대해 조금쯤은 생각해 보길 권한다. 1973년 이래 공화제, 내전, 소련 침공, 또 한 번의 내전, 그리고 이슬람 무장세력 탈레반 치하 5년을 거쳐 2001년 9.11 미국 대폭발사건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아프가니스탄에는 다시금 세계의 총부리가 겨눠지게 되었는데, 빈곤과 파괴의 악순환 그 배후에 과연 누가 자리 잡고 있는가에 대해 고민해 봤으면 한다.
 
둘째, 아프간 국민들은 아이들이 아니며 23명의 한국인들도 어른이 아니다.

아프간 국민들이 위험에 처해 있음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번에 피랍된 23명의 한국인들이 그들을 구하기 위해 갔다고 주장함은 아무래도 난센스임에 틀림없다. 차인표의 이러한 사고관 근저에는 이슬람을 믿는 자체가 위험한 일이며 기독교로 개종해야만 안전해진다는 전형적인 개신교 선민주의의 발로가 아닌가 한다.
 
박은조 목사의 말에 따르면, 아프간은 샘물교회가 파송한 장기 사역자들이 7명이나 섬기고 있는 땅이라고 하는데, 우리 솔직히 얘기해 보자. 과연 이번에 피랍된 샘물교회 소속 신도들이 아프간 국민들을 구하러 갔는가? 아니면 샘물교회와 한민족복지재단 등의 활약상을 견학하러 갔는가? 
 
▲샘물교회의 이번 아프간 파송이 선교활동이라는 누리꾼들의 지적과 이를 보도한 MBC 뉴스     ©MBC 화면 캡춰

사실 아프간 국민들을 개신교로 개종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본다. 그렇다면 결론은 자명하다. 이렇게 위험한 지역에 우리들은 목숨을 걸고 선교를 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의 영웅적인 선교 행적을 잘 확인하시고, 국내에 돌아가면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원해 주시길 바란다, 바로 이것이 샘물교회와 한민족복지재단의 기획의도가 아니겠는가? 차인표는 피랍인들의 행위를 영웅적인 선교 행위로 보는 듯한데, 아무래도 그대는 오해를 하고 있다.
 
셋째, 고 배형규 목사와 22인의 피랍인들은 과연 선하고 훌륭한 사람들인가?
 
차인표가 말하는 선함과 훌륭함의 기준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아프간 단기선교 자체가 선하고 훌륭한 행위라는 뜻인 모양인데 아무래도 설득력이 약한 것 같지 않은가? 아무튼 차인표의 논리대로라면, 죽어가는 아프간 사람들을 구하러 갔던 선하고 훌륭한 사람들이 오히려 한 명은 죽음을 당하고 나머지는 심각한 위험에 처한 셈이 되겠는데, 그들을 구하기 위해 더 위험한 악어들을 풀어져야만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탈레반을 악어로 비유한 차인표의 비유대로라면, 더욱 거대한 악어들을 우리에서 풀어주어야만 구조대원인 어른(피랍인)들이 살아나게 된다. 자, 그러면 위험지역이 있던 아이들, 즉 아프간 국민들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 아이들을 구하러간 어른들 때문에 보다 더 위험한 상황에 이르게 되지 않았는가? 23명의 피랍인들을 보석 같은 사람들이라고 표현한 것은 아무래도 성급한 판단이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넷째, 양치기의 정체를 아는가?
 
차인표도 기독교의 비행과 비리에 대해선 일부나마 알고 있는 듯하다. 대형 교회의 문제점 그리고 기독인들의 파렴치함에 대해 싫고, 이해 할 수 없는 집단으로 보일 수도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 혹은 기독교 자체는 어떠한 잘못도 없다고 강변하고 있다. 미안하지만 이번에도 비유가 틀렸다.
 
더럽고 사납고 무례하며 게다가 우둔하고, 못나고, 기억력이 없어서 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양이지만, 양들은 목자들이 가르치지 않아도 목마르면 물먹고 배고프면 풀을 뜯을 줄 이미 알고 있다.
 
