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새정치연합, 계파 초월 박영선 사퇴 요구
 
박종관   기사입력  2014/09/15 [01:57]

새정치민주연합이 외부인사의 비대위원장 영입 무산 파동으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가 분출하면서 격랑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새정치연합 소속 의원 15명은 14일 국회에서 긴급 회의를 열어 박 원내대표에게 자진 사퇴를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유승희 의원은 회의를 마친 뒤 "오늘 자리는 박 원내대표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자리였다"며 "만약에 자진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공동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박 원내대표가 스스로 물러나지 않으면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원내대표직 사퇴 투표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안을 내는 방안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구체적인 대응 방식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논의하겠다"면서 말을 아꼈다.
 
이날 모임에는 유 의원 외에 노영민, 오영식, 최규성, 최재성, 우원식, 이목희, 홍영표, 김용익, 김현, 도종환, 은수미, 이원욱, 전해철, 최민희 의원 등 다양한 당내 계파 출신이 참석했다. 이들은 휴일이라 참석하지 못한 의원들과 함께 15일 오전에 다시 모여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당 소속 3선 의원들도 지난 12일에 이어 이날 오후 다시 회동을 하고 사퇴 요구를 재확인했다. 이상민 의원은 취재진을 만나 "박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두 직책을 조속히 사퇴하도록 촉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공동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중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전혀 당내 의견 수렴 없이 매우 폐쇄적이고 은밀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이 이뤄지면서 당에 엄청난 타격을 줬고 당이 사분오열하는 상황의 원인 제공이 됐기 때문에 지도부로 인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초재선 위주로 구성된 '더좋은미래'도 모임을 하고 "조기에 특단의 해법을 찾아 수습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모임의 간사인 김기식 의원은 "원내대표의 진퇴 얘기 등도 논의했지만 회원들이 많이 모이지 않아서 정치적 결의는 하지 못했고 구체적인 방법은 조금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고 김근태 전 상임고문 계보인 민주평화국민연대도 이날 저녁 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민평련은 지난 12일 박 원내대표에게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직 사퇴를 요구하기로 이미 뜻을 모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9/15 [01:57]   ⓒ 대자보
 
  • 도배방지 이미지