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가습기 피해단체 "조사위는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 제시하라"
기자회견 통해 "SK도 배보상 책임 져라"촉구
 
김철관   기사입력  2022/03/01 [01:05]

 

▲ 기자회견     ©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는 피해자들에 대한 제대로 된 조사와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하라. SK도 피해자에 대한 충분한 배·보상을 해야 한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자들과 시민·환경·사회단체들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3번 출구 앞과 SK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자 전원에게 대한 충분한 배상과 보상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대선후보와 공천정당에 대해서도 가습기살균제참사 등 국가귀책사유 피해자 전원에게 충분한 배상과 보상형사재심기회 보장 등을 공약하라고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조정위원회(조정위)를 향해서도 가습기살균제 참사 피해 판정과 배·보상은 전문성과 실력이 없는 어용 전문가들과 법이라는 미명하에 상식을 파괴하는 모 단체 소속 변호사들이 정부와 가해기업과 카르텔을 형성하고 모든 권력과 권한을 남용해 그 근거나 이유를 제시하지 못하고 공정성이 상실한 채 일방통보식으로 강제해 왔다며 이에 따라 현재 피해인정을 받은 피해자들과 피해인정을 받지 못한 피해자들은 피해인정이나 피해등급 여부에 대한 근거나 이유에 대한 의혹과 차별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사적 합의기구라고 하면서도 일부 피해자가 알고 있는 조정위 블로그에는 피해자 의견을 반영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차단돼 있고예단된 결정을 통보하는 형식으로 조정위가 진행되고 있다며 조정위는 지금이라도 전체 피해자에게 알 권리와 의견반영의 권리를 부여하고피해자의 요구 사항을 수렴하여 피해자들이 최소한 얼마의 배·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부터 제시한 후동의서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송운학 촛불계승연대 대표는 “SK총수인 최태원은 실트론 인수과정에서 제왕적 지배력과 내부정보 등을 악용해 위법 부당하게 2천여 억 원을 가로챘다며 위법하고도 부당하게 취득한 2천억 원을 가습기살균제 참사피해자 전원을 보상하기 위한 자금으로 지정 기탁하라고 강조했다.

 

박혜정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확인피해자연합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를 직접 생산판매원료 공급했던 SK는 무죄를 주장하려면 1750명 영령의 자연사를 입증하라며 “SK 사과가 진심이면 실트론 불법 부당이익 2천억을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위해 지정 기탁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은 “SK가 인천 서구에 정유공장과 파라자일렌 등 화학공장을 건설한데 이어 수소플랜트 1만 3000평까지 추가 건설하게 되면위험시설을 주택가아파트학교 바로 코앞에 밀집시켜 놓게 된다며 “SK는 안전하다고 말하지만밀집된 위험시설이라서 벼락과 낙뢰 사고가 발생하면 3중 위험시설이 연쇄상승작용을 일으켜 그 피해를 가늠하기 어렵다고 조했다.

 

기자회견에는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확인피해자연합가습기살균제참사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전북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연합글로벌 에코넷, SK수소공장 건설반대 범시민협의회촛불계승연대개혁연대민생행동공익감시 민권회의·의정 감시네트워크두꺼비감시단 등의 단체가 참여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03/01 [01:05]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