목자의 임무는 들짐승들로 부터 양떼를 보호하고, 양들이 울타리 바깥을 벗어나지 않게 규제하는 것이지만 양들이 모르는 게 하나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목자 그리고 목자 주인의 식량과 거래품이 된다는 운명이다. 양들을 일반 교인라고 하고 양치기를 종교사업자라고 대입하면 이해되리라 믿는다. 차인표는 양치기의 정체에 대해 곰곰이 다시금 생각해보라.
 
다섯째, 배 목사의 죽음은 순교가 아니다.
 
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배목사의 억울한 죽음을 순교로 포장하여 개신교의 확장 사업에 이용하고자하는 일부 기독교 지도자들의 음모이다.
 
"지금은 묵묵히 비판을 감내할 때다. 당분간 인터넷에 접속하지 말라" "반기독교 세력이 인터넷 상에 조직적으로 비방 글을 올리고 있다" "허위사실에 기반한 비난이라고 할지라도 지금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정할 여력도 정황도 아니라"라고 교인들에게 설교한 박은조 목사의 진정한 속셈은 과연 무엇일까?
 
김선일의 죽음을 포장하여 온누리 교회의 홍보에 적극 활용한 기억이 너무나 생생하게 기억이 난다. 배목사의 죽음은 조금 심하게 말하자면 개죽음이라고 볼 수 있다. 아프간의 현재 상황이 목숨이 위태로울 정도로 위급한 상태라는 것을 정말 모르고 교인들을 내보냈다면  박은조 목사의 직무유기가 될 터이요, 알고도 보냈다면 박 목사 및 개신교 지도자들의 선교전략에 이용당한 셈이 된다.
 
배 목사를 비롯한 이번에 피랍된 인질들이 과연 목숨을 버릴 각오로 그곳에 갔을까? 곰곰이 생각해 보길 바란다. 다시 말하지만 배목사의 죽음은 순교로 포장되어 종교장사꾼들에게 이용당해서는 안 된다. 왜 배 목사가 그렇게 억울하게 죽었는지 그 이유를 파악하고 책임자에겐 철저히 책임을 추궁해야만 한다.
 
박은조 목사의 설교 내용을 보라. 그는 지금도 전혀 반성을 하지 않고 있다. 그저 소나기를 잠깐 피해야 하겠다는 몰염치뿐인 것 같다. 이래선 배 목사의 죽음이 정말 개죽음이 되고 만다. 그래도 22인의 이웃들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명제에는 동의한다.
 
 "피랍자부터 살리고 보자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적극적으로 살리되 다만 피랍자들이 입국할 때는 영웅처럼 화려하게 들어오지 말고 고개 숙이고 들어오길 바란다" “주류 언론들은 지금껏 인터넷에서 10명 중 1명만 시끄럽게 떠들어도 그 자극성을 이용해 기사화하더니 지금은 많은 네티즌들이 같은 생각을 표현하고 있는데 정식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이번일이 아무래도 기독교와 관련 있기 때문에 기존 언론이 눈치 보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언론의 보도태도를 비판한 가수 신해철의 발언이 너무나 신선하게 들렸음을 마지막으로 전한다.
필자는 <종교법인법제정추진시민연대> 종추련(www.rnlaw.co.kr) 사무처장이며, <예수평전>의 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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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7/07/30 [10:19]   ⓒ 대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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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앤티흑거미 2007/08/17 [17:39] 수정 | 삭제
  • 탈레반이 목사였기에 죽였다..선교의 반대를 표현한거다. 그러니 순교한 거다. 당신이 개죽음이라고 순교가 아니다 해도 탈레반은 그를 종교적인 이유로 죽인 것이기에 순교자이다.
  • 앤티흑거미 2007/08/17 [17:33] 수정 | 삭제
  • 만일 어떤 여자가 강간범에게 강간당하고 죽었다면 개죽음이냐? 단지 강간범이 나쁜놈이고 운명이 박한 거지..당신은 장례식장에 조문가면 교통사고로 죽은 사람의 자식들에게 "개죽음 당했군요" 라고 하나?
  • 앤티흑거미 2007/08/17 [17:15] 수정 | 삭제
  • 순교자라는 것은 해당 종교와 종교인이 지정해주는 거다. 국가나 시민이나 법인이 정해주는 게 아니다. 김대건 신부님을 시민들이 순교자라고 부르는가? 한종교의 순교자가 다른 종교에게는 악마로 보일 수도 있다. 당신이 배목사님을 순교자가 아니다 기다 할 자격이 없다. 그래서 당신의 전체 논리가 억지라는 느낌을 떨 칠 수가 없다.
  • 하늘에서 2007/08/01 [20:41] 수정 | 삭제

