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IT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블록체인, 암호화폐 인터넷 공공뉴스로 본다
인터넷기자협-블록체인진흥회, 3개기관 공공뉴스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식맺어
 
이유현   기사입력  2021/05/07 [14:36]

 

▲ 좌로부터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전태수 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 이사장 등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공동취재단] 한국인터넷기자협회·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가 6일 블록체인 공공뉴스플랫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공공뉴스플랫폼을 구축해 새로운 뉴스 유통 구조 만들 것이라고 선언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김철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이사장 김형주), 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이사장 전태수)6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회의실에서 블록체인 공공뉴스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3단체는 블록체인 기술인 NFT(Non-Fungible Token), 디파이(DeFi) 등을 이용해 뉴스의 생산과 소비가 선순환을 이루는 공공뉴스플랫폼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진흥협회 이사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일반화 되고 암호화폐시장이 빠른 속도로 새로운 산업에 접근하는 시점이라며 공공뉴스플랫폼은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고 새로운 언론의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포털의 뉴스 유통 독점은 한해 두해의 문제가 아니다면서 새로운 공공뉴스플랫폼이 구축되면 뉴스 유통의 다변화되고 기자가 저널리즘의 가치를 지키며 기사를 쓸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김 회장은 공공뉴스포털은 기사를 독자들이 직접 평가하는 시스템이라며 뉴스 소비자가 직접 뉴스 생산자를 평가해 가치를 매기는 방식은 기존 언론의 권력 구조를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태수 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 이사장은 공공뉴스플랫폼은 유통을 독점하는 플랫폼과 권력화 되어 있는 언론사를 배제하고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가치를 교환·공유하는 구조라며 공공뉴스 플랫폼으로 생겨난 이득 역시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 이사장은 공공뉴스플랫폼은 포털의 뉴스 유통 권력을 견제하고 뉴스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생태계가 될 것이라며 여기서는 모든 저널리스트가 인플루언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뉴스플랫폼 구축에 참여하는 이준희 언론권력해체국민본부 위원장은 언론권력은 포털과 같은 뉴스 콘텐츠의 유통 플랫폼을 통해 더욱 공고해 졌다면서 언론의 권력을 다시 국민에게 되돌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직접 소비할 뉴스를 선택하는 공공뉴스뉴스플랫폼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3개 기관이 맺은 업무협약에는 공공뉴스포털 개발을 통해 새로운 언론 및 뉴스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또한 참여 언론 및 저널리스트 확보 블록체인 기술 도입 및 컨설팅 업무 뉴스포털의 전반적 설계 및 연구 방향 등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는 오는 6월 공청회를 거쳐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발기인 모집을 시작한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공공뉴스플랫폼을 구축해 세상에 내보인다는 계획이다.

▲  좌로 부터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전태수 한국인터넷미디어윤리위원회 이사장이다.    ©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5/07 [14:36]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