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72개 시민사회단체, 17위 무후광복군 묘역 설 다례 올려
26일 국립대전현충원 제7묘역에서
 
김철관   기사입력  2023/01/30 [15:46]

▲ 시민사회대표들이 국립대전현충원 제7묘역에 있는 17위 무후 광복군 묘에서 다례를 올리고 있다.  ©


7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023년 계묘년 새해 대전현충원 무후광복군 17위 묘역을 찾아 설날 다례를 올렸다.

 

한국정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 전국유족회, 가습기살균제 및 사회적 참사 재발방지 및 안전 사회건설을 위한 연대 모임 등 72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26일 낮 12시 30분 경 최대 명절 설을 맞아, 서울 수유리에서 이장한 무후광복군 17위 대전현충원 묘역(제7묘역)을 찾아, 영하 7도의 매서운 날씨에 함박눈까지 날리는 가운데 추모 및 유지 계승 발전 서약과 설날 합동 다례를 지냈다.

 

이날 묘역 주변에 설치된 현수막에는 “무후광복군 추모와 화이부동 구동존이’ 등 유지 계승발전 서약 및 설날다례 행사”라고 적었고, 아래에 “이북 가족 선열님께 각각 가족과 존함을 찾아드리고, 이산가족 상봉도 앞당기겠다, 불편부당 정치중립 ‘국민제안 경연한마당’ 공정 개최, 우수공모 격려 등 함께 이루겠다”라고 썼다.

 

발언을 한 송운학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대표는 “광복군이건만 광복도 보지 못하고 해방 이전에 돌아가신 12위의 평균 연령이 25세”라며 “추운 만주벌판에서 총자루를 들고 조국 독립을 위해 청춘을 바쳐 싸우다가 돌아가셨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선열님들의 자주독립, 민족애 등 숭고한 뜻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며 “남북협조로 이분 가족을 찾아 유전자검사를 실시하여 신원을 확인하는 등 이름을 찾아 묘비마다 새겨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선홍 글로벌 에코넷 상임회장은 “오늘 행사는 조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쳤으나 후손이 없어 추모 발길이 닿지 않는 광복군 17위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자, 대전현충원에서 개최하는 최초의 행사”라며 “광복군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규군이다,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는다라는 취지가 명시돼 있어, 광복군은 마땅히 우리나라 최초의 국군이다, 9월 17일 광복군 창건일을 국군의 날로 변경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전대열 한국정치평론가협회 대표는 추모사를 통해 “광복군 17위를 양지바른 국립묘지로 이장해 국가적 예우를 할 수 있어 다행”이라며 “하지만 17위 묘소에 각각 이름이 새겨지지 않았다”고 아쉬웠다.

 

이어 올해 망백(望百)이라고 불린 구순(九旬)을 맞는 오의교 3.1정신 선양회장은 “무후광복군 묘비에 성명이 없다니 이게 무슨 일이냐,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독립유공자를 이렇게 대접하는 나라가 무슨 나라냐. 이렇게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정일 중앙대학교 4.19혁명기념 사업회장도 “보훈처는 17개 비석에 광복군의 이름을 새겨 넣어야한다” 강조했다.

 

이어 김장석 법치민주화를 위한 무궁화클럽 회장은 “비무장지대에 평화공원 등을 설치하여 이산가족이 상봉하도록 지원하자”고 말했다.

 

행사에는 무후광복군 17위 인적사항 및 고향, 생몰연도 등을 담은 경과보고와 ‘애국가’, ‘독립군가’ 등이 불러졌다. 참가자들은 만세삼창, 설날 다례, 묘지 참배(墓地參拜)를 했다. 특히 이날 참석한 여성 대표들은 석단(石壇) 전면 상부에 새겨진 추모 헌시를 낭송했다.

 

특히 2부 설날 다례에서는 이보영 기업윤리 경영을 위한 시민사회단체협의회 공동대표, 한옥순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회장, 강순금 글로벌 에코넷 여성위원장, 윤영대 투기자본 감시센터 공동대표, 송운학 개혁연대민생행동 대표, 김재경 인천광역시 서구 여성단체협의회 회장 등이 축문을 낭독했다.

 

또한 남북협조 관련 순차적·단계적 상호협력과 관계 개선 3대 시범 특별사업에 대한 제안도 나왔다. 이는 ▲ 남북공동으로 이북출신 14위 선열과 3위 고향미상 선열의 가족을 찾아 유전자(DNA) 검사를 실시하고 묘비에 정확한 이름을 새기는 사업 ▲ 비무장지대에 평화공원 또는 이산가족 상시만남시설 등을 조성하여 인도주의적 상봉 사업을 지원하는 사업 ▲ 남북공동관리 경제특구를 설치하는 사업 등을 일컫는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정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 전국유족회, 가습기살균제 및 사회적 참사 재발방지 및 안전 사회건설을 위한 연대 모임, 개혁연대민생행동, 공익감시 민권회의, 국민연대, 국민주권개헌행동, (사)동학민족통일회,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행·의정 감시네트워크 중앙회 등 72개 시민사회단체와 국민 개개인들도 참석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3/01/30 [15:4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