  • "양들이 모르는 게 하나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목자 그리고 목자 주인의 식량과 거래품이 된다는 운명이다."
  • 교육평등 2007/07/31 [11:56] 수정 | 삭제
  • 최근에 수많은 시민단체들이 사회에 건강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직도 자유 어쩌구 하는 시민단체(?)들이 설치는 세상에서, 이런 목소리를 낸다는 것만해도 얼마나 반가운 일인가! 우리 사회가 한층 건강해지고 튼튼해 지고 있는 반증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일부 몰지각한 시민단체나 활동가들의 경우, 말라 비틀어진 가슴으로 비판 또는 비난에만 여념이 없는 것을 보게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아마 그들은 자신의 존재 의를 이런식으로 밖에 드러내지 못하는 것 같다. 참으로 통탄할 만한 일이다.

    여기 글을 쓴 이드씨가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내가 보기엔 그의 머리가 차인표씨의 머리보다 클 수는 있겠지만 그의 심장은 차인표씨의 심장 반틈도 안될 만큼 쪼그라 들어 있을 것 같다. 그의 심장이 아직도 온기가 남아 있기를 기대한다

    첫째, 이드씨는 차인표씨의 비유를 의도적으로 확대, 왜곡하고 그것을 가지고 비판하는 과를 범하고 있다. 가슴이 말라 버린 운동가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이드씨는 차인표씨가 탈레반을 악어로 비유했다고 단정을 짓고 비판을 하고 있다. 일면 그럴싸해 보인다. 그러나 그 자신도 인정했듯이 그것은 메타포의 한계이다. 차인표씨는 그 비유를 통해서 악어가 누구인지, 누가 악어를 키웠는지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차인표씨에게 누가 되겠지만 ... 차인표씨는 그런 것에 대한 인식이 별로 없을 것 같다)

    차인표씨는 악어가 득실거리는 강이라는 표현을 통해서 아프칸의 상황이 얼마나 열악한 환경인지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계, 의료, 교육, 보건 등에 있어서 너무나도 열악한 환경 속에 놓여 있는 상황 자체를 악어가 득실거리는 강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왜 이런 상황이 되었는지 중요하다. 그리고 차인표씨가 왜 이런 상황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탈레반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면 이드씨의 비판은 정당한 것이다.

    그러나 차인표씨의 글은 그런 얘기를 하고 있는게 아니다. 아무리 의도를 가지고 읽는다지만 글의 맥락을 보고 맥락에 맞는 비판을 했으면 좋겠다.

    둘째 23명 중 어느 누가 그들을 구하러 간다고 하였나? 그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려고 간 것이지...

    아마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얘기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런다고 세상이 달라지나? 그런다고 세상을 구할 수 있나? 맞다 일시에, 한꺼번에 세상을 구하거나 변화시킬 수는 없다.

    그럼에도 운동을 하는 이유는 이 일을 통해서 나아질 수 있다고, 변화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렇게 한걸음씩, 한걸음씩 나아가는 것이다.

    23명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그들은 결코 아프칸을 구하러 간 것이 아니다. 아프칸을 사랑하기 위해서, 아프칸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래서 갔을 것이다.

