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주노총, 고 양회동 열사 분향소 강제 철거 강한 반발
31일 수도권 비롯 전국 15개 지역 총력 결의대회
 
김철관   기사입력  2023/06/01 [16:55]

▲ 31일 오후 서울 세종대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수도권 총력 결의대회.  ©


민주노총이 1일 건설노동자 고 양회동 열사 분향소 강제 철거과 관련해 강한 비판 성명을 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5월 31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노조탄압과 노동개악 중단, 노조법 2.3조 개정 등을 주장하며 '윤석열 정권 퇴진'을 촉구했다.

 

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양경수)는 31일 오후 4시 서울시청 옆 세종대로에서 민주노총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노동자를 죽음으로 내 몬 윤석열 정권은 퇴진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대회사를 통해 “윤석열 정권은 우리를 불법, 비리, 폭력, 간첩으로 낙인찍고 탄압했다”며 “그러나 우리는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이제는 투쟁할 권리마저 빼앗겠다고 발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 거세게 더욱 당당하게 투쟁하자”며 “더 많은 노동자들과, 더 많은 민중들과 함께 투쟁하자”고 강조했다.

 

연대사를 한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오늘의 탄압이 우리를 주저앉히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목숨을 거두겠다고 협박해도 오늘의 우리는 두려움 없이 싸움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투쟁사를 통해 “어제 MBC 압수수색을 보면서 갈 때까지 막장으로 가는 반동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다”며 “검찰독재 윤석열 정권은 역사의 수레를 32년 군부독재 노태우 정권 시절로 돌려놓았다”고 말했다.

 

이어 “범죄와의 전쟁이 노동조합과 전쟁으로 둔갑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노동자를 분신으로 죽음으로 몰고, 유서대필이라는 망령이 등장하고, 폭력경찰의 진압훈련, 야당표적 탄압, 간첩단 공안정국으로 숨 쉴 자유조차 없는 세상”이라며 “양회동 열사를 죽음으로 몰고, 노동조합을 초토화시키고 주 69시간 장시간 노동에 임금체계를 개편해 저임금 구조를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장옥기 건설산업연맹 위원장은 “강압 폭력 수사로 양회동 동지를 죽음으로 내몰았던 윤석열 정권은 유가족에게 진실한 사죄는커녕 17차례 압수수색, 19명의 구속, 1067명의 소환조사 등 탄압의 칼날을 더욱 세우고 있다”며 “시련과 고난이 당장 눈앞을 가릴지언정 조합원을 믿고 대중들을 믿고 민주노총에게 맡겨진 책임, 건설노동자들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 수도권 집회에서는 문화공연, 열사투쟁기금 전달식, 상징의식 등이 이어졌다. 이날 집회는 서울-수도권을 포함해 전국 15개 지역에서 3만 5000여명(서울 2만여 명)의 조합원이 참석했다.

 

이날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경찰청 앞, 건설노조는 삼각지역과 서울고용노동청 앞, 14개 산별 조합원들은 서울대학병원 앞에서 각각 사전집회와 도심행진을 통해 오후 4시 수도권 본대회 장소인 세종대로에 집결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6월 노동자의 임금인상을 위한 다양한 최저임금 투쟁을 진행할 예정이고, 6월 24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오는 7월 3~15일 2주간에 걸쳐 총파업 투쟁을 할 예정이다.

 

한편 31일 오후 수도권 세종대로 본대회를 마친,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오후 7시 광화문 파이낸스빌딩 앞 ‘양회동 열사 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문화단체 공동행동’이 주최한 추모문화제에 합류할 예정이었으나, 추모문화제에 앞서 추모 공간을 열기 위해 마련한 분향소를 경찰이 강제 철거를 하는 과정에서 심한 마찰이 있었고, 이 과정에서 부상자, 연행자들이 속출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1일 성명을 통해 “이미 수차례 진행된 공동행동의 추모문화제와 야간 행진은 신고가 완료된 상태였고, 어제도 마찬가지였다”며 “경찰이 그렇게 떠들어대던 불법적 요소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경찰의 권한 밖에 있는 행정대집행 운운하며 이미 설치된 분향소를 뒤늦게 난입해 물리력을 동원해 부수고, 연행하고, 참가자에게 상해를 입히는 불법과 폭력을 저질렀다”며 “불과 몇 주 전까지만 해도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말 한마디에 의해 기류가 급변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6/01 [16:5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