    예를 들어 3년간 아프칸을 떠나지 않고 봉사에 일념했던 임현주씨의 활동을 보면 그렇게 짐작할 수 있다. 만약 단지 샘물교회와 한민족 복지 재단의 활약상을 선전하기 위해서라면 임현주씨는 이들과 동행하지 않았을 것이다.

    또 평소 박은조 목사가 이드씨가 비판하고 있는 기독교의 선교 방식(타 문화를 무시한 선교 행위 등)에 대해서 같은 비판을 해 왔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이들의 아프칸행을 정치인의 홍보용 사진찍기와 같은 급으로 둘 수는 없을 것이다. 아무래도 그대가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

    내가 그들의 동기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는 바가 없어서 내 주장이 궁색한 면이 있다. 그러나 이드씨에게 묻고 싶다. 당신이 그렇게 결론 내릴 증거가 있냐고? 홍보나 하기 위해서 간 것이라고 주장할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냐고? 아마 나보다 훨씬 더 궁색할 것이다. 그리고 그 궁색함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가슴은 없고 머리만 큰 기형아 운동권일 뿐이다.

    (나는 오히려 이드씨가 그런 자세로 운동을 하고 있지 않는가 의구심이 든다. 자기가 세상을 다 구할 수 있는 것처럼... 자기가 종교를 다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처럼...) 아서라 말아라...

    셋째, 선하고 훌륭하다는 얘기에 굉장히 흥분한 것 같은데...

    아마 차인표씨가 이렇게 얘기하기를 기대하고 있는게 아닐까? 아프칸의 상황을 그렇게 만든 것은 당신들이니 미(제)국(주의)은 반성(회개)하고 아프칸에서 물러나시오.

    또는 탈레반에 합류해서 미국과 맞서 싸우는 사람이 있다면 당신에게 있어서 착하고 훌륭한 사람일 것이다. 맞다 그런 사람이 있으면 착하고 훌륭한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만 착하고 훌륭한 사람은 아닐 것이다. 김혜자씨같은 경우도, 한비야씨 같은 경우도 착하고 훌륭한 사람인 것이다. 비록 3세계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하더라도 그래서 그들을 미제국주의의 마수에서 구할 수 없더라도 그런 분들의 그런 행동들은 착하고 훌륭하다고 해서 잘못된게 없을 것이다.

    내가 보기엔 그런 곳에 가서 3일도 못 있을, 에어컨 밑에서 펜대나 굴리고 있을 당신 보다는 착하고 훌륭하다. 차인표씨가 착하고 휼륭하다고 얘기한 건 그런 의미로 받아 들였음 한다

    넷째 여기서 당신의 기독교에 대한 몰이해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예수님을 기독교와 등치시키고 양치기를 종교 사업자에 대입하다니 양이 웃을 소리다. 당신이야말로 양치기의 정체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고민해라. 고민하기 싫으면 이런 글도 올리지 말고.

    그리고 한가지 부연하면 차인표씨도 그렇고 또 많은 기독교인들도 그렇고 우리의 잘못에 대해서 잘 알고 있으며 크게 반성하고 있다. 당신의 기독교 또는 기독교인에 대한 반감은 잘 알겠지만 함부로 일반화하지 않길 바란다.

    다섯번째 나는 이 분들의 죽음이 순교라고 본다. 왜냐하면 나 역시 기독교인이고 그분들이 기독교의 가치를 실천하다가 죽음을 당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기독교적 관점으로 봐서 그렇다는 것이고 당신들에게 순교라고 강요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 그리고 그 분들의 죽음을 선교 전략에 이용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만약 샘물 교회 박은조 목사가 정말 당신이 말한 그런 식의 행동을 한다면 나 역시 비판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전체의 맥락을 무시하고 글의 일부분만을 올려서 결론 짓고 비판하는 당신의 주장에 동조할 수 없다. 앞으로 차차 밝혀지리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나는 저들이 영웅도 아니지만 죄인은 더욱 아니라고 생각한다. 해서 화려하게 들어올 것도 없지만 고개 숙일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신해철의 발언에서 옛날의 어떤 일이 생각난다. 내 친구가 농활가서 다쳤다. 그의 부모는 가지말라는 농활 같은 것 가서 다쳤다고 야단이었다. 나는 지금도 그렇게 믿는다. 그건 그 친구의 잘못이 아니라고.

    당신이 가수 신해철의 발언을 신선하게 들었다고 내가 시비걸 수 있는건 아닌 것 같다. 그러나 당신의 발언은 전혀 신선하지 않았음을 나 또한 밝혀둔다.

    차인표의 글을 다시 한번 음미하길 바란다



  • 호랭이 2007/07/31 [01:51] 수정 | 삭제
  • 차인표...꽤 괜찮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이번 건으로
    그의 지적 천박함이 드러난 셈 입니다. 차인표류의
    무식한 기독교인들의 헛점을 짚어낸 아주 좋은 글입니다.
  • 구국결단 2007/07/31 [00:56] 수정 | 삭제
  • 나 기독교도 아니고, 솔직히 이번 인질사건 별로 관심도 없소만(죽든 말든) 차인표씨의 견해에 대한 필자의 반박은 너무 도를 지나친 것 같으오. 차인표씨가 그렇게까지 심오한 생각끝에 쓴 글도 아닌 것 같은데 없는 생각 만들어내 가며 공격할 건 뭐요?
  • 2007/07/30 [20:46] 수정 | 삭제
  • 악어사냥하러 갔다가 죽었는데 무슨 억울한 죽음? 악어사냥할땐 죽을각오도 했어야지! 가만히 있는 악어를 잡아죽일 생각이면 사냥하다 죽을 각오도 해야지. 이슬람권에선 이슬람선교도 불법인걸 모르나? 타인의 신앙을 바꾸기를 강요,권유,회유하는것 자체가 금지돼 있다는걸 몰랐나? 제발 순교의 기회가 주어졌을때 순교해라! 천국가라! 너거들이 그렇게 원하던게 그거잖아!
  • 무신론자 2007/07/30 [19:40] 수정 | 삭제
  • 세계 역사를 볼 때 제국주의 침략의 전면엔 항상 기독교가 있었다.

    남미,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서 종교를 내세워 침략을 하고
    또 종교를 이유로 너무도 많은 사람을 죽게 한 것이 기독교였다.

    제국주의 미국의 동맹군으로 남의 나라에 군대를 보내고
    거기에 맞춰 민간인들이 선교활동까지 간 것을 보면
    이번 사건도 제국주의 침략의 한 모습일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 똥물교회 2007/07/30 [18:01] 수정 | 삭제
  • 반성, 또 반성해도 시원찮을 인간들이 물타기 하고 나섰으니..
    대자보 물 흐리지 말고 박은조 목사 말마따나
    인터넷에서 찌그러져라. 그것만이 당신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 심하다 2007/07/30 [16:51] 수정 | 삭제
  • 종교법인제정 무슨 시민연대라는게 뭐하는 곳인지 모르겠지만... 정말 이 글쓴이는 바보천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든다. 탈레반이 나쁜게 아니다, 양치기가 양을 잡아먹는다 등등 ... 제발 인간의 품격 좀 높여라. 종교를 떠나서 이슬람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지금 우리 같은 민족 몇명이 잡혀있고 가장 악질적이라는 인질극에 말려들어 있는데도 그렇게 억지 논리를 펴는 이유는 뭔가? 거참... 차인표 씨처럼 좀 선하고 품격있는 마음을 가지던가 못가지겠으면 그저 입다물고 존경하고만 있던가...
  • 정신과 2007/07/30 [15:07] 수정 | 삭제
  • 도대체 왜 이런 사람들이 시민운동 같은 것을 하고 있는 것인지.
    내가 볼 때 이 사람은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민폐 끼치지 말고 늦기 전에 한 번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어떨지.
  • 도이라 2007/07/30 [11:40] 수정 | 삭제
  • "양들이 모르는 게 하나 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목자 그리고 목자 주인의 식량과 거래품이 된다는 운명이다." ==> 똥꼬가 꼬챙이에 푹 찔리는 기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